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군단은 "학생 군사 교육단"의 약어로 보통 R.0.T.C 라고 부릅니다.
이걸 또 더줄여서 R.T 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죠...(무슨 의학용어 처럼..)
학생운동이 한창인 시절에는 "알오티시"를 비꼬아서 "바보티시"라고도 불리곤 했습니다.
다 지난 시절의 이야기죠.
"문무를 겸비한 이상적인 남성"을 길러낸다고 선전하기도 했지만 일각에서는 "학원병영화의 첨병"이라는 의견도 많이 있었습니다.
음..그리고 밑에 어느분이 이를두고 "학사장교"라고 하셨는데 R.O.T.C 출신장교는 보통 "학군장교"라고 부릅니다.
"학사장교"는 바로 O.C.S 출신을 지칭합니다
대학생활 4년중에 2년동안 군사교육을 받고 임관하는 학군장교와는 달리 대학 4년동안 평범한 학생생활을 보내다 졸업후 13주 훈련을 받고 임관하는 제도가 "학사장교"제도 입니다.
영화 "사관과 신사"에서 리처드 기어가 장교로 임관하는 과정이 바로 O.C.S 교육과정 입니다.
통상 사관학교 출신 장교가 붉은색을, 학군장교가 초록색, 학사장교가 파란색 임관반지를 착용합니다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가장 짧은 군생활을 하는 장교가 "학군장교"이고 그다음으로 "학사장교""사관학교 출신 장교"순입니다.
물론 본인의 희망여하에 따라 복무기간이 길어지기도 하고, 대학생활을 하면서 군장학금을 받으면 그 기간만큼 복무연한이 길어집니다.
우리나라에는 육,해,공,해병 학군단이 설치되어 있으며 육,공군 학군단이 일반 짙은색 곤색 정복을 착용하는데 반하여 해군및 해병 학군단은 여름에는 흰색제복을 겨울에는 검은색 제복을 입습니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과거 해군학군단의 경우 군사교육 기간이 4년이었던 적도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