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득증가 및 건강 관심 증가로 스포츠웨어 시장 전년대비 5.5% 성장 -
- 일상 속 스포츠웨어 애슬레저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 62% 일상생활에서도 스포츠웨어 착용 -
□ 체코 스포츠웨어 시장 동향
ㅇ 체코에는 기본적으로 야외활동 및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많은 편으로 시장조사기관 Nielsen Admosphere가 2018년 3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7%가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6%는 일주일이 한번 이상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는 매일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시장조사기관 Kantar의 2018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18세-29세 응답자의 77%, 대도시 거주자 응답자의 61%가 최소 일주일에 한번 이상 운동을 한다고 답해 대도시의 젊은층이 가장 활발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로 하는 스포츠는 사이클링(88%), 수영(79%), 조깅·달리기(68%)로, 이는 어릴 때부터 익숙하고 접근성이 높은 스포츠이기 때문임.
체코 운동 및 스포츠 활동 현황
자료: Nielsen Admosphere
ㅇ 최근에는 소득증가, 건강 및 자기관리에 대한 중요성 부각으로 일상속에서 운동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스포츠웨어에 대한 관심도 증가함.
- 체코 최대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Mall.cz의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체코 소비자들의 스포츠웨어 구매 금액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또한, 체코 아웃도어 판매점의 관계자에 따르면 90년대에 비해 최근에는 스포츠 브랜드가 더 대중적인 브랜드가 됐으며, 스포츠용뿐만 아니라 일상복으로도 쉽게 구매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힘.
- 또한, 2017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91%의 체코 소비자가 때때로 스포츠 의류를 포함한 스포츠 용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번 구매에 약 1453코루나(약 63달러)를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체코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78억 코루나(약 7억7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5% 성장했으며 2019년에는 4.7%의 성장률이 전망됨. -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애슬레저* 의류 및 신발로 전년대비 증가율도 각각 7.9%, 9.1%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애슬레저(Athleisure): ‘운동’을 뜻하는 애슬레틱(athletic)과 ‘여가’를 뜻하는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운동하기에 적합하면서도 일상복으로 입을 수 있는 옷을 말함. Euromonitor 보고서에는 Sports-inspired 품목으로 명시됨.
체코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코루나)
구분 | 2016 | 2017 | 2018 | ’17/’18 증감률 |
스포츠의류 | 11,024 | 11,522 | 12,124 | 5.2% |
- 기능성 의류 | 3,315 | 3,360 | 3,346 | -0.4% |
- 아웃도어 의류 | 1,632 | 1,716 | 1,821 | 6.1% |
- 애슬레저 의류 | 6,077 | 6,446 | 6,956 | 7.9% |
스포츠신발 | 5,151 | 5,375 | 5,711 | 6.3% |
- 기능성 신발 | 1,559 | 1,612 | 1,647 | 2.2% |
- 아웃도어 신발 | 1,014 | 1,052 | 1,104 | 5.0% |
- 애슬레저 신발 | 2,578 | 2,712 | 2,960 | 9.1% |
합계 | 16,175 | 16,897 | 17,834 | 5.5% |
자료: Euromonitor (Sportswear in the Czech Republic 2019)
ㅇ 절반이 운동 시 스포츠 의류 착용, 62%는 일상생활에서도 스포츠웨어 착용
- Nielsen Admosphere 설문조사 응답자의 38%가 운동 시 스포츠 의류나 기능성 의류를 착용한다고 답했으며, 12%는 특정 운동에 맞게 제작된 전문화된 스포츠 의류를 입는다고 답함. 또한, 25%는 스포츠 유형에 따라 스포츠 의류나 평상복 등 다양하게 입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25%는 평상복 등 운동 시 입는 옷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다고 답함.
- 대다수의 체코인이 주말에는 교외로 나가고 등산 등 야외활동을 즐기기 때문에 스포츠 의류를 착용이 보편화되어 있는 편으로, 설문조사 결과 62%의 응답자가 운동 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스포츠웨어를 착용한다고 답했으며, 여성과 15세~34세에서 응답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운동복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주로 가격 (70%), 편안함 (61%), 소재 (47%) 및 기능성(43%)으로 나타남.
운동 시 착용하는 의류 현황
자료: Nielsen Admosphere
ㅇ 기능성, 편리함과 함께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는 애슬레저
- 최근에는 전세계적인 애슬레저룩 트렌드와 함께 체코에서도 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의류 및 애슬레저 의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스포츠의류는 기본적으로 내구성이 좋고 냄새 및 수분 흡수, 주름방지 등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평상복과 매치해서 착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애슬레저룩의 인기로 여러 스포츠웨어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라인을 확장하고 있어,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애슬레저 트렌드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경쟁 및 유통 현황
ㅇ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스포츠웨어 브랜드 중 아디다스가 체코시장에서 10.4%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며, 이어서 나이키, 데카트론, 반스 등이 3%~5%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체코 최대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mall.cz의 관계자에 따르면 Mall.cz의 판매 브랜드 중 선두는 나이키이며 이이서 푸마, 아디다스, 언더아머(Under Armour) 순이라고 밝힘.
스포츠웨어(신발류 포함) 브랜드 점유율 현황 (2018년)
자료: 자료: Euromonitor (Sportswear in the Czech Republic 2019)
ㅇ 스포츠 레깅스 및 스포츠 상의의 주요 브랜드 제품의 경우 일상복으로도 활용 가능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주요 체코 아웃도어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Alpine Pro, Loap, Hannah, Klimatex, Husky 등이 있으며 스포츠웨어 전문 멀티샵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음.
주요 브랜드 스포츠 레깅스 제품
제품명 | Nike W Nk Speed Tight | Adidas Originals Trefoil Tight | Kari Traa Celina Tights | Puma All Me Tight |
제품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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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 1,080 ~ 1,700 코루나 | 640 ~ 750 코루나 | 850 ~ 1,530 코루나 | 900 ~ 1,300 코루나 |
주) 2019. 11. 15일 고시환율 : 1 USD = 23.2 CZK
자료: A3 Sport, Sportisimo, Glami, Mall.cz
주요 브랜드 스포츠 상의(조깅 및 요가위주) 제품
제품명 | Under Armour Streaker 2.0 | Craft Spartan | Nike Pro Intertwist | Rafiki Sheen |
제품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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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 650 ~ 1,000 코루나 | 500 ~ 650 코루나 | 560 ~ 800 코루나 | 710 코루나 |
주) 2019. 11. 15일 고시환율 : 1 USD = 23.2 CZK
자료: Top4sport, Glami, A3 Sport
주요 체코 아웃도어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 점퍼
제품명 | Loap Lavinia | Hannah Ganni | Alpine Pro EDITE 4 | Klimatex Olivia |
제품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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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 1,000 ~ 2,000 코루나 | 800 ~ 2,400 코루나 | 1,350 ~ 2,200 코루나 | 1,600 코루나 |
주) 2019. 11. 15일 고시환율 : 1 USD = 23.2 CZK
자료: Mall.cz, Alpine Pro, Glami, Heureka
ㅇ 스포츠웨어는 주로 스포츠웨어 전문 체인점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어 전체 유통채널 중 스포츠웨어 전문점의 비중이 70%로 가장 큼. 또한, 2017년 Nielsen의 설문조사 결과, 체코 소비자의 56%가 대형 스포츠웨어 체인점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스포츠웨어 유통 체인으로는 SPORTISIMO, DECHTHLON, A3 SPORT, HERVIS, Rock Point, INTERSPROT 등이 있으며 주요 도시 대형 쇼핑몰에 입점하는 경우가 많음.
체코 주요 스포츠웨어 유통체인
유통체인 | 특징 |
SPORTISIMO
| - 체코 스포츠웨어 및 아웃도어 전문 체인으로 2000년에 시작, 현재 체코에 104개의 매장을 운영 중으로 체코 최대 멀티샵 체인임. - 2017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포츠웨어 체인점 중 인지도(74%) 및 이용(47%)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남. - ’17년 77억 코루나(약 3억3200만 달러) 매출 기록, 전년대비 57% 증가 |
DECATHLON
| - 프랑스 스포츠웨어 체인(Quechua, Wedze, Kipsta, Simond등 자체 브랜드 보유)으로 2011년부터 시작해 현재 체코에 23개의 매장 운영 중임. - ’17년 25억 코루나(약 9500만 달러) 매출 기록, 전년대비 42% 증가 |
A3 SPORT
| - Addias, Puma, Reebok 등의 브랜드를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체코 멀티샵 체인으로 1999년부터 시작해 현재 체코에 55개 매장 운영 중 - ’17년 17억 코루나(약 7400만 달러) 매출 기록 |
Rock Point
| - 체코 아웃도어 및 스포츠웨어 체인으로 체코에 파트너인 Hannah와 Keen 매장을 포함 38개 매장 운영 |
HERVIS
| - 오스트리아 스포츠웨어 멀티샵 체인으로 체코에 23개 매장 운영 - ’17년 8억5500만 코루나(약 3700만 달러) 매출 기록 |
자료: svetsportu.info, E15, Nielsen Admosphere, 각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소득증가와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운동에 대한 관심이 스포츠웨어로도 이어지고, 대도시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애슬레저 트렌드도 지속돼 스포츠웨어 시장은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됨.
- 그러나 한편으로는 H&M, Zara등의 SPA 브랜드에서도 스포츠웨어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어 이 분야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도 고려해야할 점임.
ㅇ 유럽화 된 사이즈 중요
- 현지 요가복 취급 업체의 관계자에 따르면 요가복에 있어서 사이즈가 중요한 요소로 아시아와 유럽의 사이즈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유럽 사이즈로 제작이 필요하다고 전함. 또한, 요가복, 레깅스, 의류관련 업체 미팅 시 바이어가 가장 중요하게 문의한 요소가 사이즈이기 때문에 체코 및 유럽시장 진출 시 유럽화된 사이즈 제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또한, Euromonitor에 따르면 체코 시장에서 남성용 플러스 사이즈 스포츠의류 소매업체가 제한돼 있고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 되면서 다양한 사이즈 선택지도 늘어나 플러스 사이즈 남성용 스포츠의류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함.
ㅇ 또한, 체코시장에서 스포츠웨어 전문 체인을 통한 구매비율이 높기 때문에 주요 스포츠웨어 멀티샵을 통한 진출이 유리할 것임.
자료: Euromonitor, Nielsen Admosphere, Kantar, tyden.cz, ceskatelevize.cz 등 체코 일간지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