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황들과 서방 교회의 선교(590~756)
유스티니안 사후 교회는 더이상 제국의 종속에 있지 않아도 되었다. 제국은 거의 파산 직전에 있었으묘, 야만 민족들은 서구 유럽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었다. 서방의 쇠퇴기 가운데 로마는 가장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고 로마 제1의 시민인 주교에게 시민들은 통솔의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7세기 이후 주교제도는 교황제도로 바뀌었고 서부 유럽에 선교사를 彙송함으로 기독교의 확장을 가져 왔다.
시대의 요청에 의해 로마 교황이 된 그레고리은 세계사에 큰 영향력을 끼친 교황제도를 창조한 사람이다. 그는 롬바르드 족속들이 로마를 침략하자 공공 생활 문제와 정치적․군사적 측면에서 그의 능력을 발휘하자 시민들은 교회를 국가로 보기까지 하였다. 그는 선교의 필요성을 느끼고 스페인의 아리우스주의자들을 정통신앙으로 전향 시켰다. 그는 예배 의식을 간소화 하고 설교를 중요시 하였으며, 그리고 예배시 스콜라 칸드롬(성가대)을 시작하였다. 그는 설교가로 신학 저술가로 활동하였다.
596년 그레고리는 베네딕트 수도사인 어거스틴을 앵글로 색슨족의 선교사로 파송하였다. 로마 교회의 영국 선교는 영국의 7왕국을 지리적 위치에 따라소 잔행되었다. 어거스틴과 그의 동료들은 타네트 섬에 상륙하여 복음을 전했다. 켄트왕 에텔베르트에 복음을 전하자 그와 그의 백성은 개종하였다. 604년 멜리투스는 초대 런던 감독이 되었다. 같은 시기 유스투스는 로체스터의 감독이 되었다. 파울리누스는 625년 켄터베리에서 노덤브리아 왕국으로 가서 에드윈 왕과 그의 각료들을 회심시켰다. 그러나 수년 후 이교도 왕 메시아가 에드윈을 살해하고 파 鰥截 ㈌별 도주하게 됨으로써 그 사역은 완전히 파괴되어 버렸다. 노덤브리아를 회심시키려는 다음 시도는 635년 아이오나에 있는 켈트 교회에 의해 이루어 졌으나 켈느 교회에 로마 교회의 차이점 때문에 파울리누스는 이 운동을 좋아하지 않았다. 432년 패트릭이 아일랜드에 도착한 이후 그 지역에서는 복음이 번창하였다. 스코틀랜드 최초의 선교사는 397년 솔웨이 퍼스의 휘톤에 교회와 수도원을 설립하고 픽츠 지역에 복음을 전하여 먼 북쪽 지방까지 영향력을 행사했던 니니안이었다. 성 콜럼바는 563년 아일랜드에서 아이오나로 건너와서 전도자로서 정치가로서 수도원장으로 일하였다. 635년 아이단과 그의 친구들은 아이오나로부터 린디스판이라는 노덤브랜드 해안의 작은 섬으로 건너갔다. 30년 이내에 그들은 노덤브리아를 복음화 시켰다. 로마 교회와 켈트 교회의 차이점을 논의한 휘트비 종교회의(664년)에서 노덤브리아의 왕 오스위는 로마 교회측으로 넘어갔다. 그 이후부터 켈트 교회의 영향력은 영국에서 점차 약해졌으나 그들의 업적은 기억되었다.
기독교 선교사들은 현재의 벨지움, 네델란드와 북해의 독일 해안 지방으로 복음을 전했다. 네델란드는 윌리브로드의 노력으 烋 점차 복음화 되었다. 윌리브로드의 동역자이자 조수였던 윈프리드는 독일 복음화에 가장 중요한 존재자로서 보니페이스(선행자)라는 별명을 가졌다. 보니페이스는 기존의 있던 기독교를 하나의 유기체로 만드는데 기여하였다. 그의 전도활동은 완강한 이교도들에게까지 미쳤다. 그가 주로 활동한 지역은 라인 강 동부와 다뉴브 강 북부 독일 지방에서 이었다. 교회는 계속 확장되었던 것은 아니다. 스페인은 이슬람의 손에 들어갔다. 이때 용사 펠라요는 단신으로 지하운동을 전개하였다. 이것은 계속 전개 되었다. 챨스 마르텔은 모슬렘이 피레네 산맥을 넘어 프랑스로 쳐들어 올때 투르에서 승리하여 모슬렘을 스페인으로 몰아내었다. 이 승리를 거둠으로 서부 유럽은 모슬렘으로부터 보호되었다.
게르만 족들은 개종으로 새로운 문화와 문명이 발생하였다. 기독교가 전파되자 이교도 신전들은 파괴되지 않고 변형되고 개조되어 그 존재를 계속 유지하였다. 이들은 귀신들과 영웅들을 숭배하였으나 이러한 것은 점차로 성모숭배로 고정되기 시작하였다.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신자들의 마음에는 성유물, 성직자들 등이 숭배와 성스러움으로 생각하였다. 당시 기독교에는 신화가 익숙하였다. 胡리고 미사의식은 매우 중요시 되었다. 그래서 모든 종류의 은혜를 입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 신자들에게 고행이 행해졌는데 이는 속죄의 수단이었다. 고기독교는 모든 문회에 침투하여 법률, 결혼등에 그 영향을 주었다. 학문은 서로 유기적이기 보다는 산폐하여 있었다. 교황 그레고리 1세는 어거스틴 주의자였으나 중세의 어거스틴주의를 외곡 변형시켰다. 그리하여 사회․문화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쳤다.
사람들의 관심사가 종교로 집약되자 로마 교회는 각 주교는 영지들과 사람들 위에 정치적 지배권을 행사하였다. 이에 교황은 영적 권위자로 새로운 정치적 군림자가 되었다. 교황은 교황령의 성립이 되므로 신학에 관심이 뒷전으로 밀려나고 정치가로서의 임무에 더욱 치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