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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 독일 항공우주산업 지원 정책 ‘Luftfahrtforschungsprogramm(LuFo) V'
- 독일 정부의 제 5차 항공 연구(장려) 프로그램
- 추진 기간은 2015~2019년, 총 3억 유로 투자 예정
- 목표 :
① 생태 우호적인 항공교통 시스템 구축 : CO₂배출량/질소산화물 감량, 감각 소음(perceived noise) 감축
② 안전한, 효율적인 그리고 승객 친화적인 항공수송 시스템
③ 전체 시스템 수용력
④ 국제 경쟁력 향상
독일 LuFO V 지원 범위와 키워드
지원 대상 | 세부 목표 | 키워드 |
생태 효율적인 비행 | “석유 이후”의 대체 에너지 시대를 위한 R&D 투자 | 나노 소재, 새로운 동력 기술, 잔여 에너지 활용 기술 개발 및 상용화 |
SME |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R&D 활동 장려 |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SME 국제경쟁력 향상 |
기술 | 효율적, 경제적, 안전, 비용절감 | 초 경량화 (신소재 및 설계 방식 개발), 효율적 구동장치, 무인 보조 시스템 등 |
실증 | 기술의 발전에 상응하는 제품의 발전 | 새롭게 개발된 기술들의 상용화 현존 시스템과 적용을 위한 활동 장려 |
자료 : 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BDLI)
○ 독일 정부는 LuFO 프로그램을 통해 독일 항공 산업 분야에서 고급인력들을 필요로 하는 약 28,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연구 지원비 대비 약 5배 지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
LuFO 프로젝트 진행표
독일 주별 LUFO 프로그램 참가기업(기관)
지역명 | 참가기업(기관) |
함부르크 | ○ Airbus ○ Lufthansa Technik Aktiengesellschaft ○ Technische Universität Hamburg ○ Zodiac Cabin Controls GmbH |
멕클렌부르크 포어포메른 | ○ RST Rostock System-Technik GmbH ○ luratec AG luft+raumfahrt technologie |
베를린 | ○ Technische Universität Berlin ○ Deutsches Zentrum für Luft- und Raumfahrt e.V. (DLR) ○ Bundesanstalt für Materialforschung und -prüfung (BAM) ○ Fraunhofer-Gesellschaft zur Förderung der angewandten Forschung e.V. |
브란덴부르크 | ○ Rolls-Royce Deutschland Ltd & Co KG ○ Fraunhofer-Gesellschaft zur Förderung der angewandten Forschung e.V. ○ Stemme AG ○ Brandenburgische Technische Universität (BTU) CottbusSenftenberg |
작센안할트 | ○ LMpv Leichtmetall-Produktion & Verarbeitung GmbH ○ Burg Giebichenstein Kunsthochschule Halle ○ Hochschule Merseburg (FH) ○ Institut für Automation und Kommunikation e.V. |
작센 | ○ Technische Universität Dresden ○ IndustrieanlagenBetriebsgesellschaft mit beschränkter Haftung ○ Fraunhofer-Gesellschaft zur Förderung der angewandten Forschung e.V. ○ S.D.R. Biotec VerfahrenstechnikGmbH |
튀링엔 | ○ Technische Universität Ilmenau ○ LMpv Leichtmetall-Produktion & Verarbeitung GmbH ○ UST Umweltsensortechnik GmbH ○ DYNARDO (Dynamic Softwareand Engineering) GmbH |
바이에른 | ○ MTU Aero Engines AG ○ AIRBUS HELICOPTERS DEUTSCHLAND GmbH ○ Liebherr-Aerospace Lindenberg GmbH ○ Airbus Defence and Space GmbH |
자료: 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BDLI)
○ 독일 정부는 'Luftfahrtforschungsprogramm(LuFo) V' R&D 지원 프로그램 외 독일 우주항공국(DLR, German Aerospace Center)을 통해 연간 2억 유로 우주항공분야 연구 지원자금 조성 및 운영
□ 최신 기술 동향
○ 독일 항공 산업의 주요 기술 트렌드는 ‘유럽 Flightpath 2050’ 협약을 기본으로 친환경 및 효율적인 운행기술 발전에 집중됨. 특히 2050년까지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Co2 및 소음을 현재 수준보다 각각 75%, 65%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질소산화물(NOx) 배출량 역시 현재 수준의 10%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여러 기술개발을 진행중임
- ‘유럽 Flightpath 2050’은 유럽위원회(Europe Commission) 소속 자문기구인 ACARE(Advisory Council for Aeronautics Research in Europe)에서 발표한 항공분야 전략적 연구과제로 다음과 같은 연구 의제를 목표로 하고 있음
* Co2 배출량 (승객 X km당) 50% 절감
* 질소산화물(NOx) 80% 절감
* 항공기 소음 50%
* 항공기 사고율 5배 절감
* 항공교통시스템의 1,600만회/연 비행관리능력
* 15분 이내 비행편의 출/도착율 99%
운송 수단별 에너지 소모 현황
(단위 : BTU)
자료 : Transportation Energy Data Book 2014, Flightpath 2050
□ 주요 이슈
○ 항공기 부품공급업체의 RSP 방식 제조 체제 확대
- 독일 항공기 부품 공급업체의 경우 완제기업체와 Tier1 ~ Tier3간의 생산공정 초기 단계에서부터 공동 개발 참여를 통한 RSP(Risk Sharing Partner)방식의 제조 형태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자료 : Supply Chain Exellence Initiative
- 독일 항공산업의 경우 연구개발 단계에서부터 디자인, 제조, 조립 등의 공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피스톤, 실린더, 커넥터와 같은 단일부품부터 동체 구조물, 엔진, 항법 장치와 같은 핵심 부품까지 Tier1~3 범주로 구성됨
OEM | Development and integration system aircraft | 요구 인증 |
Tier-1 | •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technically complex systems (QSF-C) • Aerospace responsibility for complete system • Delivery to OEM | QSF-B und C EASA 21J und G ISO 9100 |
Tier-2 | • Production of assemblies / components (QSF-B) incl. Process chain • Aerospace responsibility for production process • Delivery to Tier-1 | QSF-B EASA 21J oder G ISO 9100 |
Tier-3 | • 부품의 순수 생산(QSF-A) • Little to no aviation responsibility (extended workbench) • Delivery to Tier-2 | QSF-A ISO 9001/9100 |
Multi-Tier | • Materials, standard parts • Equipment • Personnel service provider |
주: QSF(Qualitaetssicherungsforderungen) 인증은 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BDLI)에서
발행하는 품질 보증 인증으로 품목 군에 따라 A~D로 나눠짐
□ 주요기업 현황
○ 독일 항공산업은 약 2,300여개의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지역에 집중 되어 있지 않고 독일 전역에 걸쳐 산업과 관련된 기업이 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이 특징임
- 북부 : 함부르크, 브레멘, 하노버
- 중부/동부 : 베를린, 드레스덴
- 서부 : 아헨, 본, 쾰른
- 남부 : 뮌헨, 슈투트가르트, 보덴제
독일 연방 주별 항공산업 관련 기업 수
자료 : Supply Chain Exellence Initiative
독일 항공산업 주요기업
1.
기업명 | EFW – ELBE FLUGZEUGWERKE GMBH |
매출액 | 약 3억 유로 (2018년 기준) |
직원 수 | 1,450명(2018년 기준) |
기업 소개 | ○ 1935년 설립된 독일 항공기 부품 제조사 ○ 에어버스사가 주 고객 사로 경량화 소재를 활용한 Airbus 전기종의 동체 부품 및 내부 Floor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여객기의 화물기로의 개조 작업 및 항공기의 유지보수 서비스도 제공함 ○ Airbus 공급기종 : A300, A310. A330, A320, A321 |
품목 | 항공기 동체 및 인테리어 부품(Floor), 경량화 소재(lightweight structures) |
홈페이지 |
2.
기업명 | Krueger Aviation GmbH |
매출액 | 약 1,000만 유로 (2017년 기준) |
직원 수 | 35명(2017년 기준) |
기업 소개 | ○ Airbus, Diehl Aerosystems 등 전 세계 약 300개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항공기용 특수 거울 제조사로 특수 거울 외 3D프린터기를 이용한 항공기 부품도 생산하고 있음 |
품목 | 항공기용 특수 거울, 3D프린터기를 이용한 항공기부품 |
홈페이지 |
3.
기업명 | Jena-Optronik GmbH |
매출액 | 약 5,000만 유로 (2017년 기준) |
직원 수 | 243명(2017년 기준) |
기업 소개 | ○ 2010년 모기업인 Jenaoptik AG사가 Airbus사의 전신인 EADS(European Aeronautic Defence and Space)사에 매각하면서 설립된 광전자센서 관련 전문 기업으로 주요 생산 품목은 위성용 위치제어 시스템 및 우주 탐사 센서와 지상 관측 및 계측 장비임 ○ 특히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위성위치측정 센서의 주요 공급업체이며 2008년 4월 국제우주정거장 Docking센서 공급업체로 프로젝트에 참가함 |
품목 | 위성용 위치제어 시스템, 지상용 관측 및 계측 장비 |
홈페이지 |
4.
기업명 | RECARO Aircraft Seating GmbH & Co KG |
매출액 | 4.8억 유로 (2017년 기준) |
직원 수 | 2,300명(2017년 기준) |
기업 소개 | ○ Recaro Group내 항공기용 좌석(Seat)생산기업으로 전세계 시장의 점유율 약 30%를 차지 하고 있으며 Avioninteriors(이탈리아), Geven(이탈리아)에 이은 세계 3위 기업 ○ 독일 루프트한자와 대한항공 기종에 항공기 좌석 공급업체이기도 하며 독일 슈붸비쉬 할(Schwaebisch Hall) 생산공장 외에 남아프리카공화국, 폴란드, 미국, 중국 청도에 생산라인을 운영 중 |
품목 | 항공기용 좌석 |
홈페이지 |
5.
기업명 | Diehl Aerospace GmbH |
매출액 | 3억 6,200만 유로 (2017년 기준) |
직원 수 | 1,110명(2017년 기준) |
기업 소개 | ○ 2006년 독일 Diehl Group과 프랑스 Thales Group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항공기 부품 생산기업으로 주력 생산 분야는 항공 전자 장비 및 항공기 객실 조명 시스템 임 ○ 항공 전자 장비, 객실 장비 뿐 아니라 갤리 시스템, 항공기용 화장실 및 위생 솔루션, 급수 및 에어컨 등 포괄적인 시스템 솔루션 제공 ○ 에어버스(Airbus), 보잉(Boeing), 봄바디어(Bombardier)와 같은 민항기 외 유로파이터(Eurofighter), 에어버스 A400M(군용수송기)등 군용기 부품 공급 업체이기도 함 |
품목 | 항공기용 전자장비(Multi-Function Display, Display Management Computers), 항공기 객실용 조명 |
홈페이지 |
6.
기업명 | MTU Aero Engines AG |
매출액 | 45억 6,700만 유로 (2018년 기준) |
직원 수 | 9,731명(2018년 기준) |
기업 소개 | ○ 독일 항공기 엔진 제조 기업으로 1934년 BMW로부터 분사된 BMW-Flugmotorenabu GmbH가 시초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MTU는 Motor-and Turbin Union의 줄인말임 ○ 사업분야는 크게 항공기 엔진 제조와 유지보수(MRO) 파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매출액 비율은 항공기 엔진 제조 분야와 유지보수(MRO) 분야에서 각각 65%,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 미국, 중국 등 전 세계 14개국에 생산 공장 및 유지보수 센터(MRO)를 운영하고 있음 |
품목 | 항공기 엔진, 항공기 엔진 유지보수(MRO) |
홈페이지 |
7.
기업명 | Airbus(Defence and Space) |
매출액 | 110억 유로 (2018년 기준) |
직원 수 | 33,002명(2018년 기준) |
기업 소개 | ○ Airbus Group내 방위산업 및 우주항공 분야를 담당하는 부서인 Airbus Defence and Space는 2014년 구 EADS(European Aeronautic Defence and Space)의 구조조정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보잉(Boeing)사에 이어 전 세계 방위 산업(항공기)분야에서 2위 기업임 ○ 독일 오토부룬(Ottobrunn)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사업 분야는 군용항공기, 우주항공시스템, 통신보안기술, 무인항공시스템 등 총 4가지 분야로 나뉘어 지며 전 세계 35개국에 생산공장 및 판매법인,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음 |
품목 | 군용기, 무인항공기, 통신보안시스템 |
홈페이지 |
8.
기업명 | Premium Aerotec GmbH |
매출액 | 20억 유로 (2018년 기준) |
직원 수 | 10,000명(2018년 기준) |
기업 소개 | ○ 독일 바이에른 주 아우구스부르크(Augs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항공기 동체 등 금속 소재 관련 부품 공급 기업임 ○ 독일 니더작센 주 바렐(Varel)과 노르덴함(Nordenham)시에 생산공장을 운영 중이며, 바렐(Varel)공장은 알루미늄, 티타늄, 철 소재의 CNC 밀링 부품이 주 생산품목으로 에어버스 군용 수송기(A400M)와 유로파이터 전투기 생산 부품을 공급함 ○ 노르덴함(Nordenham) 공장에서는 탄소섬유 복합 재료로 생산되는 에어버스 A350XWB기종의 동체를 생산하고 있음 |
품목 | 항공기 동체, 금속 정밀 부품(CNC 밀링부품) |
홈페이지 |
9.
기업명 | OHB SE |
매출액 | 10억 유로 (2018년 기준) |
직원 수 | 2,769명(2018년 기준) |
기업 소개 | ○ 독일 브레멘(Bremen)에 본사를 둔 우주항공기술 기업으로 우주항공기술 분야에서 독일 증시에 최초로 상장된 기업임 ○ 사업분야는 유럽 내비게이션 시스템 관련 프로젝트인 갈릴레오(Galileo)프로젝트와 같은 우주항공 사업 분야와 위성통신기술이나 안테나와 같은 항공 및 산업 품목 군으로 나뉨 ○ MT Aerospace(독일), Antwerp Space(벨기에), Blue Horizon Sarl(룩셈부르크) 등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와 유기적인 협업 관계가 잘 구축 되어 있음 |
품목 | 인공위성, 위성 안테나 |
홈페이지 |
10.
기업명 | Airbus (Commercial Aircraft) |
매출액 | 637억 유로 (2018년 기준) *Airbus 민간 항공기 사업부 매출액 기준 |
직원 수 | 80,924명(2018년 기준) *Airbus 민간 항공기 사업부 직원 수 기준 |
기업 소개 | ○ 에어버스 함부르크 공장(Hamburg-Finkenwerder)은 유럽 에어버스 공장 SITE(브레멘, 툴루즈, 함부르크)중 한곳으로 함부르크 공장의 경우 항공기 제작 공정에 있어 최종 조립 및 검수 공정을 담당함 ○ 에어버스 A320 시리즈의 약 50%가 함부르크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A318/A319 모델의 최종 조립도 함부르크 공장에서 진행됨 |
품목 | 항공기, 항공기 부품(동체부품) |
홈페이지 |
나. 산업의 수급 현황
○ 2018년 독일 우주항공산업 매출 규모는 약 400억 유로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기록함
- 전년도 대비 제품 인도 량은 늘었으나 국제 정세 및 여러 요인으로 인한 달러화의 약세(환차손)로 매출 규모가 크게 늘지 않음(항공완제기의 경우 달러화로 결제)
- 하지만 독일 우주항공산업 종사자는 전년도 대비 1.8% 증가한 111,500명임
○ 독일 우주항공산업 매출액 중 수출 비중은 2018년 기준 전체 매출액의 76%에 달하며, R&D 투자 비용은 약 40억 유로로 전체 매출 규모의 약 10%에 해당하는 수치임
○ 독일 우주항공산업은 독일 경제부가 선정한 핵심기술(Key Technology) 분야 중 하나이며 전기전자, 로봇산업, 전자제어, 소재부품산업 등 여러 산업들의 기술 집약적 산업 임
○ 독일 우주항공산업은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높은 품목으로 2018년 기준 HS Code 8802 독일 전체 수출액은 301억 US 달러이며, 전체 수입액은 71억 US 달러임
- 2018년 독일 우주항공산업은 230억 US 달러의 무역 수지 흑자를 기록함
○ 수출 현황
- 2018년 독일의 항공우주산업의 수출규모는 총 301억 US 달러로 전년 대비 -2.17%의 소폭 감소세 시현
- 수출 상위 국가는 프랑스, 중국, 미국, UAE(아랍에미레이트 연합), 영국 등임
- 수출 상위 국가의 대부분이 전년도 대비 수출이 감소했으나, 대 멕시코와 대 인도 수출은 각각 365.67%, 202.39%로 큰 증가율을 기록함
2017/2018 독일 항공 우주 산업(HS Code : 8802 기타항공기, 우주선, 서보비틀) 수출 현황
순위 | 국가 | 금액(천 USD) | 점유율(%) | 증가율(%) | ||
2017 | 2018 | 2017 | 2018 | 2017/2018 | ||
| 전체 | 30,868,125 | 30,197,423 | 100.00 | 100.00 | -2.17 |
1 | 프랑스 | 7,637,072 | 5,623,871 | 24.74 | 18.16 | -26.36 |
2 | 중국 | 4,312,463 | 3,901,123 | 13.97 | 12.92 | -9.54 |
3 | 미국 | 3,968,733 | 2,367,117 | 12.86 | 7.84 | -40.36 |
4 | UAE | 4,133,507 | 2,297,717 | 13.39 | 7.61 | -44.41 |
5 | 영국 | 1,237,378 | 1,909,962 | 4.01 | 6.32 | 54.36 |
6 | 멕시코 | 292,606 | 1,362,594 | 0.95 | 4.51 | 365.67 |
7 | 인도 | 448,334 | 1,355,696 | 1.45 | 4.49 | 202.39 |
8 | 베트남 | 1,136,973 | 1,308,528 | 3.68 | 4.33 | 15.09 |
9 | 헝가리 | 821,846 | 1,111,246 | 2.66 | 3.68 | 35.21 |
10 | 러시아 | 823,656 | 903,048 | 2.67 | 2.99 | 9.64 |
55 | 대한민국 | 60,486 | 1,901 | 0.20 | 0.01 | -96.86 |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11.7)
○ 수입 현황
- 2018년 독일의 항공우주산업의 수입규모는 총 71억 US 달러로 전년 대비 -23.57% 감소
- 수입 상위 국가는 프랑스, 스페인, 미국, 스위스, UAE(아랍에미레이트 연합) 등이며 그 중 프랑스의 경우 전체 수입액의 63%를 차지함
2017/2018 독일 항공 우주 산업(HS Code : 8802 기타항공기, 우주선, 서보비틀) 수입 현황
순위 | 국가 | 금액(천 USD) | 점유율(%) | 증가율(%) | ||
2017 | 2018 | 2017 | 2018 | 2017/2018 | ||
| 전체 | 9,386,127 | 7,173,434 | 100.00 | 100.00 | -23.57 |
1 | 프랑스 | 6,676,920 | 4,581,630 | 71.14 | 63.87 | -31.38 |
2 | 스페인 | 1,344,829 | 1,063,125 | 14.33 | 14.82 | -20.95 |
3 | 미국 | 695,837 | 588,257 | 7.41 | 8.20 | -15.46 |
4 | 스위스 | 195,450 | 250,004 | 2.08 | 3.49 | 27.91 |
5 | UAE | 105,942 | 198,410 | 1.13 | 2.77 | 87.28 |
6 | 캐나다 | 5,699 | 173,690 | 0.06 | 2.42 | 2947.40 |
7 | 브라질 | 149,618 | 77,540 | 1.59 | 1.08 | -48.17 |
8 | 아일랜드 | 55,929 | 66,800 | 0.60 | 0.93 | 19.44 |
9 | 중국 | 1,083 | 51,441 | 0.01 | 0.72 | 4646.39 |
10 | 영국 | 39,201 | 48,048 | 0.42 | 0.67 | 22.57 |
34 | 대한민국 | 0 | 4 | 0.00 | 0.00 | - |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11.7)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Strength | Weakness |
-항공우주산업 관련하여 산학 협동이 잘 이뤄짐 - 항공우주산업과 관련된 전기전자, 로봇산업, 전자제어, 소재부품산업 중소 기업들이 많이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대처가 빠름 | -대부분의 독일 항공우주산업 관련 기업들은 타 경쟁국의 경쟁기업에 비해 규모가 작으며, 이는 독일 항공우주산업의 세계화에 있어 약점으로 작용됨 -주문 규모에 있어서 중소기업들이 대부분 독일 내 우주항공 대기업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비슷한 국제 공급 업체와의 협업이 제한됨 |
Opportunities | Threats |
-항공우주산업 전문인력과 전문성을 갖춘 엔지니어 양성에 좋은 환경 - 클러스터, 기업, 대학들 그리고 주 정부간의 협업이 잘 이뤄짐 | -항공우주산업 중 방위산업에 줄어드는 공공 예산 -무역분쟁 등 변동되는 시장상황 |
□ 유망분야
○ 항공기 부품 공급업체의 RSP(Risk Sharing Partner)방식 제조 체제 확대 추세에 적극 부응
- 최근 독일 항공 산업분야에서 RSP 제조 방식 확대에 따라 국내 기업의 제품 모듈화를 위한 서브시스템 조립 능력 개발 및 설비 투자, 디자인 개발 등 필요함
○ 지속적인 R&D 투자 및 해외 항공 기업의 국내 진출 지원 노력
- 글로벌 기업의 모듈 소싱 본부 유치나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센터의 국내 유치를 통한 국내 기업의 글로벌 항공 산업 분야의 진출 가능성 염두 필요
- 특히 항공기에 대한 가격 삭감 압력 증가에 따른 단순 항공기 부품(OEM) 수출의 경우 향후 사업적 매력도가 감소할 수 있는 반면, 항공기의 경우 지속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안정적 이윤 창출이 가능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의 MRO 시장은 향후 지속 성장 예상
○ ILA Berlin Air Show, AERO 등 항공 관련 국제 전시회 및 Airbus사가 주요 파트너로 참가하여 매년 개최되는 Aviation Forum 등의 항공 관련 행사의 지속적인 참가를 통해 글로벌 기업 바이어들과의 꾸준한 교류 및 인지도 제고 필요
○ 독일 내 주요 관련 전시회/세미나 리스트
전시회 명 | ILA(International Luft- und Raumfahrtausstellung) |
개최 지역 | 독일 베를린 |
개최 시기 | 2020년 5월13일~17일(5일간) / 격년 |
전시회 성격 | 항공 전문 전시회 |
산업 분야 | 항공, 우주, 방위산업 |
개최규모(참가기업 수) | 150,000 sqm (37개국 1,107개사) |
홈페이지 |
전시회 명 | AVIATION FORUM |
개최 지역 | 독일 함부르크 |
개최 시기 | 2020년 11월17일~18일(2일간) / 매년 |
전시회 성격 | 항공 전문 전시회 / 전문포럼 |
산업 분야 | 항공기 부품 |
특이사항 | B2B Meeting Program을 통해 항공기 부품 공급업체와 Airbus, Boeing, Premium Aerotec, Liebherr Aerospace, Rolls-Royce등 주요 항공기제조사 및 Tier1 기업 간의 Business 상담 기회 제공 |
홈페이지 |
전시회 명 | AERO Friedrichshafen |
개최 지역 | 독일 프리드리히스하펜 |
개최 시기 | 2020년 4월1일~4일(4일간) / 매년 |
전시회 성격 | 항공 전문 전시회 |
산업 분야 | 항공, 항공기 부품 |
개최규모(참가기업 수) | 82,500 sqm (630개사) |
홈페이지 |
전시회 명 | airtec20 |
개최 지역 | 독일 뮌헨 |
개최 시기 | 2020년 10월12일~14일(3일간) / 매년 |
전시회 성격 | 항공 전문 전시회 / B2B 상담회 |
산업 분야 | 항공기 부품, 신소재(3D프린팅) |
특이사항 | B2B 상담주선 시스템을 통해 참가업체 대상으로 Airbus등 항공 산업 구매 담당자간 상담기회 제공 |
홈페이지 |
* 자료 : Global Trade Atlas, BDLI, Handelsblatt, Supply Chain Exellence Initiative, 독일경제에너지부(BMWi), 독일무역투자청(GTAI), Transportation Energy Data Book 2014, Flightpath 2050, 각 제조사 홈페이지, 각 전시회 홈페이지,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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