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고려대 안산병원 의과학연구소 | |
기초, 임상, 연관분야를 아우르는 의과학의 선도적 연구역량은 의료기관이 직면하고 있는 변화를 이겨낼 원동력이자 미래를 위한 도약 이다. 이처럼 중차대한 과업달성을 위해 고려대 안산병원에 자리잡은‘의과학연구소’는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교수 및 연구진으로 구성 되어 이들의 적극적 참여와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단기간에 지역사회의 중추적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이제 동북아 의과학연구 허브를 꿈꾸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고려대의료원의 연구메카 의과학연구소를 집중조명한다.
우리나라 의료인의 진료활동은 21세기에 접어들어 눈 부신 속도로 발전하는 생명과학 등 관련분야와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다양한 인접학문에 대한 연구와 최신학 술의 접목이 없이는 홀로서기가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연구활동의 검증과 평가, 공유의 행사를 통해 저마다의 연구역량을 더욱 증대시키기 위한 의과학 연구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려대 안 산병원은 불이 꺼지지 않는 연구/실험실을 운영하여 첨 단의술, 선진의학을 구현해 의학연구의 중심지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의과학연구소는 임상시험센터를 비롯한 안산병원 7개 전문센터와 4개 연구소, 그리고‘임상시험윤리위원회’ 및‘동물실험실’과 연계해 고대의대의 연구, 발전의 견 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미래 황금부가산업이 될 국내 의료, 제약산업의 발전에도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의과학 연구소는의과학연 구 활성화를 위해 연구전임교수배치, 실험기자재 확충, 계열별실험실 정착, 연구 정보교류확대, 정기 심포지움 및 세미나 개최 등의 연구소 운용 복안을 가지고 연구활 성화에 몰두하고 있으며, 지난 6월 2일에는 서울대 미생물학교실 조남혁 교수를 초빙해‘Gamma-herpes virus and cancer’를 주제로 강연을 펼치는 등 활발한 연구교류 활동을 실시했다.
의과학 연구소에는 임상의학과 기초의학을 전공한 역 량있는 26명의 교수진 이외에 2005년부터 신규 임용된 4명의 대학원 연구전임교수가 의과학연구소에 상주해 근무함으로써 향후 기초와 임상의학의 연계연구는 물 론 신진교수의 연구활성화에 가속도를 붙일 수 있게 됐 다. 특히, 의과학연구소에 상주하는 4人인의 연구교수 보유는 타 의료기관에서는 보기드물 정도로 임상 및 기 초연구 분야를 넘나들며 왕성한 연구활동을 펼칠 것으 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향후 추가적인 교수초빙이 예 정되어 있다. 고려대 의과학연구소 전임교수 현황
의과학연구소를 둘러보면 잘 짜여진 연구소의 인프라 와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등에 놀라게 된다. 이는 현재 의과학 연구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쟁쟁 한 연구진의 구성과 견고한 협력지원체계, 의료원과 의 대의 의과학연구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등이 이루어 놓 은 결정체다. 이를 바탕으로 안산병원은 연구중심 글로 벌 병원을 향한‘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질주하고 있다.
의과학연구소를 진두지휘하는 이홍식 소장은‘병원의 수준은 의과학 연구성과에 달려있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다. 물론 임상의학과의 동반 성장을 전제로 한다는 의 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연구분야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 기에 충분한 말이다. 이 소장은“고대의대의 연구전통 과 안산병원의 임상 및 기초역량을 토대로 뿌려진 연구 의 새싹들이 어떠한 열매를 맺을지 끊임없는 관심과 격 려로 지켜봐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의과학연구소 현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