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차량은 Mercedes-Benz CLA200 CDI입니다.
차량 전체 방음과 씨아레 일반형 2way 161GT스피커로 교체하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헤드램프와 그릴부분만 놓고 보면 A클래스와 닮았지만
전체 모습을 보면 A클래스와 전혀 다른 느낌입니다.
벤츠는 최근 라인업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시작했는데요..
기존의 세단과 소형차 라인업인 A, B, C, E, S 클래스는 그대로 유지하며
SUV는 G, 쿠페는 CL, 로드스터는 SL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CLA클래스의 앞모습이 A클래스와 닮은 것도 이해가 가네요!
하지만 CL은 쿠페인 만큼 A클래스와는 전혀 다른 뒷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본넷부터 방음 작업을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차량들이 가스리프트를 장착하고 있는데 CLA클래스는 수동식 거치대네요.
차량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마스킹 작업은 필수!
순정 본넷커버를 탈거하면 본넷 철판이 그대로 노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LA200 CDI는 디젤엔진이기 때문에 진동으로 철판이 울려 저주파 소음을 만들어냅니다.
엔진 소음도 걸러내지 못해 실내외에서 엔진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진동으로 인한 떨림을 방지하고 엔진소리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위해 방진매트를 발라줍니다.
본넷 밖으로 빠져나온 엔진소리는 그대로 실내로도 유입되기 때문에 본넷 방음작업은 꼭 필요합니다.
순정 커버는 글자 그대로 커버의 역할과 방열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방음 효과는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보다 확실한 방음을 위해서 순정 본넷커버에도 방진매트를 빈틈없이 발라줍니다.
방음 작업을 마친 본넷입니다.
순정 그대로 방음 작업을 하기 때문에 깔끔하고 AS문제도 없습니다.
CLA클래스의 경우 커버가 커서 방음 작업이 진행된 면적도 넓기 때문에 방음 효과가 좋습니다.
쿠페 스타일이지만 4도어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CLA클래스!
도어에도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을 해줍니다.
CLA 도어는 탈거과 장착시에 강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도어중 하나 입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다수의 CLA, A클래스 작업으로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매장에 데모카로 E클래스를 가지고 있어 이정도 작업은 아무 문제 없습니다.
CLA 와 A클레스의 경우 역리벳조립이기 때문에 스피커 작업시에도 노하우가 상당히 필요합니다.
벤츠의 미드 스피커는 저역의 양감이 부족하고, 중역대가 카랑카랑해서 높은 볼류에서 들을때 귀가 상당히 따갑습니다.
벤츠의 순정 스피커를 대체할 씨아레 일반형 2way 세트입니다.
이태리 전통을 이어온 60년 역사의 씨아레 스피커 2Way 구성입니다.
90DB가 넘는 감도를 자랑하는 씨아레 161GT 미드우퍼의 모습입니다.
마그넷이 순정대비 10배이상 큽니다.
다이나믹한 중저역 베이스로 저역의 양감이 부족하고 중역이 카랑카랑했던 순정 스피커를 대체합니다.
장착은 자작나무 가이드를 이용해서 순정자리에 쏘옥 넣어줍니다!
벤츠는 도어에 차체가 그대로 노출된 부위는 별로 없습니다.
벤츠가 정숙하고 편안한 이유겠죠?
하지만 도어엔 방음재가 없고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진동이나 충격에 의해 잡음을 내기 쉽기 때문에 방진매트를 발라 진동과 소음은 잡아줍니다.
탈거된 프런트 도어트림입니다.
순정 방음재가 들어있긴 하지만 도어 전체를 덮고있지는 못하며 두께 역시 얇습니다.
소음을 확실하게 막기 위해 순정 방음재 위에 압축 신슐레이터를 발라줍니다.
방음에 사용되는 신슐레이터입니다.
압축임에도 상당한 두께를 자랑하며 소음이 통과하지 못하도록 막아줍니다.
탈거된 A필러 커버와 그 안에 순정 트위터가 보입니다.
벤츠 공용 순정으로 트위터이지만 고음에서 답답해 아쉽습니다.
벤츠의 순정 트위터를 대체할 씨아레 CT198GT 유닛!
네오디뮴 마그넷에 실크돔으로 구성되어 청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음질이 특징입니다.
순정 A필러커버 트위터 자리에 쏙 들어간 씨아레 CT198GT의 모습입니다.
방진, 방음작업과 스피커 교체를 마친 프런트 도어의 모습입니다.
순정 그대로 작업해 드리기 때문에
소리를 들어보기 전에는 순정인지 아닌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스피커 커버에 씨아레 로고를 붙여 마무리 합니다.
다음은 리어도어입니다.
리어도어 역시 플라스틱으로 막혀있지만 방음은 되어있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떨림과 외부 소음 유입을 막기위해 방진매트를 붙여 강성을 보강합니다.
리어도어 트림에도 방음재가 들어있습니다만 매우 얇습니다.
외부 소음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기에는 역부족이죠.
소음을 확실하게 감소기키기 위해 순정 방음재 위에 도어 전체를 덮도록 압축 신슐레이터를 발라줍니다.
완성된 리어도어입니다.
깔끔하게 재조립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트렁크 커버 방음입니다.
트렁크를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하체 소음도 무시할게 못됩니다.
트렁크 밑에서 올라오는 하체 소음을 막기위해 커버에 신슐레이터를 꼼꼼히 발라줍니다.
트렁크 커버를 여닫는데 문제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딱 맞는 사이즈로 재단하여 작업합니다.
외적인 변화는 없으면서 방음 효과는 크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영상을 재생하는 곳의 오디오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영상은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매장에 데모카가 준비되어 있으니 직접 샵에 방문하여 청음하실 수 있습니다.
소형차량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원가절감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방음이나 내장재, 오디오는 눈으로는 원가절감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오디오와 스피커는 원가절감이 많이 이루어지는 부분입니다.
비교적 정숙성이 좋은 벤츠이지만 여전히 외부 소음이 실내로 많이 유입됩니다.
오디오 역시도 힘없는 저음과 카랑카랑한 중역, 답답한 고음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습니다.
이번 CLA200 CDI는 디젤 엔진의 소음을 줄이고 조용한 실내를 만들기 위해 정체 방음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만족스럽지 못했던 기본 스피커를 씨아레 일반형 2way 161GT로 교체하여
중저음 베이스를 다이나믹하게 만들고 답답했던 고음은 청아하고 아름답게 만들었습니다.
CLA클래스는 리어도어에도 2way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리어도어까지 작업을 하면 완벽한 서라운드 음향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카오디오 전문점
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010 5238 3770
Mrecedes-Benz CLA200 CDI
씨아레 일반형 2way 161GT [Made in Italy]
110만원
도심형 55방음키트 [본넷 이중방음 + Door 방진, 방음(도어 부분방진) + 트렁크커버 방음]
55만원
정찰제, 예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