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파트나 콘도 등을 직접렌트하는 방법. 이 방법은 조금 까다로울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아파트(콘도)는 주로 회사에서 소유, 관리를 하는데요, 입주자들에게 보다는 소유주들에게 편리하게 계약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들어서 보통 1년단위로 계약을 하는데, 유학생의 경우, 캐나다내의 cREDIT이 없으므로, 6개월치 집세를 선불로 내라고 한다거나 하는 조건을 붙입니다. 저는 결혼을 해서 이곳에 온 관계로 주로 이경우를 사용 했습니다. 아파트는 주로 전기세, 온수, 난방이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우스의 경우는 따로 냅니다.)
* 아파트와 콘도의 차이 100% 이렇다하고 말할 수는 없지만, 콘도는 아파트보다 한단계 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콘도에는 Unit(각각의 집)마다 세탁기와 드라이어가 있습니다.(이곳에서는 주로 빨래 후 건조대에 말리기 보다는 주로 드라이어로 말립니다. 1시간정도 걸리니까 편리하죠. 물론 옷은 상하지만...) 물론 아파트에는 주로 지하에 마련된 세탁실에서 따로 돈을 내고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격에 따라서 Gym(헬스장)이나 Pool(수영장)등이 있습니다. 가격이 높은 것은 당연히 모든 것이 갖추어 져 있고, 싼 것은 그만큼 없겠죠? 콘도는 그냥 아파트보다 한단계 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렌트비의 경우, 지역에 따라서, 방의 겟수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서 평균값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기 쉽지가 않지만, 아파트는 베출러라고 불리는 원룸이 600-800정도 입니다. 저는 675불 베출러에 살았던 경험도 있습니다. 원베드룸은 700-900, 2베드룸은 800-1000, 뭐 이런식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천차만별입니다. 물론 콘도는 가격이 훨~씬 비쌉니다. www.rentersnews.ca를 참조하세요. 저도 심심하면 들어가는 사이트입니다. 대강의 가격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이사할 때가 다가와서 ... ^^
2) 아파트나 콘도 등을 다른 사람과 같이 렌트하는 방법. 1개월 정도 후에 자취를 하시고 싶다고 하시는데, 의견이 맞는 좋은 친구가 생기시면 같이 돈을 모아서 집을 렌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베드룸이 900정도 되는 아파트의 경우 2베드룸은 약 1000-1100정도 되거든요. 그러면, 혼자서 900내는 것 보다는 둘이서 550씩(1100의 경우)내고 모든 것을 같이 이용하면 좋겠죠?
3) 렌트한 사람의 집에 방만 렌트하는 법. 아파트나 콘도 등을 렌트하면서 살고 있는 사람이 방만 렌트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3베드룸을 렌트한 사람이 자신의 렌트비를 줄이기 위해서 빈방을 렌트하는 것이죠(집을 소유한 사람도 이렇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이럴경우 방에 인터넷 선을 넣어주거나 TV, VCR, DVD, 침대, 책상 등을 선별적으로 제공해 주는데, 침대와 책상 인터넷 선은 보편화 된 것 같구요, 나머지는 집집마다 다릅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350전후, 콘도는 450전후가 보편적이고, 하우스라고 하는 일반주택은 반지하의 경우 250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 인터넷 한국에서는 한집에서 두대의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별도로 돈을 더 내야 합니다. 물론 허브나 라우터를 사용해서 불법(?)적으로 사용하지만 ... 이곳은 인터넷 선이 들어오면, '한대의 컴퓨터'보다는 '한 집' 개념이 강합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분이 컴퓨터 두대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싶어서 인터넷 회사에 전화를 했더니, 그냥 인터넷 공유기사서 사용하라고 하더군요.
4) 렌트한 사람의 집에 룸메이트로 들어가는 방법. 이 방법은 3번과 비슷한데요, 한방을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죠. 물론 훨씬 싸겠죠?
여러가지 방법을 말씀드렸는데요, 제일 싼 방법은 다른 사람과 같은 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제가 아는 학생들 중에 이런 경우가 있는데요, 3베드룸을 학생들이 렌트해서, 6명이 같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 친구들은 음식까지도 같이 해 먹는데요, 렌트비와 생활비 전부다해서 각각 약 400불-500불정도를 지출한다고 합니다. 물론 불편한 것이 사실이지만, 같이 사는 사람들과 마음만 맞는다면 ...
위에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아파트와 콘도 뿐 아니라 하우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주택 인데요, 하우스를 렌트한 사람이거나 혹은 소유한 사람이 방렌트 혹은 2층 전체, 1층 전체, 지하 전체 등등 이렇게 렌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 구하기'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만 발품을 팔아 보시면 좀 더 좋은 조건의 집을 구하실 수도 있으시니까요, 이곳에서 무료배포하는 생활정보지(벼룩시장, 가로수 등등)을 열심히 보시는 방법도 좋을 것 같네요.
- 토론토 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