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
💬 레터지기의 주절주절
안녕하세요. 매주 찾아오는 레터지기입니다🙌
지난주 소개드린 갈비찜 레시피는 유용하셨나요? 저도 궁금해서 한 번 따라해보았답니다. 저는 집에서 음식을 잘 안 해먹는 편인데요, 송구한(?) 요리솜씨를 조금이나마 부려가며 갈비찜을 보골보골 만들어보았답니다.
재료손질에 시간을 조금 쏟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어렵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갈비찜용 고기(2kg)가 생각보다 많은 양이더군요. 뼈가 작고 얇아서, 살코기가 많았다고 할까요. 그래서 원래 밥 한그릇이면 됐을 저녁식사가 고봉밥으로 두그릇을 먹게 됐네요. 행복하고, 즐거운 식사였습니다.
내일부터, 연차를 내신 분이라면 오늘부터 설 연휴 시작입니다. 연휴를 앞두고 부쩍 날이 추워졌습니다. 가족과 즐겁고 편안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번 주 레터, 출발합니다🚂
📰 레터지기가 선정한 이번 주 조선닷컴 TOP5 뉴스
제목을 클릭하면 기사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남편 잃은 女 vs 아내 잃은 男… 행복지수 차이 있었다
초고령 사회인 일본에선 노년층의 행복을 측정하고, 행복 취약 계층을 돕기 위한 사회적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평생 회사에 의존해서 살다가 퇴직하는 고령 남성들의 낮은 행복지수는 일본 사회가 가장 풀기 어려워하는 숙제다. 그나마 배우자와 같이 살고 있는 남성이 혼자 사는 남성보다는 행복도가 평균적으로 높달까. 혼자 사는 고령 남성은 건강 측면에서도 불리한 측면이 많다.
[선우정 칼럼] 투박한 진실의 ‘칠곡 할매’와 세련된 위선의 ‘신영복’
한일 과거사에 대한 논의 과정을 보면 한국 정치의 본질 일부를 알 수 있다. 보수·진보는 철 지난 구분에 불과하다. 미래를 만드는 자와 부수는 자의 대결이 한국 정치의 본질이 아닐까 한다. 노동·교육·연금 개혁은 젊은 세대를 위한 것이다. 한국이 존속하기 위해 필요하다. 그런데 문 정권은 손대지 않았다. 민노총, 전교조, 사교육 시장 등 자신의 지지 기반이 개혁 대상이기 때문일 것이다.
일본 여행때 신용카드 쓰면 손해… 엔화 싸게 이용하는 팁
코로나발 ‘외국 여행 금족령’이 풀리자 요즘 너도나도 일본을 찾는다. 일본을 저렴하고 편리하게 즐기려면 일본에 맞춘 ‘여행용 금융 팁’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엔화 환율이 어떻게 변할지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 갈수록 인기를 끌고 있는 충전식 외화 선불카드도 눈여겨보자. 국내 간편 결제 서비스도 일본에서 폭넓게 쓸 수 있으니 사용법을 익히고 떠나면 편리하다.
“文정권, 민노총 간부 국보법 위반 알고도... 北 화낼까봐 수사 뭉개”
국가정보원이 민주노총 핵심 간부의 북한 공작원 접촉을 확인한 시점은 2017년이었다. 그러나 압수수색 등 본격적 수사가 이뤄진 것은 6년이 흐른 2023년이다. 이와 관련, 방첩 당국 관계자는 18일 “당시 문재인 국정원의 윗선에서 남북 관계 등을 이유로 사실상 수사를 뭉개고 미뤘던 것으로 안다”고 했다. 식어가는 남북 관계에 찬물을 끼얹을 수는 없지 않느냐는 분위기였다고 한다.
몸속 장기에 서열이 있다면... 2위는 심장·허파, 1위는 어디?
우리 몸 어디 하나 뺄 곳이 없지만, 몸에서 중요한 장기 순으로 서열을 매기면 어떻게 될까? 조물주가 중요한 장기는 외부 손상에서 쉽게 다치지 않고 보호되도록 하려 했을 때, 장기 서열은 이렇다. 2위는 겹겹이 쌓인 갈비뼈와 갈빗살로 이뤄진 흉강 속에 들어 있는 심장과 허파다. 심장을 딱딱한 가슴뼈 뒤에 놓고 공기가 든 비닐봉지와 같은 허파가 심장을 감싸게 한 것도 심장을 보호하기 위한 배려로 보인다.
🔥 1주일 동안 조선닷컴을 뜨겁게 달군 'Hot Keyword'
독자님을 위한 주간 이슈 다이제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