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전라선을 개량하는것과 동시에 복선화와 전철화 공사를 하고있는데, 전철화 이후 KTX 직결뿐만
아니라 TTX도 새마을호에 투입할걸로 예상됩니다.
현재의 전라선에 굴리는 새마을호 PP를 TTX로 대차할경우 새마을호도 소요시간 단축이 예상됩니다.
아래글은 용산-여수 새마을호 #1083 열차에 TTX로 운행된다는 가정하에 작성한 시간표입니다.
현재의 다이아
용산 13시 50분 출발
6분 소요
영등포 13시 56분 도착 13시 57분 출발
20분 소요
수원 14시 17분 도착 14시 18분 출발
71분 소요
서대전 15시 29분 도착 15시 39분 출발
22분 소요
논산 16시 1분 도착 16시 2분 출발
8분 소요
강경 16시 10분 도착 16시 11분 출발
18분 소요
익산 16시 29분 도착 16시 31분 출발
22분 소요
전주 16시 53분 도착 16시 54분 출발
39분 소요
남원 17시 33분 도착 17시 34분 출발
12분 소요
곡성 17시 46분 도착 17시 47분 출발
14분 소요
구례구 18시 1분 도착 18시 2분 출발
17분 소요
순천 18시 19분 도착 18시 20분 출발
22분 소요
여천 18시 42분 도착 18시 43분 출발
12분 소요
여수 18시 55분 도착
정차시간을 제외하면 4시간 43분 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전라선 복선전철화 이후 TTX로 운행할경우
용산
영등포
수원 00:26 (00:24)
서대전 01:37 (01:25)
논산 01:45 (01:32)
강경 01:53 (01:38)
익산 02:11 (02:03)
전주 02:33 (02:21)
남원 03:12 (02:51)
곡성 03:24 (02:58)
구례구 03:38 (03:06)
순천 03:55 (03:18)
여천 04:17 (03:34)
여수 04:29 (03:43)
종전 4시간 29분 에서 46분 줄어든 3시간 43분 이 걸릴걸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실제로 개통후 시운전할때와는 다를수도 있습니다.
첫댓글 계룡은 안서요?
#1083은 계룡역을 통과합니다.
근데..TTX가뭔가요?전기로움직이는열차인가요?
그게 아니라 TTX는 (Train Tilting eXpress)의 약자로 틸팅 열차 입니다.
틸팅이 가능한 특급형 준고속 전동차입니다.
속도는얼마나?틸팅은뭔가요?
속도는 거의 110km 정도 내며 틸팅은 곡선을 지날때 일정각도로 차체를 기울여 속도를 줄이지 않고 통과가 가능한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