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 이미지 읽어내기 11. 불(fire) – 정결하게 하는 것
https://youtu.be/ZvM0ZcFUWzE?si=NBUefSWzTzl9ZH45
톰 라이트는 성경을 관통하는 이미지들에 대하여 짧은 영상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열한번째 주제, 불에 대하여 말합니다.
성경에는 불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예수님은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실 분이라고 세례 요한은 말했습니다.
저는 오순절 목회자로서 이 구절을 권능의 의미로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톰 라이트는 이 본문에서 나오는 성령과 불을 바람과 불로 이해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도행전 2장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 때 그곳에는 바람과 불이 임했습니다. 톰 라이트는 이 이야기가 구약의 예언자 엘리야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세례 요한이 오리라 한 엘리야였다고 예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 엘리야의 경우 불의 예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에게 불은 모든 경건하지 않은 것을 태워버리는 의미가 있습니다.
여기서 톰 라이트가 해석하는 불의 의미가 나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있는 더러운 것을 제거하여 정결하게 하려고 태워버리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3장에서 바울은 불의 역할에 대하여 비슷하게 설명합니다. 그것은 심판 날에 모든 이가 통과할 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 불은 합당하지 않은 것들을 태워버리고 진실된 것들은 더욱 빛나게 할 것입니다.
이것은 말라기 3장에 나오는 불의 이미지와 유사합니다. 톰 라이트는 베드로후서 3장에 나오는 불에 대한 본문도 언급합니다. 그것은 논란이 있지만 결국 심판의 날에 모든 것을 정결하게 하는 의미로 이해합니다. 그런 일이 있고 나서 하나님의 새 창조가 완성될 것이라고 톰 라이트는 이해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불의 이야기를 하면서 톰 라이트는 불과 바람이 신자의 소명과 관련이 있다고 말합니다. 아마 그것은 신자가 하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을 때 그는 바람이 모든 것을 뒤집어 놓는 것과 같고 불이 모든 더러운 것을 태워버리는 것과 같은 일을 겪을 것이라는 이야기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에게 소명은 강한 바람과 뜨거운 불을 각오하라는 경고와 함께 주어질 것입니다.
원본 영상: https://youtu.be/RhiZN1UekA8?si=zJ-CIocijaaJv7GA
한글 자막: https://cafe.daum.net/Wellspring/Tx8N/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