다양하고 이채로운 물놀이를 통해 더위를 물리칠 수 있는 흥겨움을 선사하는
2012 대한민국 정남진 물축제에 참가했다.
중복인 오늘 여름철 보양식으로 지인에게 추천을 받아 선택한 메뉴인 '갯장어 데침요리(샤브샤브)'를
맛보기위해 찾아간 곳은 장흥읍내에 위치한 싱싱회마을이다.
여름은 보양식의 계절. 음식 하면 뭐니 뭐니 해도 제철음식이 최고다.
철 따라 즐기는 제철음식은 맛과 향이 좋고 영양소가 풍부해 우리 몸에 좋다.
이 시기 여수의 여름철 대표 보양음식은 단연 갯장어라 불리는 '하모'다.
하모는 '갯장어'라는 뜻을 가진 일본식 표현이다. 갯장어는 흔히 하모(ハモ)로 잘 알려져 있다.
이는 갯장어가 잘 무는 습성을 가져 일본어 '물다'라는 뜻의 하무(ハム)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갯장어 샤브샤브요리는 4인분에 5만원이다.
갯장어뼈와 양파, 대파 등을 넣고 3시간 이상 푹 고아 만든 육수에다
전복, 대추, 양파, 당근, 팽이버섯, 깻잎 등을 넣어10분정도 더 끓인다.
썰어져 나온 갯장어 한점을 끓는 육수에 집어 넣으니 순식간에 진해진 국물이 장어에 스미면서 '하모꽃'이 핀다.
약간 식힌다음 와사비를 푼 간장에 찍어 먹어보았다. 뜨거운 훈기에 이어 살폭한 맛이 느껴진다.
갯장어임을 증명하는 실뼈가 씹혔다. 너무 많이 익히면 가시가 씹히므로 한 점씩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요령이다
양파에 살점을 올리고 된장으로 살짝 간을 하면 신선야채와 잘 익은 갯장어가 잘 어울린다.
갯장어 샤브샤브 국물에 찹쌀을 넣어 죽을 만들어 먹거나 칼국수를 넣어 요기를 하면 속이 든든하니 좋다.
갯장어 샤브샤브를 먹고 난후 육수에 라면사리를 넣으니 그 맛이 별미다.
이 집에서는 갯장어 샤브샤브를 시키면 라면 사리는 무료로 제공되었다.
첫댓글 뜨거운 여름 갯장어 샤브샤브 먹고 원기 회복 해야 겠어요~ㅎ ㅎㅎ
갯장어샤브샤브 먹고싶다
덥지만 않았다면 금상첨화였을 장흥맛집^^
갯장어에 전복까지....영양 만점일것 같네요....불끈..불끈...ㅎㅎ
라면사리가 눈에 들어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