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시작전의 길들이기 및 검사
이전단원에서는 새로운 Suzuki 오토바이의 수명과 성능을 극대화하는데있어 길들이기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음 지침은 올바른 길들이기 절차를 설명합니다.
최대 엔진 속도 권장사항
길들이는 기간동안에 권장하는 최대 엔진 속도를 보여줍니다.
최초 800Km - 6500 Rpm 미만 다음 주행거리까지 1600Km - 10000 Rpm 미만 다음 주행 거리 이후 1600Km - 13500 Rpm 미만
(참고로 260Km/H 당길때까지 10000Rpm 못넘어봤는데 ㄷㄷㄷ ;;;;)
엔진속도 변경
엔진 속도는 일정한 속도로 고정하지 않고 변경해야합니다. 이렇게 해야 부품에 압력이 "걸렸다가" 해제되어 부품이 냉각될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부품간의 적응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적응 과정을 위해 길들이는 동안 엔진부품에 약간의 압력을 가하는 일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엔진에 과도한 부하를 주어서는 안됩니다.
새타이어 길들이기
새타이어는 엔진과 마찬가지로 적당히 길을 들여야 최대한의 성능이 보장됩니다. 최대 성능을 시도하기 전에 처음 160Km 에 걸쳐 코너링각도를 점진적으로 늘려 트레드 표면을 닳게 하십시오. 처음 160Km 까지는 급가속,급회전,그리고 급제동은 삼가하십시오.
! 경고 타이어를 제대로 길들이지 못할경우 타이어 미끄러짐 및 통제력 상실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새 타이어를 달고 운전할때는 극히 주의하십시오. 이 단원의 설명과 같이 타이어를 제대로 길들이고 처음160Km 까지는 급가속,급회전,그리고 급제동은 삼가하십시오.
지속적인 저속주행은 피하십시오.
저속 (낮은부하)으로 계속해서 엔진을 작동시키는 경우 부품이 미끄러워지고 제자리를 잡지 못할수 있습니다. 권장 최대한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어변속을 하면서 엔진을 자유롭게 가속하십시오. 하지만 최초 1600Km 까지는 최대속도로 달리지 마십시오.
한페이지는 생략...
|
출처: 욱쓰베이다의 귀환 원문보기 글쓴이: 욱쓰베이다
첫댓글 타 까페에서 길들이기관련 논쟁중에 R1000 사용설명서 몇줄 옮겨봤습니다. ^^;
흠...효성꺼랑 큰 차이는 없네요
당연하겠죠? ㅎㅎ
서비스매뉴얼보면 더 놀랄껄욬ㅋㅋㅋㅋㅋㅋㅋ 효성짱~
??? 뭐 특별한거 있나유???
오일 교환시기 만큼이나 길들이기 논란도 끝이 없군요. 본인들이 알아서.
슬릭타이언 160타면 너덜너덜한데..
제욱님 지난 일요일에 인덕원에서 백운호수(성남)방향으로 가시지 않았나요??? 전에 바이크 사진으로 봐서 제욱님인거 같았는데..^^
저 맞아요. ^^;;
신호 대기하면서 목인사 했던 900 오너였습니다..^^ 안전운전하세요~
엔진 길들이기는 매뉴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것이 좋다고 생각되네요...저도 두번의 박스는 스즈키 차량으로 깠지만 위의 길들이기 방법이 적혀있더군요.....알피엠 구간도 상당히 비슷하고 (전 600 이랑 750 탔었습니다) 아마도 메이커에서 오랜기간동안의 노하우와 또 여러 측정치는 통계내서 만들은 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