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번째 BMW 3시리즈 오디오, 방음 작업 차량>
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늘 작업 차량은 BMW F30 328i 입니다.
실내 정숙성을 높이고 순정 2way 스피커 구성을 3way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BMW 3시리즈에 알파인 화이트 색상은 정말 잘 어울립니다.
산뜻하지만 튀지 않고 꺽인 면들이 잘 표현되어 BMW의 디자인을 유감없이 보여줍니다.
최근 BMW는 다이나믹 에피션시(Dynamic Efficiency)라는 슬로건 아래
힘이 넘치면서도 효율적인 디젤엔진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은 고효율이지만 BMW라면 사진속 328i처럼 가솔린 엔진을 달고
고회전으로 엔진을 방방 돌리며 타야할것 같습니다.
방음 작업은 본넷부터 진행합니다.
방음에 앞서 작업 도중 차체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마스킹 작업을 먼저 해줍니다.
순정 본넷 커버를 탈거하면 이렇게 철판이 그대로 노출됩니다.
가솔린 차량은 저회전 영역에선 조용하지만 회전수가 높아지면 고주파의 소음과 전자음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소음은 얇은 본넷을 통과하여 실내로 유입되게 됩니다.
엔진 소음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방진매트를 빈틈없이 발라줍니다.
방진매트는 소음과 진동을 잡아주며 강성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순정 본넷 커버입니다.
방음 보다는 방열과 미관상 좋아 보이도록 철판을 가리는 역할이기 때문에
빠르게 회전하는 엔진의 소음을 걸러내지 못합니다.
순정 본넷 커버에도 방진매트를 발라서 진동을 방지하고
엔진 소음이 본넷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합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조립된 순정 버커의 모습입니다.
본넷의 기존 위치에 그대로 설치되기 때문에 보기에도 좋고 AS문제도 없습니다.
또 기존의 커버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2중의 방음과 함께 순정 커버까지 3중 방음의 효과가 있습니다.
도어 방음 작업시에도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커버링 테이프로 도어의 모서리와 도어스탭까지 마스킹 해줍니다.
작업할 때마다 느끼지만 BMW는 방음과 스피커에 참 인색합니다.
방음재 하나 없이 도어 프레임의 빈 공간을 막아주는 스티로폼 매트 한장 뿐입니다.
BMW의 4인치 풀레인지 스피커입니다.
시트 아래의 6인치 미드우퍼와 함께 2way 구성으로 두 스피커가 저음부터 고음까지 모든 소리를 냅니다.
인치수가 다른 스피커가, 동일한 주파수를 입력받다 보니, 중첩되는 음역대가 많아
소리는 전체적으로 답답하게 들립니다.
또한 4인치에서는 고음 재생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초고역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순정 4인치 스피커의 뒷모습입니다.
자석이 크다고 스피커의 성능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순정 스피커의 마그넷은 정말 작습니다.
순정 스피커를 대체할 제품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소닉디자인 BMW 전용 스피커
BMW 전용 알루미늄 가이드가 제공되기 때문에
순정 위치에 아무런 변경 없이 그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순정 자리에 인스톨된 SD-N77E 유닛입니다.
BMW 전용 알루미늄 가이드가 있기 때문에 순정 볼트를 그대로 이용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 변경과 함께 정숙한 실내환경을 만들기 위해
압축 신슐레이터를 도어 전체에 발라줍니다.
방음에 사용되는 압출 신슐레이터입니다.
두께가 상당해서 소음 흡수 효과가 뛰어난 제품입니다.
탈거된 프런트 도어 트림입니다.
플라스틱 재질에 비어있는 면적이 넓어 강성이 떨어지고 충격과 진동에 의해 소음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빈 공간에 방진매트를 꼼꼼히 붙여줍니다.
방진매트는 강성을 확보해줄 뿐만 아니라 진동을 잡아주기 때문에
도어트림 자체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음을 담당해줄 SD-N18E 트위터입니다.
트위터는 A필러에 설치하며 BMW정품 A필러 커버에 딱 맞습니다.
소닉디자인 N18E 트위터의 경우엔, 고역단의 느낌이 상당히 차분하고, 네츄럴하기 때문에
장시간 음악을 들어도 귀가 피곤하지 않고, 해상력 또한 순정에 비해서 배이상의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방음 작업과 스피커 설치를 완료한 도어트림의 모습입니다.
순정 A필러 커버는 막혀있기 때문에 BMW정품 하만카돈 A필러 커버에 트위터를 매립하여 완성합니다.
스피커 커버의 로고를 붙여주면 완성!
로고가 없으면 외관상 순정과 구분이 잘 되지 않지만 음악을 틀어보시면
달라진 음질을 확실히 느끼실 수 있습니다.
리어도어 역시 아무런 방음 작업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주행중 실내로 유입되는 각종 소음을 막기위해 신슐레이터를 발라줍니다.
리어도어트림도 빈 공간이 많습니다.
특히 따로 연결된 도어포켓(검은색) 부분은 진동에 의해 소음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빈 공간에 방진 매트를 발라 외부 소음의 유입을 막고
도어 트림의 진동에 의한 소음을 발생을 방지합니다.
탈거된 트렁크 커버의 모습입니다.
트렁크 면적이 꽤 넓고 바로 아래에 뒤 차축이 있기 때문에 소음이 많이 올라옵니다.
트렁크를 통과한 하체 소음은 실내까지 전달되기 때문에
완벽한 방음을 위해 트렁크 커버에도 신슐레이터를 발라 소음이 유입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트렁크 커버 크기에 맞도록 신슐레이터를 재단하고 절단부위는 깔끔하게 마감처리를 합니다.
방음 작업을 마친 트렁크 커버입니다.
트렁크 커버 크기에 맞게 방음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단차나 변형된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영상은 참고용으로 영상을 재생하는 환경에 따라 소리에 차이가 있습니다.
매장에 데모카가 마련되어 있으니 샵에 방문하시어 뛰어난 음질을 직접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BMW F30 328i는 가솔린 차량을 기본적으로 엔진은 정숙한 편입니다.
하지만 가속시나 고속주행 등 회전수가 높아지면 귀에 거슬리는 고주파 소음이 발생합니다.
또 기본적으로 엔진 소음이 작기 때문에 하체소음이나 주행소음이 더 잘 들리게 됩니다.
차주분게서는 보다 정숙한 실내 공간을 만들기 위해 전체 방음 작업과
조용한 실내에서 보다 좋은 음질로 음악을 듣기 위해 스피커 교체를 원하셨습니다.
기존 2way 풀레인지 스피커에서 4인치 스피커를 소닉디자인 SD-N77E 유닛으로 변경하여
내추럴 하면서도 청아한 음색을 만들어냈습니다.
여기에 SD-N18E 트위터를 추가하여 보컬의 섬세한 질감을 표현하였습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에는 BMW 1시리즈, BMW 3시리즈를 포함해서 다양한 청음용 데모카가 준비되어 있으니
언제든지 오셔서 직접 소리를 들어보시고, 인스톨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소리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소리가 가장 좋은 소리입니다.
감사합니다.
하이엔드 카오디오 전문점
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010 5238 3770
BMW F30 328i
<321번째 BMW 3, 4시리즈 오디오, 방음 작업 차량>
소닉디자인 1877Ei 스피커
125만원
도심복합형 70방음키트
[본넷 이중방음 + Door 방진, 방음(도어 부분방진) + 뒷좌석 프레임 방음 + 트렁크커버 방음]
70만원
정찰제(현금.카드동일가), 예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