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헝가리 자동차 산업 정책
- 헝가리의 자동차 산업은 경제 및 정치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헝가리는 외국인 직접 투자를 장려하는 데 중점을 둔 개방형 경제인데, 특히 정부는 자동차 산업과 관련한 헝가리 진출 투자 기업을 우선순위로 협력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음. 헝가리에 이미 진출한 자동차 산업의 많은 기업들은 많은 경우, 헝가리 정부의 지원을 통해 사업을 운영해 나가고 있음.
ㅇ 헝가리 자동차 산업 규모
- 자동차 제조는 헝가리 전체 산업 생산량의 30 %, 총 수출의 20 %를 차지함. 자동차 산업은 헝가리 인구의 1.5 %이상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용 창출로 인해 발생하는 고용주 및 근로자의 세금은 헝가리 정부 세수 원천 중 상당부분을 차지
ㅇ 헝가리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정부의 기대
- 헝가리 자동차 산업계에서는 시장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능력, 숙련 된 인력 확보, 자동화 가능성 및 새로운 기술을 제조 및 개발할 수 있는 적응성이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로 여겨지고 있음. 이러한 핵심 가치와 관련한 정부의 투자 지원 인센티브가 운영되고 있음.
<헝가리 정부의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관련 제도> - 기술 집약적 투자를 지원하는 새로운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 - EU에서 가장 낮은 법인세 9 %(고정세율) 유지 - 산업 요구에 기반한 실습 기반 이중 교육 시스템을 더욱 개선 - 주요 기업 파트너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광범위한 엔지니어링 및 IT 교육을 제공 - 헝가리를 CEE의 혁신 허브로 만들기 세금 및 인센티브 제도를 R&D 활동과 연동 - 고용주세를 추가로 감축하기 위해 노력 중(‘19.7월 19.5% →17.5%로 인하, 향후 13.5% 목표) - Industry 4.0 기반으로 한 자동차 산업 개발 계획을 도입 - Zalaegerszeg에서 자율 및 전기 차량을 위한 자율 주행 트랙 및 스마트 시티 개발 중 |
□ 최신 기술 동향
ㅇ Industry 4.0 에 기반한 산업 발전 추진
- PWC Hungary가 헝가리에 있는 자동차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5 %가 Industry 4.0 개념에 익숙하며 제조 방법의 근본적인 변화는 불가피하다고 답변함. 응답자의 25%는 이미 제조업에 Industry 4.0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이 중장기적으로 연구 개발, 생산 및 물류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변함.
ㅇ 혁신 주기의 단축 가속화
- 기업들은 증가하는 수요 및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생산 효율성을 개선하고 혁신을 촉진하는 데 더욱 중점을 두고 있음. 연구 개발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기존의 쉽게 교체 할 수 있는 제품만을 제조하는 자동차 부품 업체는 이미 단기적으로 손실을 직면하고 있음. 전기 자동차는 기존 자동차보다 부품이 60% 적게 투입되므로, 헝가리 자동차 산업과 공급 업체 네트워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즉, 헝가리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부문의 혁신과 연구 개발에 있다고 할 수 있음.
□ 주요 이슈
ㅇ 노동력 부족 현상
- Magyar Suzuki의 Róbert Krisztán 전무 이사에 따르면 요즘 주요 과제는 ‘인력 확보’, ‘노동력 부족’임. 또한 PWC Hungary는 우수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력의 부족 현상은 향후 자동차 산업 성장에 가장 큰 위험 요소로 평가함. 헝가리 자동차 기업의 50% 이상이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으며 14 %의 기업은 전체 근로자의 절반 이상의 비율의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ㅇ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 거점
-헝가리에는 현재 전기차 배터리 제조 기업인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한국 기업을 중심으로 전기차 배터리 제조 시설이 진출하고 있음. 헝가리에 있는 자동차 기업들은 많은 경쟁자들의 등장과 신흥 시장의 둔화에 대해 우려하고 하고 있음과 동시에, 헝가리가 차세대 유망 산업인 전기차 배터리 제조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주요기업 현황
ㅇ 글로벌 자동차 기업
- 헝가리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는 Opel, Suzuki, Audi, Mercedes-Benz 이며, BMW는 현재 공장 건설 중임. 헝가리 자동차 시장에서는 700개 이상의 업체가 활동 중임. Robert Bosch는 독일의 센터를 제외하고는 부다페스트에서 가장 큰 R & D 센터를 보유하고 있음. Continental Group은 헝가리 전역에 여러 지사를 확보 하고 있는데, 장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및 섬유 컨베이어 벨트, 가열 냉각 튜브, 차량 전자 부품 및 마이크로 전자 회로 모듈, 브레이크 시스템, 전자 부품, 센서 클러스터, 전자 제품의 제품 개발을 수행하고 있음. 그 외 기업으로는 Valeo, Knorr-Bremse, Ibiden, DENSO, AVL, TDK, Phoenix Mecano, thyssenkrupp, National Instruments, NNG 등이 있음. 전 세계 100 대 자동차 산업 공급 업체 중 40개가 헝가리에 있음.
나. 산업의 수급 현황
ㅇ 헝가리 자동차 산업 현황
(단위: Billion USD)
구분 | 2016 | 2017 | 2018 |
설비투자액 | 1.36 | 1.81 | 2.00 |
생산 | 26.84 | 27.53 | 29.06 |
내수 | 2.09 | 2.29 | 2.58 |
수출 | 20.68 | 20.67 | 미공시 |
수입 | 17.49 | 17.59 | 미공시 |
자료: 헝가리 통계청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ㅇ 헝가리 자동차 산업의 SWOT
Strength | Weakness |
- 여전히 서유럽보다 훨씬 인건비가 낮음 - 생산성, 품질 및 물류 분야에서 강점 보유 - 우수한 도로 인프라(고속도로) - 우수한 대학 시스템은 우수한 인력을 배출 | - 많은 기업들이 제품에 대한 낮은 수준의 지적재산권 관리 능력을 가지고 있음. - 공급 업체들의 네트워킹 범위가 좁음 - 수로 및 항공 운송 인프라는 불리 |
Opportunities | Threats |
-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및 공급 업체가 헝가리 (Mercedes, Audi, GM, Samsung SDI 등)의 생산량 목표 상향을 결정 | - 헝가리의 기업 문화로 인해, 상대방의 요청에 대해 유연하지 못함. - 기업-정부 기관-관련 협회 간 협력이 유기적이지 못함. |
□ 유망분야
ㅇ 차세대 자동차 및 관련 산업
- 자율 주행 자동차, M2M, IoT, 커넥 티드 카, AI 응용기술에 대한 관심 증가 중임. 아울러, 전기차 수요 증가로 전기차 및 부품 제조 산업도 발전 중임. 자동차 산업 내 자동화 이슈도 활발하게 논의 되고 있어, 인력 투입되신 로봇화 할 수 있는 공정에 대해 생산 방법을 변경하려는 움직임도 있음.
- Zala Zone은 절러에게르세그에서 건설 중인 자동차 시범트랙 및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스마트 시티 구역임. 본 시범트랙은 내연기관차, 전기차, 자율 주행차 등 차량 종류별로 구축되며, 타이어, 유리, ICT 소프르웨어 등 자동차 관련 소재 및 프로그램 시험이 가능함. 아울러, 연구실 및 관련 기관, 회사 사무실 입주도 추진 중임.
자료원: PWC Hungary, 헝가리 투자청, Budapest Business Journal, 헝가리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