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가의 컬렉션 옥기 선택:재(齋)를 즐겼던 골동품 수집가 중국의 옥기
지은이:소방숙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재의 주인인 등국정 邓国桢 판사와 부부 장옥이 藏玉为 개인 옥기 수집의 가장 좋은 모델이라는 기쁜 소식을 들었습니다.올봄에 희문을 바친 재의 장옥 88점은 AAA 판사가 거의 40년 동안 수집한 것으로, 그 안목이 독특하고 좋은 옛사람을 잘 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선별된 경매품은 상나라 중기 및 후기 단계의 옥새 장식으로 높은 벼슬은 뒤로 처지고 섬세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크기가 매우 크며 옥색은 황갈색이며 약간 광택이 있으며 3000년 이상 남아 있습니다.
장가의 선택:재(齋)를 즐겨 듣던 중국의 옥기(摘要器)
이 옥기 컬렉션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 수집가의 선택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5,000년 이상의 고대 역사와 예술을 사랑하고 감상합니다.
덩궈팅의 유물 수집은 그의 직업과 함께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에 절정에 달해 국내외 소장가들과 소장품을 놓고 경쟁하기 시작했습니다.
소장품 중 가장 특이한 것은 전국시대 옥춤꾼으로 뉴욕의 사이커러 의사(Arthur M. Sackler)는 1994년 Giuseppe Eskenazi가 구매하여 당시 중국 고옥 시장에서 최고 경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덩 씨는 중국 고옥뿐 아니라 말기 옥기(이번 경매에 포함되지 않음), 금속기(전국시대 청동기, 거란과 티베트의 금동기) 송자, 회화, 명청 가구도 소장하고 있습니다.
희문재 주인 등국정 喜闻过斋主人邓国桢
사진출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여기에 나타난 옥기는 지난 40년 동안 던의 끊임없는 탐색, 과감한 결정 및 자원 투자의 결과입니다.
이번에 희문재옥기 소장품 중 신석기 시대부터 한나라 시대까지 88점의 고옥을 모았습니다.
서주 옥록 두 점
길이 3.8cm
견적: 400,000 - 500,000 홍콩달러
소장품의 출처는 홍콩이라는 기쁜 소식이 전해졌지만 국내외 시장에도 눈을 돌렸고, 덩 씨는 에스카나지(Giuseppe Eskenazi)와 로버트 엘스워스(Robert Elsworth)와 같은 국제 경매장과 골동품 상권에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몇 가지 중요한 수매, 예를 들어 수면문권운형 장식품은 홍콩의 골동품상에서 온 것입니다.이에 필적할 만한 유사한 옥 조각이 시장에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까지 이 옥패는 신석기 홍산문화에서 보기 드문 대형 옥기 중 으뜸으로 남아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 홍산 문화
기원전 4000~3000년 청황옥수면문권운형장식
길이 11.6cm
견적: 250,000 - 350,000 홍콩달러
이 옥패와 같은 문화유형의 옥기와 함께 뉴욕 마이런 포크(Myron Falk)가 소장하고 있는 누에 번데기 모양의 패물과 곱슬머리 인면장식이 즐비합니다.
이들과 유사한 고고학적 출토유물은 중국 동북해안지역의 홍산옥 문화가 내륙을 포괄하여 지금의 내몽골까지 도달했음을 밝혀줍니다.
신석기 시대 홍산 문화
기원전 3000년 청황옥 누에 번데기
길이 7.2cm
견적: 150,000 - 200,000 홍콩달러
신석기 기원전 3천년
네이멍구 토파즈
키 4.3센티
견적: 400,000 - 600,000 홍콩달러
재장에 보관된 옥종은 신석기 말기 장강 하류의 양저 문화의 대표적인 제사용 옥이라고 즐겨 들었습니다.그것은 오랜 기간 동안 문지른 기구와 따뜻한 호박 갈색 껍질을 가지고 있어 20세기 초 여러 박물관에 소장된 양저 문화 옥기와 같이 오랫동안 출토되었음을 시사합니다.이 옥종은 1949년부터 1959년까지 홍콩에 거주하던 한 미국인 의사에게 받은 것으로 중국 문화를 깊이 사모하여 '런더차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옥종은 의사와 그 후손들에게 귀중히 여겨져 소장가가 직접 쓴 제첨과 주석은 지금까지도 원래의 금박스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 양저 문화
기원전 2500년부터 2000년까지의 인면옥종
키 21.3cm
견적: 3,000,000 - 5,000,000 홍콩달러
학자들은 신석기 옥기가 깊은 영적 신앙과 세속적 권력의 에너지를 담고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정확한 의미는 지금까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재장품 중에는 跽 좌인형(坐人形)이 있어 옥기가 창조된 지 몇 세기가 지나도 그 힘을 보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시중 후기 청백옥이 웅거하고 있는 모습
높이 7.4cm
견적: 4,000,000 - 6,000,000 홍콩달러
그릇의 문양은 후기 상나라의 공예품이지만 그릇 자체는 전대에서 살아남은 옥종의 사각 조각입니다.
오래된 옥을 사용하여 새로운 도구를 재가공 및 변형하는 이러한 행위는 고대인들이 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옥의 기능과 힘이 점점 더 강해질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기구는 跽 앉은 사람의 형상을 보여주며, 두 팔을 구부리고 가슴으로 들어올리고, 머리카락을 가운데로 가르며, 양쪽 엉덩이에 십자 모양의 기호가 있는 원형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이 옥장식을 일련의 신석기 말기부터 청동기 시대까지 희귀한 인간형 옥장식과 연결시키며, 특히 안양 상대부호묘에서 출토된 것과 가장 유사합니다.
유사한 기물은 호 모양의 옥조 장식을 들 수 있습니다.두 옥 장식 모두 손잡이에 달아 중요한 의식에 높이 전시하여 소유자의 신비한 힘을 상징해야 합니다.
시중 후기 황백옥호형 고관조식
높이 10.2cm
견적: 3,000,000 - 5,000,000 홍콩달러
희문재는 또한 칼날이 패인 면을 가진 옥/석월(石钺)이 숨겨져 있어 권력의 상징성을 더하고 있습니다.이 월은 AAA1 씨가 보기 드문 수집가이며 하늘이 준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임을 보여줍니다.
최근 몇 년간의 고고학적 발견은 이 옥월의 희귀함과 중요성을 드러냈습니다.현재 절단면이 있는 칼날이 있는 옥/석월 몇 개만 알려져 있습니다.
3점은 얼리터우 유적(기원전 1700~1500년경)에서 나온 것이고, 다른 1점은 핑딩산 서주 후기 84호 무덤에서 출토된 초기 유물로, 4점은 모두 이와 거의 같은 맥락입니다.
또 다른 두 점은 모두 후기 상나라에서 온 것으로, 날의 갈라진 면이 뚜렷하지 않은데, 하나는 허난성 안양 상나라 대장아장(54호) 묘 출토(기원전 1300년)이고, 다른 하나는 쓰촨성 청두 진사 유적 출토(기원전 1100년)입니다.
알려진 모든 기물 중 가장 크기가 큰 옥/석월재 소장품인 옥/석월재는 양쪽에 정교한 치흔과 날카로운 칼날의 벽면을 다듬어 얼리터우 유적과 핑딩산 묘지 옥월(玉钺)과 비교했을 때 보기 드문 초기 옥/석월 품종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동기시대 초기의 권력의 상징인 이 옥/석월(石钺)은 상고시대 옥기가 가지고 있는 지속적인 매력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상옥척
직경 18.7 센티미터
견적: 400,000 - 600,000 홍콩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