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과 진리 위해 싸우는 교회
▶ 오늘의 본문 : 요한계시록 2장 1-7절
1) 에베소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Ⅰ. 그림으로 보기
1. 본문을 자세히 읽고 에베소교회가 어떤 교회로 느껴지는지를 이야기해 봅시다.
① 부흥하는 교회였으나 처음 사랑을 잃어버려 쇠퇴하는 교회 (예수에 대한 사랑을 잃어버린 교회)
2. 주께서 지적하신 이 교회의 좋은 점은 어떤 점들입니까?
① 2절 :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행위, 수고(코포스-벤상처,고통,일), 인내(휘포모네-지속적으로 견딤), 악한 자를 용납하지 않음(김일성), 거짓 사도들을 드러냄-불의, 기초가 튼튼한 교회)
② 3절 :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참고, 견디고, 게으르지 않고-영적전투)
3. 이 교회의 위기는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① 4절 :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외부적인 요인 : 로마 제국의 박해, 내부적인 요인 : 거짓 교리를 분별하지 못함-자칭 사도, 니골라당-진짜교회)
4. 니골라 당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 요한계시록 2장 14-15절 :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버가모교회)
① 발람의 교훈 : 구약에서 선지자 발람이 모압 왕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로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행음하게 한 사건 (매춘행위/우상숭배)
② 니골라당의 교훈 : 황제숭배(로마의 특혜를 줌), 아데네 여신 숭배(도덕적 문란)
※ 니골라는 이방인으로 유대인으로 개종했다가 기독교로 개종했다. 일골 집사 중 하나였다. ※ 사도행전 6장 5절 :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Ⅱ. 사건으로 겪어 내기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산다고 합니다. 신앙생활도 어디에 힘쓰느냐에 따라 신앙 형태가 형성됩니다. 당신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봅시다.
Ⅲ. 가슴으로 이해하기
1. 에베소교회는 당시 어떤 형편에 있었던 교회였다고 생각됩니까? 그런 환경에서 어떻게 대처한 교회였습니까?
① 소아시아의 수도 : 상업과 교통의 중심지, 로마 총독이 주재하는 소아시아에서 정치의 중심지, 다양한 그룹들과 이단들이 있었다.
② 사도행전 19장 24절 :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은으로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직공들에게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황제숭배와 우상숭배가 성행)
③ 3차 전도여행 때 세워졌다. 바울사도가 3년 목회했다. (행 18-19장, 행20:21)
④ 에베소교회는 이단들과 싸워 그들의 정체(실체)를 밝혀냈다.
2. 에베소교회가 사랑을 잃어버린 일이 왜 그리 무서운 죄입니까? 이 교회가 사랑을 잃어버리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4절 :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 버렸다(부정과거 능동태) : 어느 순간 주님을 향한 사랑을 버렸다. “아피에미”(αφιεμι)라는 법정 용어로 “이혼하다”는 뜻. 여러분, 왜 이혼할까요?
※ 우상숭배, 황제숭배, 거짓 교리를 분별하지 못함(니골라당)
3. 사랑을 회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까?
① 5절 :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知覺)
※ 떨어졌다 : “펩토카스”(πέπτωκας)라는 말로 완료 능동태 직설법으로, 완성된 상태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미 계속해서 떨어져 “박살나다” 또는 “멸망하다”는 뜻. 그러므로 “회개하라”는 말은 더 늦기 전에 잘못된 행위를 버리고 즉시 돌아오라는 급박한 호소이다.
② 마태복음 3장 7절 :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4. 여기서 끝까지 이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까? 어떻게 하면 바른 신앙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① 7절 :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 이긴다(휘페르니코멘) : 성령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는 자가 이기는 자이다.
※ 로마서 8장 37절 :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Ⅳ. 삶에 옮겨 내기
1. 가장 정상적인 신앙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의견들을 모아 봅시다.
2. 교회가 가진 프로그램은 좋은 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그대로 답습해 가면 모순이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어떻게 하면 교회가 모순에 빠지지 않고 바른 신앙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