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까지는 NC소프트의 리니지나 한게임의 보드게임들과 크게 다를 바가없다. 그러나 포트리스2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다른 온라인 게임들과 구분된다.포트리스2는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앙증맞은 13가지 탱크 캐릭터 때문에 장년층과 여성들에게도 인기다. 이 때문에 포트리스2는 '국민 게임'으로 불린다.포트리스2의 전작인 포트리스는 다른 온라인 게임이 처음부터 상용화를 위해 만들어진 것과는 달리 처음엔 시스템 통합(SI) 업체였던 CCR(대표 윤기수)의 홍보 수단으로 서비스 됐다. 포트리스가 예상외의 인기를 끌면서 CCR은 세상에 알려졌다. 이어 포트리스2가 서비스 된 후 1,000만명이 넘는 회원을 확보하게 되면서 CCR은 본격
적인 게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이어 CCR은 게임 사업부를 자회사인 게임벤처로 분리ㆍ독립 시키고 지난해 12월 PC방을 대상으로 포트리스2를 유료화했다.처음엔 PC방 업자들로부터 거센 저항에 부딪혔지만 유료화 시행 반년이 지난 지금 한달 매출 20억원의 안정된 수익 기반을 확보했다.
국내 유료화에 성공한 게임벤처는 곧이어 해외진출을 추진했다. 지난 4월 대만 최대의 PC업체인 에이서타이완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포트리스2는 대만에 진출했다.
이어 게임벤처는 일본의 대표적인 게임 및 캐릭터 회사인 반다이와 현지합작법인을 설립해 일본에도 진출했다.반다이와는 포트리스2의 현지 서비스는 물론 공동 게임 개발을 위해 반다이가 가지고 있는 디지몬 등의 인기 캐릭터를 활용키로 했다.또 양사는 포트리스2의 인기 탱크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사업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기업 소개
인터넷 벤처기업 CCR은 어떤 회사인가?
CCR㈜은 1995년 대학생 벤처로 출발하여 현재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인터넷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인터넷 벤처기업입니다. 임직원의 평균연령은 28세. 총 임직원 120여명 중 연구개발 인력이 60%를 넘을 만큼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안정적인 벤처기업입니다.
SI사업과 인터넷 통신 관련 기술력을 기반으로 현재는 사업영역을 네트웍 게임과 Mobile인터넷 사업, 등으로 확장하여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세계최초로 X2Web 이라는 맞춤형 웹브라우저 개발을 통해 국내 최초로 99년에는 일본 소프트뱅크코마스, 대만 마크로웰사와 독점 수출계약을 체결하기도 하였습니다 . 또한 검색한 사이트는 물론 관련 사이트 화면까지 보여주는 신개념 인터넷 검색엔진 X2Search를 개발하여 세계시장 진출을 본격화 하고 있습니다.99년12월2일자 아시아 월스트리트저널은 나스닥을 추진중인 한국의 유망기업중 하나로서 CCR 을 거론했고 12월29일 미월스트리트저널과 2000년 3월 일본의 TV도쿄 e라이프의 선두주자들” 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한국경제를 이끌어갈 차세대 인터넷 리더로서 CCR을 집중 보도하기도 하였습니다.
-연혁
1995년 3월 씨씨알㈜로 법인화
1995년 4월 POSCO Building IBS시스템 구축
1996년 1월 포스데이타 Myart 제작
1996년 6월 Microsoft 기술 지원하에 Microsoft Internet Explorer 3.0 Embeding 완료.Microsoft Internet Mail & News Embeding 완료Smart Card Reader System 개발 완료 한국감정원, 과학교육원 홈페이지 제작
1996년 8월 한국 소프트웨어 산업협회 가입
1996년 10월 제 20회 'MBC대학가요제' 인터넷 생중계 (19일 방영)
제 1회 'MBC신인탤런트선발대회' 생중계 (24일 방영)
1996년 11월 하이텔 인포샵 게임 IP 개발 천리안 매직콜 게임 IP 개발
1997년 1월 DACOM 천리안 매직콜 `96 플러스 개발 완료
1997년 8월 한솔텔레콤 무료 광고 인터넷 시스템 구축 SK 텔레콤 인터넷 시스템 구축
1997년 10월 통신 Software "i TALKS" 발표. SOHO Office용 Software "i TALKS" 발표.
1997년 11월 에이전트 Software "Agent X" 발표.
1998년 1월 K.M.F.(멀티미디어컨텐트 우수협력업체 그룹)에 선정됨.
1998년 2월 VGC II(Virtual Game Center) 발표(국가 지원 사업)
1998년 4월 SOHO Office용/개인용 통신S/W 'iTALKS' 발표X2Web 상용버전 발표
1998년 5월 SK 텔레콤 "NETSGO" 2차 버전 개발
-창업주
인적사항
성명 : 윤기수(尹基洙)
생년월일 : 1945년 9월15일생
연락처 : 서울 강남구 삼성동 143-42 전화번호 : 02-6246-2010
약력
1968.2 동아대학교 화공학과 졸업
1971 ~ 1977 진아화공(주) 실험실 실장 역임
1977 ~ 1993 상경화공(주) 대표이사 역임
1998 ~ 현재 씨씨알 (주) 대표이사
자기만의 독특한 색깔을 가져라"
"저는 늘 벤처를 시작하는 후배들에게 말합니다. 벤처는 벤처다워야 한다고 말입니다. 벤처는 대기업과 비교해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열악한 조건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기업이 이미 치열한 전쟁을 치루고 있는 시장에서 벤처는 성공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대기업이 갖고 있지 못한 벤처 만의 빠른 순발력과 기동성 그리고 독특한 기술력,이 모두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만이 벤처는 성공할 수 있다고 말입니다.
"이미 ~ 했다, 앞으로 ~ 더 할 수 있다"
2001년은 결코 우리 모두에게 만만치 않은 해인 것 같습니다. 저는 힘들고 지칠때마다 제 인생에서 가장 감격적이었던 순간을 생각해 봅니다. 모ISP업체의 시스템구축과 관련. 국내의 내노라하는 20여개의 유명 회사들과 경쟁해 당당히 이겼던 그 순간을 말입니다. 그 당시 무명의 우리가 그 큰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단 한가지였습니다. 타 회사는 " ~하겠다" 라고 말했지만 우리는 "이미~했다 " 앞으로 " ~ 더 할수있다" 고 말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어려운때일수록 처음 회사를 운영하던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노력합니다. 마음을 비우고 한가지 목표를 향해 달려갈 때 어떠한 어려움도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한국의 소니, 시스코를 꿈꾼다."
CCR의 앞으로의 목표는 단 한가지입니다. 소니나 시스코와 같이 단단하고 이미지가 좋은 세계적인 회사가 되는 것. 오늘도 우리는 소니가 전자와 게임분야에서 선보였던 세계적인 마케팅기술과 시스코가 성공한 모범적인 회사 경영 방식을 벤치 마킹하며 제2의 소니,시스코로 성장하기를 꿈꾸어 봅니다. 꿈꾸는 자는 반드시 성취한다고 했습니다. 21세기 인터피아(인터넷 유토피아)의 중심에 CCR이 늘 함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 분야
인터넷 벤처기업 CCR
- 인터넷 솔류션
X2Web 브라우저 모양을 마음대로 디자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저작툴
X2Search 보다 빠르고 편리한 웹서핑을 위한 신개념의 국내최초 비주얼 검색엔진
X2Mobile 소액결제시스템, 멀티웹브라우저, 커뮤니티보드솔루션, 게이트웨이 서버 등을 총망라하는 토털 무선인터넷 솔루션
- 온라인 게임
X2Game 다양한 게임과 관련 정보를 보고 즐길수 있는 1000만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게임포털 사이트.
Fortress2 X2Game에서 제공되고 있는 한국 최고의 인기 온라인 게임.현재 880만 회원을 확보하고 있음.
트윈헥사 게임 매니아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누렸던 기존의 오락실용 헥사 게임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게임
- System Integration
ISP업체 시스템 구축 및 Online Game 서비스 개발 및 운영
무료광고 인터넷 서비스 개발 등
한국 최초로 웹상에서 인사 채용에 관한 모든 절차를 가능케하는 웹사이트 개발
-유료화 분석
1게임 자체의 강점-
포트리스2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의 표준이다.
마우스 클릭하나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며 이러한 간편한 조작으로 인해 여성층과 장년층에게도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턴제 게임으로 본인 차례를 기다리며 게임 중에 충분한 대화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네티즌들이 게임의 재미와 채팅의 묘미를 함께 즐길수 있다.
또한 포트리스2블루는 귀여운 탱크 캐릭터가 인상적이고 스페이스바와 방향키만으로 조작할수 있는 쉬운 게임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반면 게임마다 상대에 따른 전술과 탱크별 공략팁이 다양하여 게임을 하면 할수록 어렵다고 느껴지고 더욱 깊게 빠져들게 되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다.
게임의 특징으로는..
첫째, 일반 네티즌을 대상으로 기획되었다.
타 온라인게임이 매니아들이 즐길수 있는 게임이라면 포트리스2블루는 기획단계부터 철저히 일반 네티즌을 대상으로 했다.즉 지금까지 게임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여성과 직장인까지도 고려한 니치시장 공략이 성공한 것이다.그래서 캐릭터도 친근감이 가는 귀엽고 밝은 이미지로 설정한것이다.
둘째, 사용방법이 아주 간편하다는 것이다.
포트리스2블루게임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 탱크의 위치와 바람의 속도 및 방향 그리고 미사일 각도이다. 자신의 팀과 상대팀을 구별하여 목표를 정하고 위의 세가지를 고려한 후에 적당한 힘으로 미사일을 발사하여 목표 탱크의 에너지를 닳게 하든지 맵에서 떨어뜨리면 이기게 되는데 이 모든 것을 스패이스바와 방향키만으로 조정하고 공격할 수 있다. 수십개의 키를 사용해야 하는 타 온라인게임과 비교할 때 상당한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게임의 승패보다는 커뮤니티를 중시하는 게임문화가 존재한다.
턴제 온라인게임의 장점을 살려 게임을 하면서 채팅을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게이머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된 점이다 . 커뮤니티가 강화되다 보니 게임과 승패위주의 타 온라인게임에 비해 페이지뷰나 게임 애호도가 높을 수밖에 없고 특히 네티즌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구전 효과도 활발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포트리스2의 캐릭터들은 대중적 인기가 높아 캐릭터 산업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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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리스2블루> 인기 캐릭터들의 봉제인형이 나왔다. 인민탱, 물탱, 오징어탱, 위성탱, 미사일탱, 캐논탱크 등 게임에서 제일 인기있는 캐릭터 6가지로 이달 말부터 팬시점과 백화점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게임 캐릭터가 봉제인형으로 출시되기는 이번이 처음. <포트리스2블루>를 서비스하고 있는 지브이는 지난해부터 <포트리스2블루>의 캐릭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핸드폰줄 문구 완구 등 70여개 캐릭터 용품을 내놓아 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브이의 윤기수 대표는 <포트리스2블루>가 국내 게임시장에 토종 온라인 게임의 새바람을 일으켰듯이 캐릭터 시장에서도 토종 캐릭터의 자존심을 세워줄 것”이라며 마시마로의 뒤를 이어 토종 캐릭터 인형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겨레 10월19일 이형섭 기자
2피시방 유료화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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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초 PC방 유료화를 진행한 포트리스2에는 현재 1만5,000곳 이상의 PC방들이 가입해 매달 20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면서 일약 게임 업계의 주목대상으로 부상했다.또 한게임은 이달 초 개인사용자를 대상으로 벌인 유료서비스 중 하나인 프리미엄서비스로 1주일 만에 매출액 3억2,000만원을 돌파했다.
그동안 정보통신업계,특히 인터넷 기업에 대한 수익모델에 불안감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그러나 이들 온라인게임이 속속 유료화에 성공하면서 ‘게임이 확실한 수익모델’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고 있다.
물론 이 게임들이 상당기간 회원들에게 무료로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큰 인기를 얻었고,이에 따른 사용자수에 힘입어 유료 시장으로 진입했다는 부분도 무시할 수는 없다.
게임컨설팅사인 게임브릿지의 유형오 사장은 “포트리스,한게임 등은 회원수가 약 800만명이나 되는 등 유저들이 철저히 뒷받침해주는 게임들”이라며 “향후 유료화를 진행하는 게임업체들은 이 점을 간과해선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포츠투데이 / 전형철기자
포트리스2는 피시방 유료화라는 일반인들에게는 간접적인 유료화를 택함으로써 사용자들의 관심을 그대로 이어감으로써 회원들의 반발을 사전에 방지하며 피시방을 통한 확실한 수익을 보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