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김해룡)은 12일 여수석유화학고와 여수국가산단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 40명을 대상으로 '학부모와 함께하는 내 아이 마이스터고-산업연계 탐방'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여수교육지원청과 여수석유화학고, 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이하 공발협)가 협력해 고입을 앞둔 중3 학생들에게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진로 선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학부모가 자녀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자녀의 꿈과 진로에 관심을 갖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오전에는 여수석유화학고를 방문해 교장 선생님의 학교 소개 및 교육과정 안내, 취업에 성공한 학교 선배들의 성공담을 듣는 시간을 가졌으며, 공정운전과, 공정설비과, 공정계전과로 구성된 각 과를 견학하고, 관련 자격증, 취업 전망,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오후에는 여수국가산단 내 LG화학을 방문해 석유화학산업 공정 소개 및 산단 관계자가 직접 들려주는 취업 관련 정보를 제공받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마이스터고 및 산단 현장 탐방을 통해 막연하게만 느꼈던 아이의 진로 설계를 구체화할 수 있게 됐고 특히 우리 지역 산단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김해룡 교육장은 “석유화학산업에 관심이 있고 취업을 희망하는 지역 청소년들이 이런 기회를 통해 지역 산업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내 고장에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앞으로도 민ㆍ관ㆍ산ㆍ학이 함께 하는 지역특화 진로체험의 기회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교육지원청은 고입을 앞둔 관내 17교 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8월 말 ~ 9월에 걸쳐 '2022. 찾아가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