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곳에서 5학년 3반 학생들과 함께 하는 시간 오늘은 찾아가는 인도주의 인성교육을 진행 했습니다
인도주의란 모든 인간은 인간이라는 점에서 동등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에서,인류의 공존을 꾀하고, 복지를 실현시키려는 박애적인 사상으로 서양적 개념으로는 ‘humanitas’가 있는데 인문주의·인간주의·인본주의·인도주의·인류주의 등으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오늘 교육은 HEY! 세상을 바꾸는 우리라는 주제로 진행 했는데요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국제적십자운동 7대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한 체험형 인도주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비폭력 대화 / 폭력 예방 / 함께 만드는 성평등 비차별과 다양성 존중 / 적극적 경청 문화 간 대화 / 회복나무 만들기 공감 / 사회적 통합 / 협력적 협상과 중재 등
많은 내용중 학생들과 비폭력 대화와 공감 이 두가지로 진행 했습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과거 습관적이고 일상적 선택을 찾아봄으로써 자신이 평소 갖고 있던 인지 왜곡을 다시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자신이 취약한 상태일 때 폭력 상황으로 전개 될 수 있음을 알수 있었다고 하네요
이를 예방하기 위한 선제 활동으로 비폭력 대화를 배워봄으로써 비폭력대화의 과정에 대해 설명하며 내가 겪었던 갈등상황이나 힘들었던 상황, 또는 하고 싶었던 말을 떠올리고 그것을 글로 적어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 비폭력대화로 재구성해보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평화와 공감의 언어 비폭력대화 우리가 쓰는 언어가 인간관계에서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에 주목해보는 시간 참여자의 비폭력대화 표현에 피드백을 하고 일상에서 연습할 수 있도록 격려, 지지하였네요
그리고 의사소통은 듣기, 해석하기, 말하기로 구성되는데요 첫번째 중요한것은 잘 듣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신이 듣고 싶은 대로 듣고 이를 판단, 해석하고 있죠 이러한 결과는 오해를 불러오고 의도와는 달리 잘못될 수 있기에. 기본적인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란 사람은 자신의 의사를 알리는 수단으로 언어, 비언어를 사용합니다 비언어는 표정, 행동, 감정 등이죠.
가장 좋은 의사소통방법은 언어와 비언어를 함께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을 알리고, 상대방에 대해서도 수용적인 태도로 상대방의 언어와 비언어를 적극적으로 알리려고 노력하며 물어보고 확인하는 태도라 할수 있습니다
이후 공감의 중요성을 이해하기위해 공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감적 의사소통의 기술을 가르키고 타인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공감적 태도를 실천할수 있도록 진행 하게 돼었습니다 공감이란? 대상을 알고 이해하거나, 대상이 느끼는 상황 또는 기분을 비슷하게 경험하는 심적 현상을 말합니다 즉 타인의 상황과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여러분이 알고 있는 동정과는 큰차이가 있습니다 동정은 사람에게 비참한 느낌을 줄 수 있고, 동정을 보이는 사람과 받는 사람 사이에 거리가 존재하는 의사소통인 반면에, 공감은 함께하는 경험을 통해서 사람들이 가까워질 수 있죠
공감은 보통 깊은 수준의 대화를 통해서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는 힘을 부여하는데요 반면 동정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상처받은 희생자로 바라보게 만들고 제한적인 대화를 이끌고 공감은 내담자와 상담자가 자신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가설을 발달시키도록 합니다 대상관계 상담 분야에서도 공감은 아주 중요합니다
오늘은 공감을 이해하기위해 “이심전심 이라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서 느낄수있는 감정이나 생각등을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돼었습니다 각각의 사례를 통해서 내담자와 상담자로 구분하여 역할을 정하고 그속에서 느껴 지는 감정과 공감능력을 이끌어 내 보았습니다
오늘 많은 학생들과 함께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활동을 하다보니 시간이 참 빠르게 가네요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