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차 대전이 끝나고, 1920 년대는 지구 역사상 가장 격동의 시기였다.
과학 정치 철학 경제 분야에 과거와는 전혀 다른 일들이 벌어졌다.
너무나 커다란 일들을 세계는 수용하기 불가능했다.
그것이 세계 2차대전으로 이어졌다.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1917년 11월에 러시아에서 일어난 프롤레타리아 혁명이다.
레닌이 지도하는 볼셰비키가 주동이 되어 페테르부르크에서 무장 봉기하여 전국에 파급되었다. 그 결과 케렌스키의 임시 정권이 무너지고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인 소비에트 정권이 수립되었다.
중국 신해혁명은 제정이 아닌 공화정을 목표로 하여 일어난다.
우리나라에서도 1907년 부터 비밀조직 신민회가 공화정을 목표로 활동을 한다.
1920년 중국 공산당 창당은 1917년 러시아 제국을 무너뜨린 볼셰비키 혁명의 영향을 받은 중화민국 북경 소재 대학생 및 고등학생들이 반봉건, 반제국 등 기치를 내건 5.4운동은 중화민국 전역으로 확산한다.
1918년 모택동을 비롯한 채화삼, 하숙형, 소자승 등 10여 명이 모여 진보적 혁명단체 신민학회를 결성하고, 1920년 중국 공산당 창당을 위한 조직을 설립한 후 1921년 사회주의 청년단으로 개편하고 7월 1일 레닌이 파견한 마린과 니콜스키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공산당을 창당한다.
1922년 중국 공산당은 레닌의 코민테른(국제 공산당)에 정식으로 가입하고, 1924년부터 1927년까지 중화민국 국민당 정부와 공산당이 손을 잡고 제국주의와 군벌 타도를 내세워 1차 국공합작을 했다.
1925년 중국 공산당과 우호적이었던 손문이 사망하자 장개석은 공산당 척결에 들어가면서 1차 국공합작이 파기되고 1927년부터 1차 국공내전이 시작된다.
1923년 1월 중화민국의 조직 개혁과 국제공산당(코민테른: 레닌 1919년 설립)의 지원 등을 논의하기 위해 레닌이 파견한 소련의 특사 요페와 손문이 회동한 후 8월 장개석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을 소련으로 보내 소련의 제도와 군사 조직을 둘러보고 귀국한다
대공황은 1929년에 미국을 중심으로 발생한 세계적인 경제 공황을 이른다. 1920년대 후반부터 1930년대까지 세계를 강타한 경제 침체 현상이였으며 금융 시장의 혼란과 대규모 실직 사태가 일어나 당시 서구 자본주의 사회 체계를 뒤흔든 사건으로 평가된다.
대공황 이전에도 크고 작은 세계 경제의 부침이 있었지만 이보다 더 심각한 범세계적 경제 후퇴 현상은 없었다.
Post-modernism은 모더니즘이 내포하고 있는 이성중심주의에 대해 근본적인 회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및 정치적 경향의 총칭이다.
이전 철학 사조의 흐름과 유사하게,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반(反)하는 사상을 갖고 출발하였다고 이해하면 쉽다.
간결하게 정리하자면, '기존 사회의 주류였던 이성, 합리성, 근대성, 거대 담론 등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을 해체하려는 사상적 경향성'이다.
포스트 모더니즘 철학자로는, 데리다, 푸코, 들뢰즈, 보드리얄 등이다.
양자역학 (quantum mechanics,量子力學)은 전적으로 20세기의 연구 결과인데, 특히 1925년 이후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루이 드 브로이, 에르빈 슈뢰딩거, 막스 보른, 폴 A.M. 디랙에 의해 발전된 것이다. 양자역학의 아이디어와 방법은 원자·핵·분자 물리와 화학의 진보에 크게 기여해왔다.
20세기의 처음 4반세기 동안 막스 플랑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닐스 보어에 의해 초기의 주요발견이 이루어졌다.
양자역학의 원리들이 발견되기 전 물리학자들은 원자수준에서 일어나는 운동도 뉴턴의 고전역학에 약간의 수정을 가하는 정도로 당연히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겼다.
고전역학은 원자보다 훨씬 큰 태양계의 행성과 달, 지구 주위에서 움직이는 투사체 운동의 연구를 위해 발전되었다. 이 뉴턴 역학은 예를 들어 음극선관의 전자나 사이클로트론(cyclotron) 또는 고에너지 가속기 속의 양성자 같은 원자구성입자들의 운동도 상당히 정확하게 기술할 수 있다.
이것이 2차 세계 대전을 종식시킨 원자폭탄을 탄생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