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메탈은 열을 받았을때 늘어나는 정도가 다른 두 금속판을 붙여 놓은 것으로 주로 열을 감지하여 동작하는 기구의 자동 스위치에 많이 사용되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팽창계수가 매우 다른 두 종류의 얇은 금속편을 맞붙인 것으로 온도의 변화에 따라 현저하게 구부러지는 성질을 이용하여, 온도변화의 검출, 온도조정 등의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료는 팽창이 적은 쪽에는 니켈과 철의 합금, 팽창이 큰 쪽에는 구리와 아연의 합금, 니켈 ·망간 ·철의 합금, 니켈 ·몰리브덴 ·철의 합금, 망간 ·니켈 ·구리의 합금 등 여러 가지가 있죠.
가장 간단한 바이메탈은, 저온때에는 수평이던 것이 고온이 되면 니켈 ·철 합금 쪽으로 구부러지며, 따라서 저온에서는 바이메탈을 통해 전류가 흐르지만, 고온 때는 접점이 떨어져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됩니다. 이와 같은 기구를 보온밥통 내에 장치하면 밥통 안의 온도가 오르내림에 따라 접점이 떨어졌다 붙었다 하여 온도를 어느 범위 내에서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바이메탈은 접점이 떨어질 때 불꽃이 발생하여 접점이 빨리 열화하므로, 구성을 연구하여 접점의 동작이 빨라지도록 해야 합니다. 가정용 ·공업용 ·수송용 ·군사용 등 각 방면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가정용 전기기구의 온도 조절장치나, 일반 전기기구류 안에서 전류제한기 ·자동개폐기 등 넓은 범위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네요.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