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고행
17.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나체수행자 깟사빠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사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습니다.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습니다."
"(1) 깟사빠여, '사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라는 것은 세속에서는 당연하다. 깟사빠여, 그런데 만일 나체수행자이고, 관습을 거부하며 살고, 손에 [받아] 핥아서 먹고, ... 이런식으로 반 달에 한 번만 방편으로 음식을 먹으며 사는이 정도의 고행을 닦는 것을 두고 사문의 본업과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 어렵고 너무나 알기 어렵다고 한다면 '사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라는 말은 적절하지 못하다.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나 심지어 물 긷는 하녀까지도 '이 사람은 나체수행자이고, 관습을 거부하며 살고, 손에 [받아] 핥아서 먹고, ... 이런식으로 반 달에 한 번만 방편으로음식을 먹으며 산다.'라고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깟사빠여, 그러나 이 정도의 고행을 닦는 것과는 다른 것을 두고 사문의 본업과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 어렵고 너무나 알기 어렵다고 한다면 '사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라는 말은 적절하다. 깟사빠여, 참으로 비구가 적의가 없고 악의가 없는 자애로운 마음을 닦고,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의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게 될 때, 이를 두고 '비구는 사문이다. 비구는 바라문이다.'라고 일컫는다.
(2) 깟사빠여, 그런데 만일 채소를 먹는 자이고, ... 야생의 풀뿌리와 열매를 음식으로 삶을 영위하고, 떨어진 열매를 먹는 자라는 이 정도의 고행을 닦는 것을 두고 사문의 본업과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 어렵고 너무나 알기 어렵다고 한다면 '사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라는 말은 적절하지 못다.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나 심지어 물 긷는 하녀까지도 '이 사람은 채소를 먹는 자이고, ... 야생의 풀뿌리와 열매를 음식으로 삶을 영위하고, 떨어진 열매를 먹는 자다.'라고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깟사빠여, 그러나 이 정도의 고행을 닥는 것과는 다른 것을 두고 사문의 본업과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 어렵고 너무나 알기 어렵다고 한다면 '사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라는 말은 적절하다 깟사빠여, 참으로비구가 적의가 없고 악의가 없는 자애로운 마음을 닦고,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의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게 된 때. 이를 두고 '비구는 사문이다. 비구는 바라문이다.'라고 일컫는다.
(3) 깟사빠여, 그런데 만일 삼베로 만든 옷을 입고, 마포로 된 거친 옷을 입고, ... 밤에 세 번을 물에 들어가는 데 물두하며 지낸다 할지라도, 이 정도의 고행을 닦는 것을 두고 사문의 본업과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 어렵고 너무나 알기 어렵다고 한다면 '사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라는 말은 적절하지 못하다.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나 심지어 물 긷는 하녀까지도 '이 사람은 삼베로 만든 옷을 입고, 마포로 된 거친 옷을 입고, ... 밤에 세 번을 물에 들어가는 데 몰두하여 지낸다.'라고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깟사빠여, 그러나 이 정도의 고행을 닥는 것과는 다른 것을 두고 사문의 본업과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 어렵고 너무나 알기 어렵다고 한다면 '사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 바라문의 본업은 알기가 어렵다.'라는 말은 적절하다. 깟사빠여, 참으로 비구가 적의가 없고 악의가 없는 자애로운 마음을 닦고,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의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게 될 때. 이를 두고 '비구는 사문이다. 비구는 바라문이다.'라고 일컫는다."
첫댓글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통찰지의 해탈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기를.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