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발달 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진단기준 (DSM-IV)
1. 자폐성 장애 (전형적인 자폐증)
A.(1),(2),(3)에서 총 6개 이상의 항목, 적어도 (1)에서 2개 항목, (2)와 (3)에서 각각 1개 항목이 충족되어야 한다:
(1)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가 다음 항목들 가운데서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a.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치기, 얼굴 표정, 몸자세,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함에 있어서 현저한 장해
b.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
c.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 성공을 나누지 못한다.(예: 관심의 대상을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지적하지 못함)
d.사회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상호 교류의 결여(예: 단순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혼자 놀기를 좋아하며, 단순한 도구나 기계적인 수단으로 다른 사람을 놀이에 참여시킨다).
(2) 질적인 의사 소통의 장해는 다음 항목들 가운데서 적어도 1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 자폐성 장애의 언어)
a.구두 언어 발달의 지연 또는 완전한 발달 결여(몸짓이나 흉내내기와 같은 의사 소통의 다른 방법에 의한 보상 시도가 수반되지 않는다)
b.적절하게 말을 하는 경우,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능력의 현저한 장애
c.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언어나 괴상한 언어의 사용
d.발달 수준에 적합한 자발적이고 다양한 가상적 놀이나 사회적 모방 놀이의 결여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a.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한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예: 기상 또는 야구 통계)
b.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예: 사소한 환경 변화에 심하게 놀라는 파국 반응, 매일 학교에 갈 때에 어김없이 똑같은 길을 간다)
c.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예: 손이나 손가락으로 딱딱 때리기나 틀기, 또는 복잡한 몸전체 움직임, 몸 흔들기, 몸기울이기, 발끝으로 걷거나 기이한 손동작과 기이한 몸 자세)
d.대상의 부분에 지속적으로 몰두(예: 단추, 신체 부분, 움직임에 매료, 생명이 없는 대상; 끈, 고무밴드에 애착)
B 3세 이전에 시작
C.장해가 레트장애 또는 소아기 붕괴성 장애로 잘 설명되지 않는다.
2. 레트 장애
A.다음 사항 모두
(1)명백하게 정상적인 출산 전과 주산기 발달
(2)출생 이후 첫 5개월 동안 명백하게 정상적인 정신운동성 발달
(3)출생시 정상적인 머리 둘레
B.정상적인 발달 기간이 지난 후 다음의 모든 사항이 시작된다:
(1)5개월과 48개월 사이에 머리 성장의 감속
(2)5개월과 36개월 사이에 과거에 습득한 의미 있는 손 기술의 상실과 뒤따르는 상동증적인 손 움직임의 발달(예: 손을 쥐어틀기나 손 씻기)
(3)발병 초기의 사회적 참여의 상실(사회적 상호작용은 흔히 늦게 발달하지만)
(4)조정이 안 되는 보행과 몸 움직임
(5)심한 정신운동성 지체와 함께 수용성 언어 발달과 표현성 언어 발달의 심한 장해
3. 소아기 붕괴성 장애
A.출생 후 적어도 2년 동안 분명한 정상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나이에 적절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 소통, 사회적 관계, 적응 행동으로 드러난다.
B.다음 영역 가운데 적어도 2개 영역에서 과거에 (10세 이전에) 습득했던 기술이 임상적으로 심각한 수준에서 상실된다:
(1)표현성 언어 또는 수용성 언어
(2)사회적 기술 또는 적응 행동
(3)대변 또는 방광 조절
(4)놀이
(5)운동성 기술
C.다음 영역 가운데 적어도 2개 영역에서 기능 장해
(1)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예: 비언어적 행동 장해, 친구 관계의 발달 실패,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 교류의 결여)
(2)의사소통에서의 질적인 장해(예: 구두 언어의 지연 또는 결여, 대화를 시작하거나 유지하지 못함,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언어사용, 여러 가지 가상적 놀이의 결여)
(3)운동성 상동증이나 매너리즘을 포함하는, 제한적이고 반복적이고 상동증적인 행동, 관심, 활동
D.장해가 다른 특정 광범위성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으로 잘 설명되지 않는다.
4. 아스퍼거 장애
A.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가 다음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1)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치기, 얼굴 표정, 몸자세,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함에 있어서 현저한 장해 (2)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
(3)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 성공을 나누고자 하는 자발적 욕구의 결여(예: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는 사물을 보여주기, 가져오기, 지적하기의 결여)
(4)사회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상호 교류의 결여(예: 단순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혼자 놀기를 좋아하며, 단순한 도구나 기계적인 수단으로 다른 사람을 놀이에 참여시킨다).
B.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1)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한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예: 기상 또는 야구 통계)
(2)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예: 사소한 환경 변화에 심하게 놀라는 파국 반응, 매일 학교에 갈 때에 어김없이 똑같은 길을 간다)
(3)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예: 손이나 손가락으로 딱딱 때리기나 틀기, 또는 복잡한 몸전체 움직임, 몸 흔들기, 몸기울이기, 발끝으로 걷거나 기이한 손동작과 기이한 몸 자세)
(4)대상의 부분에 지속적으로 몰두(예: 단추, 신체 부분, 움직임에 매료, 생명이 없는 대상; 끈, 고무밴드에 애착)
C.장해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킨다.
D.임상적으로 심각한 전반적인 언어 발달의 지연은 없다(예: 단음절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 소통을 위한 구를 3세에 사용한다).
E.소아기에 인지 발달이나 나이에 맞는 자기-보호 기술 및 적응 행동의 발달(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지연은 없다.
F.다른 특정 광범위성 발달 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 기준에는 맞지 않는다.
5.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 (비전형적 자폐증 포함)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Not Otherwise Speicified (PDD NOS)
사회적인 상호작용이나 대화 기술의 심각하고 광범위한 장해가 있거나, 상동증적 행동, 관심과 활동이 있지만 특정한 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정신분열형 혹은 회피적 인격장애의 진단 근거에는 맞지 않는 경우이다. 발병 연령이 늦은 경우, 비전형적인 증상, 충분한 진단 준거에는 도달하지 못하는 정도의 증상을 보이는 비전형적인 자폐증(atypical autism)이 여기에 해당된다.
출처 : 아이들과 함께하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