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여성단체협의회, 자연정화활동
상주시 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연희) 단체회원 30여 명은 지난 4월 15일 경천섬 및 도남서원 일원에서 자연정화활동을 실시했다.
경천섬과 도남서원 일원은 주변의 수려한 자연환경과 즐길 거리로 최근 외지 관광객들이 급증하고 있는 곳으로, 특히 차박을 즐기는 캠핑족들에게 각광받는 지역이다.
이에 상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더욱 아름답고 깨끗한 상주의 이미지를 선사하고자 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은 비가 오는 가운데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올품, 온누리상품권 1억원 구매 약정
㈜올품(대표 강기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주시는 15일(월) 상주시민의 방에서 온누리상품권 1억 원의 구매협약식을 갖고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의 수요를 진작시키고자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이며 지류형으로 구매 시 5%, 카드형으로 구매 시 10% 할인을 받아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올품(대표 강기철)은 신선 닭고기 통닭 및 신선 절단육을 생산하는 업체로 연간 9,000만 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취약계층을 위한 닭고기 나눔 행사 및 상주 연탄 은행에 연탄 후원 행사 등 다양한 기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공헌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상주박물관,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 보존에 기여할 7권의 학술총서 배포
상주박물관(관장 윤호필, 이하 박물관)은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7권의 상주박물관 학술총서를 배포한다.
이번에 배포할 7권의 책은 ‘연안이씨 식산종가 이장분묘에 관한 학술조사연구Ⅰ·Ⅱ’, ‘상주 이부곡토성’ 등의 매장 유산 발굴조사 내용을 수록한 학술조사총서 3권과 ‘상주와 불교, 천년의 인연’, ‘인쇄·출판, 역사와 지혜의 숲을 만들다’, ‘상주 낙동강, 터전과 삶’ 등 특별기획전시 도록 3권, 그리고 번역총서인‘형제급난도’1권이다.
상주박물관에서 제작한 7권의 책은 상주박물관의 학예연구사뿐 아니라 관련분야의 전문가들이 우리 지역의 유적과 유물, 그리고 문헌자료를 철저히 분석하고, 직접 발로 뛰며 지역민들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담아낸 것인 만큼,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소중히 잇대어 나가기 위한 중요한 자료이다.
한편, 이 책들은 지역의 학교 및 도서관, 그리고 박물관의 유물 기증·기탁자, 향토연구위원과 더불어 전국의 박물관, 문화유산 조사기관 등에 배포해 상주의 문화유산을 널리 홍보하고 연구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상주시 주민주도형 마을리빙랩 출범
지역소멸위기속 지속가능한 농촌마을 조성 기대
상주시는 마을활동 전문가의 활동지원을 통하여 마을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공동체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는 ‘상주시 주민주도형 마을리빙랩’ 출범식을 지난 12일 태평성대 경상감영공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시장님 인사말씀, 캘라그라피 퍼포먼스, 책임멘토 및 일정안내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농촌생활 갈등관리’를 주제로한 영남대 변광인 교수의 강연으로 첫 수업이 실시되었다.
상주시는 지난 3월 19일부터 4월 9일까지 모집 및 심사를 통해 마을리빙랩 참여자 48명(24팀)을 선발했다. 선발된 예비 활동가들은 앞으로 2년간 매주 금요일 13시부터 18시까지 하브루타교육식 교육(토론교육) 및 현장학습과 멘토링을 통해 역량을 키워서 지속가능한 농촌마을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문경시, 창업농육성 위한 사과가공교육 수료식 개최
문경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미자)는 3월 12일부터 4월 12일까지 매주 화,금요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 및 농식품특성화센터에서 지역 특산물 사과를 활용한 가공창업을 준비하는 농업인 희망자를 대상으로 농산물가공아카데미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창업농업인 육성을 위한 교육으로 농산물가공브랜드 마케팅 활성화 및 농산물 가공창업 우수사례발표 2회, 사과를 이용한 발효(와인, 식초)제조기술 5회, 사과를 이용한 가공품 4종에 대한 실습교육 2회, 총 9회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경북대 이광우 교수, 문경시에 고향사랑기부금 기탁
▲경북대 이광우 교수(우)와 신현국 문경시장(좌)
경북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학부 이광우 교수는 지난 4월 15일 문경시에 고향사랑기부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
현재 상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이 교수는“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문경시와 두 지자체의 상생발전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문경시에 보내주신 따뜻한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린다”라며 고마움을 전했으며“고향사랑기부제의 정착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그맨 양상국, 문경시 관광 홍보대사로 위촉
"대한민국 대표 스포츠 관광도시 문경" 홍보 활성화
문경시는‘대한민국 대표 스포츠 관광도시 문경’의 도시 이미지 확립과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개그맨‘양상국’씨를 4월 13일 관광 홍보대사로 위촉한다고 밝혔다.
연간 국제·전국대회 70개 이상 개최 및 4만명 이상 방문하는 전지훈련의 대표 도시로 각광 받고 있는 문경은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엘리트·생활체육 활성화 및 주요 관광지와의 연계로 관광산업 발전을 꾀하기 위해 양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기로 했다.
양상국 씨는 2007년 KBS 공채 22기 개그맨 출신으로 개그콘서트, 유튜브,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에서 넘치는 끼와 재능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