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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선배에게서 문자가 날아왔다. “무용수들의 척추는 안녕하십니까! XX대학교 평생교육원 SNPE 바른자세 지도자과정- 지도강사 최XX“ 미래를 위해 필요하니 알아보고 등록하라는 내용이었다.
??? 뭐지? 미래를 위해? 발레가 아니라? SNPE???
참고로 지도강사 최XX선배는, 대학 무용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 석사를 마치고도 평범하게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나와는 다르게, 이미 모 대학 등 몇 군데 강의도 하시는 소위 교수님이신데.... 발레가 아니라 웬 바른자세 지도자과정? 라고 생각하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다. 나에게는 생소했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의 issue가 되고 있는 분야임이 분명해 보였다. 나또한 발레학원을 10년 이상 운영하면서 요즘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의 척추와 목 ,고관절 등이 많이 심각하게 변위가 있음을 느끼고 있었기에 배워두면 나쁘지 않겠구나 생각이 들었고 더구나 자격증까지 있다면 더욱 학원운영에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좀 더 확실히 알아볼 필요성을 느꼈다.
인터넷검색을 해보니 의외로 바른 자세 나 척추를 다루는 여러 협회나 학회들이 많이 있었고 그중에서도 SNPE 바른자세학회가 가장 신빙성이 있어보였고, 자료와 체험사례도 많았으며, 매스컴의 노출도도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자격증 부분은 많이 예민한 문제로, 요즘 민간자격증이 너무나 흔해져서 몇 년 지나면 아무나 다 가지고 있을 정도로 허술한 자격증이라면 나에게는 구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자격증관리를 확실히 하는 곳 인지, 시스템이 어떻게 되는지 확실히 알아보아야만 했다. 그러나 내가 알아본 SNPE는 다른곳과는 확실히 다른, 돈만 내면 받을 수 있거나 몇 개월 만에 속성으로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라, 지도자과정, 3P최고위과정, Advanced 과정, NP정밀교정 과정 등과 미국 PIC대학체육교육학과 SNPE 석,박사 과정까지 갖춘 믿을 수 있는 기관임이 분명했다.
바로 등록을 했고 나의 SNPE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SNPE에서 대단한 비젼을 느끼신 선배언니의 강의도중 툭,툭 튀어나오는 우리교수님(최중기교수님), 우리교수님은....교수님이 마치 교주님처럼 느껴지면서 다단계나 이단교회Feel을 느끼게하는 최XX 교수님(선배언니)의 변화는 정말 낯설고 생소했으며 이거 내가 잘못선택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마저 살짝 들었었지만, 원체 믿음이 있는 선배였고 또한 내가 확실히 알아본 것도 있었으니 믿고 끝까지 가보자는 생각으로 열심히 진행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선배언니는 정말 너무나 좋은 SNPE를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싶었던 마음이었던 것이 약간의 오해를 불러온 정말 어이없는 일이지만 언니의 마음 때문에 흐뭇한 미소가 절로 지어진다.
Ⅰ. 선물
특별한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었던 나는 정말 단순히 학원운영에 도움이 되려고 시작했으니 나의 몸의 변화는 상상도 못했었다.
생각해보면 나뿐만 아니라 무용인들은 항상 근육통에 시달리고 잦은 상해와 근피로 등의 통증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살아왔으며 스포츠 마사지는 당연히 받아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살아왔다.
SNPE를 알고 배우고 연습하면서 느끼는 나의 몸의 변화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는 나를 위한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나는 스스로 생각한다. 나에게 아주 확연히 변화한 부분은 웨이브베게와 나무손에 의한 것인데 강의를 듣고 느끼면서부터 웨이브 베게를 베고 자기 시작했다. 처음 한 1주일가량 잠을 잘 수가 없었다. 너무 아프고 불편해서 때려치우고 싶었지만 참아야만 했다. 왜냐하면 많은 임상사례와 책들에서 이미 공부한 바 있기 때문이다. 일주일 이후부터는 그냥저냥 참을 만 하게 변했다. 나름 조금씩 잠도 잤다. 한 2주차 지나면서부터 일자목 때문에 뻣뻣하고 묵직했던 승모근이 느끼던 머리에 무게를 덜 느끼기 시작했다. 머리를 돌리면서 풀 때 근육이 조각조각나는 듯한 느낌이 사라지고 어린아이 때처럼 다시 부드러워지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
두 번째로 몇 년 전 어느 날 어깨와 등이 너무 불편하여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았는데 한의사선생님께서 “어깨뼈가 유착되어서 이대로 두면 무조건 오십견 이 온다”고 말씀하셨으나, ‘발레하는 사람이 설마... 하면서 운동해주면 되겠지...’ 라고 건방을 떨며 별생각 없이 살았는데, 이번 지도자과정 중에 SNPE 1번 동작을 할 수가 없음을 알게 되었다.
SNPE 1번 동작에서 팔을 뒤로 돌려 깍지를 낄 수가 없고, 억지로 깍지를 끼려고 하면 오른쪽 견갑골이 안 움직여 팔이 부러질 것 같았고, 왼쪽팔만 무리해서 과 운동을 하게 되고 자세가 비뚤어지는 등.. 동작자체가 불가능한 원인이 견갑골이고 오십견 증세가 이미 시작되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심각함을 느끼고 열심히 1번~4번 동작수련과 웨이브 베게를 이용한 근육과 근막이완, 도자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처음과는 다르게 이제 거의 깍지가 다 껴지고 비뚤어지지 않게 1번 동작을 수련할 수 있으며, 그로인한 견갑골과 등 근육 어깨 통증이 거의 없어지고 부드러워 졌다.
Ⅱ.미래가 기대되는 무용분야와 SNPE의 접목 - 활용도와 가능성
1.Body Alignment
발레(Ballet)학원을 운영한지 약15년 정도 학생들을 Teaching하기 시작한 것은 20년이 조금 넘었다. 학원 운영중에 너무 갖혀있는 듯한 지겨움을 느끼고 문화관광부 예술강사 1기로 강사를 시작해 몇 년간 겸업을 한 때도 있었다.
갑자기 뜬금없이 Teaching 경력을 운운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한 초반 그러니까 대략 20년 전만해도 학생들은 똑바로 설수(Stand) 있었고, 팔과 다리도 똑바로 들수(Raise) 있었고, 똑바로 뛸수(Jump)도 있었고 똑바로 돌수(Turn,Spin) 있었다.
여기서 말하는 ‘똑바로’ 는 사전적 의미로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고 곧게’ 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학생들은 똑바로 설수(Stand)없고, 팔과 다리도 똑바로 들수(Raise) 없으며, 똑바로 뛸수(Jump)도 없었고 똑바로 돌수(Turn,Spin)도 없었다.
아니 정확한 의미로 다시 언급하자면, 20년 전에는 100중에 1명이 똑바른 자세가 불가능한 학생들을 볼 수 있었다면, 20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100명중에 90명이 똑바른 자세가 불가능해 졌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내 개인적인 견해이나 아마도 통계학적 실험이나 논문, 신문기사 등의 자료로 아마도 증명이 가능할 것 으로 보인다.)
병원에서도 척추측만은 이제 더 이상 병이 아니며 측만의 정도가 몇도 인지에 의해 수술할 정도인지 아닌지를 가늠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무용에 있어서 더욱 심각한 것은 척추의 변위나 고관절 변위에 의해 정상적인 동작이 불가능한 경우 학생 본인이 똑바로 라는 개념을 느낄 수가 없고, 이미 신체의 Alignment가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온갖 Technic을 수행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과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몸의 정렬이 바르지 않으면 고난도의 Turn이나 Grand Jump 등의 Technic을 수행할 때, 신체의 정렬이 바른 사람이 수행하지 않아도 될 노력을 100배는 더 해야 함을 인지하고 또한 바른 자세로 동작을 수행 시의 아름다움의 완성도를 인지한다면, SNPE 척추교정운동과 무용과의 접목의 필요성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무용인들의 직업병
위에서도 언급한바와 같이 무용인들은 평생 근육통에 시달리며 고강도의 운동으로 산소공급이 저하되면서 젖산이 많이 쌓여 근피로도 도 높고 근육 인대나 힘줄의 손상이나 염증...등 에 의한 통증도 높은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통증들을 당연시하면서 살아왔고 또한 당연시 할 수밖에 없었다. 당연히 이러한 통증해소를 위한 스포츠 마사지와 스트레칭에 의존하며 평생을 살아왔고 그렇게 교육받았고 그렇게 교육해왔다.
그러나 SNPE를 알게 된 이후로 실제로 우리 발레학원의 전공반 학생들에게 웨이브 베게를 이용한 근육과 근막 마사지를 지도한 결과 학생들이 매일 스스로 베게를 안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Self로 특별히 힘들지 않고 ,또한 많은 비용들이지 않으면서, 매일매일 효과를 체험 할 수 있게 되었다. 웨이브 베게 이외에도 SNPE에는 나무손, 도자기 등등 여러 가지 수십종 이상의 도구들이 존재하니 앞으로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함을 느끼고 있다.
3. 아름다운 Body Shape의 완성
통증만이 아니더라도 운동량이 늘어날수록 근섬유 하나하나의 두께가 두꺼워지고 근육이 커지는 현상도 스포츠마사지나 무용요법, 또는 경락마사지 등 타인에 의한 방법으로 해결해 왔었고 여기에 들어가는 레슨비 이외의 만만치 않은 비용은 Ballet 는 돈이 많이 들어가는 학문이라는 이미지를 고착화 시켜왔다.
그러나 SNPE 웨이브 베게를 활용하면 온몸 구석구석 굳어지고 뭉친 근육들을 전신 마사지가 가능하며 대퇴 (대퇴직근, 대퇴근막장근, 외측광근)과 종아리 (비복근, 장비골근)근육 축소와 어깨 (승모근과 삼각근)근육 축소로 Body Shape 또한 스스로 아름답게 변화 시킬 수 있어 많은 비용이 절감 할 수 있다. 또한 SNPE 2번 동작을 통한 대퇴사두근의 이완도 아름다운 Body Shape의 완성에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
4. 족궁보조구 와 SNPE 체형교정벨트 활용
◆SNPE 체형교정벨트는 O,X 자 다리 교정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이며 수많은 체험사례들이 존재한다. 예전에는 O자 다리는 발레를 할 수 없는 체형의 대표적인 사례였으나 SNPE 체형교정 벨트의 활용으로 발레에 재능은 있으나 체형이 발레하기에 적당하지 않아서 그만두는 사례를 극복할 수 있게 된 점만 해도 엄청난 사건이다.
◆또한 일직선상에 있어야할 무릎관절이 선천적이거나 발의 아취가 변형되거나 다른 외부적인 여러 가지 원인으로 무릎관절이 안쪽으로 변형된 경우, 모든 발레동작의 기본원리인 Turn Out이 불가능하고 정상적인 발레동작의 수행이 불가능하게 된다.
이 경우 발레동작 연습 시 발레슈즈 한 치수를 큰 것으로 구입하게 한 후 족궁보조구를 넣고 연습을 시켰다. 특히 발레 초보자의 경우 발의 기본 포지션을 배울 때도 참으로 쉽게 족궁을 유지하면서 배울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었다.
SMOVE의 족궁보조구는 부드러운 소재로 되어있고 발의 앞부분(발가락과 볼)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어있어 Point동작과 Releve 동작 수행 시 에도 어려움이 없이 Arch를 훈련시킬 수 있어 동작을 빠르고 쉽게 터득하고 습득하게 하는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SNPE 벨트 착용후 1번, 2번, 3번 동작을 학생들에게 꾸준히 수행하도록 지도하였더니 (특히 1번 동작시에는 족궁보조구를 깔고) 무릎관절이 교정되어 바르게 정렬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다.
발레Technique 수행 시 발의 Arch가 무너지거나 한쪽으로 쏠리면 동작은 실수로 이어지고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족궁보조구를 활용하여 평소에 아취를 유지하도록 하고 무릎관절을 교정하는 것은 상해를 예방하고 동작수행시의 실수를 없앨 수 있는 대단한 효과라는 것을 밝혀두고 싶다.
4. 실제 Ballet 동작들에의 Snpe 활용
◆전공반 학생 중에 다른 동작은 다 부드럽고 아름답게 잘하는데 유난히 다리를 높이 들어 올리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 웨이브 베게를 활용하여 P.S.I.S 주변 대둔근, 중둔근, 이상근 의 근육, 근막 이완을 통해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니 아라베스크(Arabesque)동작 수행시 다리의 높이가 높아짐을 체험했다.
◆또다른 학생의 경우 어깨가 내전되어(무용인들의 표현으로 어깨가 안으로 말린 경우) 팔의 움직임이 답답하고 팔이 짧아 보이는 학생의 경우 웨이브 베게를 활용하여 등과 어깨주변 소능형근, 극상근, 극하근, 대능형근, 승모근, 광배근 을 근육, 근막 이완을 통해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니 어깨관절 외전이 이루어지고 Port de Bras 동작 수행 시 팔의 길이가 훨씬 길게 보이고 시원하게 동작을 수행할 수 있음을 체험했다.
◆고관절 파세 와 데벨로뻬
웨이브 베게로 대퇴근막장근, 봉공근, 장요근 등을 부드럽게 이완시키니 파세(Passe) 동작 수행 시 가볍게 들리는 효과가 있었으며 Passe와 연관된 동작들 바뜨망 데벨로빼(Battement Developpe) 와 그랑 바뜨망(Grand Battement) 동작 수행이 쉽고 부드러워지고 다리 높이도 높아짐을 전공반 학생들 전반적으로 효과를 체험 할 수 있었다.
◆웨이브 베게를 이용한 발 마사지로 발바닥근육이 부드러워지고 발끝 Point수행이 쉬워짐을 체험하였다.
◆2번동작의 대퇴주변근육들의 이완과 3번 동작의 박근과 봉공근등의 사용은 수렴과 발산 자체를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 발레 동작의 훈련시 근육의 Turn Out과 Turn In 능력을 향상시킴을 체험하였다.
이상으로 SNPE 바른자세 지도자 과정을 이수하면서 느끼고 관찰하고 체험했던 부분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처음의 계획과는 달리 두서없는 긴 글이 되어버렸으나 발레에 관심이 많아 배우고자하거나, 배우고 있는 분들이나, 무용학과를 졸업하고 혹시나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따로 공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글을 썼습니다. 저처럼 처음 접근할 때 부정적인 시각에서 보았던 사람도 SNPE 의 미래의 가능성에 활짝 열린 마음이 되었고 미래를 향해 꿈꾸어 봅니다. SNPE를 소개해주신 최 XX선배언니께 고개 숙여 감사를 표합니다.
----------2016. 04. 10 이 소 진
첫댓글 이소진 선생님~ 시험에 온 체력을 다쏟으셨던 모습이 기억나는데 이렇게 체험사례도 너무 잘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뭐든 열심히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에요^^ 앞으로 SNPE 센터 준비 잘하시고 사업적으로도 번성하시길 바래요~~!
경험을 통해서 발견한 진정성 있는 체험사례는
타인에게 소중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동종 학생, 직업을 갖고 있는 분들에겐통증 때문에 외부에서 치료받는 비용.시간.노력
을 줄일 수 있는 SNPE 간단한셀프 통증해결 방법을 제시한 생생한 체험사례가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학원이전과 겹쳐 SNPE지도자 과정을 진행하는 내내 힘들었지만 최선을 다해준 후배 소진아 수고많았다~
체험사례를 보고 내가 걱정하고 우려한 부분이 다소 과잉반응임을....
알고있는 만큼 또 체험한 만큼 많은 일들이 보태기 될 SNPE가 너가 계획하고 꿈꾸는 자리까지 충분히 이끌어 주리란 확신이든다 함께 화이팅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