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이번주 파업수위 강화
배송 차질에 소상공인 울상
택배가 갈수록 점입가경이다.
코로나 대유행으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고, 그 '대동맥' 역할을 하는 택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택배사와 노동조합간 줄다리기가 더욱 팽팽해지면서다.
지난 9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이번주부터 파업 수위를 더욱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사업자단체인 한국통합물류협화는 택배노조가 '합의 아닌 일방적인 양보를 강요하고 있다'며
명분없는 파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택배 노조 파업으로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직스, 로젠택배 등
주요 택배사의 서비스가 일부 지역에서 지연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다.
올해 1~4분기 기준으로 50.3%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CJ대한통운은 경기. 성남 분당, 수정구 일부, 여주, 용인시 상현동 일부, 화성시 정남면 일부 등 수도권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전체, 창원시 전체 등에서 배송이 지연되고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소상공인연합회가 회원단체인 택배대리점연합을 통해 지난 10일 기준으로 파악한 것이다.
전국택배기사는 약 5만4000명이고, 이 가운데 12%인 6500명이 민주노총 산하 택배노조에 가입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엔 우체국택배가 2750여 명으로 가장 많고,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이 2430여명, 한진과 롯데가 500여명씩,
그리고 로젠, 쿠팡 등의 노조원이 가입해 있다.
이번 파업에 동참한 인원은 쟁의권이 있는 2100여명이이고 나머지는 오전 9시 출근, 오전 11시 배송 출발 등
태업을 하고 있는 상태다.
이처럼 전체 택배가기사의 약 4% 수준만이 직접 파업에 독점하고 있어 이번총파업이 '택배 대란'으로까진
이어지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다만 한진과 롯제는 일부 지역에 대해 개별 택배 물품들을 배송을 위해 모으는 집화에 대해 제한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일부 대리점의 경우 운반이 지연되며 택배를 쌓아놓을 공간이 부족해서다.
CJ대한통운은 집화 제한조치를 하지 않고 대리점 등 현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탄력적을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국민 불모로 강요(통합물류협회) vs 불법 대체배송(택배노조) 통제
업계 관계자는 '전체 택배기사 대비 파업에 동참한 인원이 적어 전반적으로 택배 운반에 큰 영향을 없지만
인원 대체가 쉽지 않은 몇몇 지역에선 배송이 지연돼 일부 회사의 경우 대리점과 협의해 집회제한을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통합물류협회는 앞서 성명서를 택배노조에게 파업을 즉각 철회하고 사회적 힙의기구로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통합물류협회는 '택배노조는 구역이나 물량조정 방법에 대해선 대안 제시없이 '소득 감소 없는 작업시간 감축'만을 요구하고
있고, 사회적 합의기구가 논의 주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을 불모로 파업을 통해 부당한 요구를 강요하고 있다'면서 '택배노조가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달성하려 한 궁극적 목적은 작업시간 단축이 아닌 수수료 인상을 통한 수익 확대임이 명확해졌고,
수수료를 인상해야만 자신의 구역 또는 물량을 줄이는 데 동의하겠다는 것은 일방적이며 현실적이지 않은 요구'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협호는 '택배기사들이 분류 작업을 하지 않게 되면서 '소득 감소 없이'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은 줄어들게 된다.
또 택배기사가 별도의 대가를 받고 분류작업을 하게되면, 그 대가를 받고 분류작업을 하게되면. 그 대가에 상응해
소득 감소가 없는 범윈에서 배송 작업 시간도 줄게 된다'면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그 이행 시기 들을 협의하던 중이었고,
(진행되고 있는 ) 2차 합의가 타결되면 택배기사의 작업시간 당 실질 소득은 인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월 당시 택배 노사, 정부, 정치권 등이 참여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 원인으로 지목돼온
분류작업에 인력을 추가로 투입키로 하는 등 1차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의 경우 4000명, 한전과 롯데는 각각 1000명을 분류작업에 추가로 투입했다.
하지만 노조는 강경하게 나오고 있다.
택배노조와 택배노동자 과로사대책위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노조법에 따라 허용되는 대체배송 인력을 제외한
불법대체배송을 철저히 통제하고, 쟁의권 없는 지회에서는 '9시 출근.11시 배송출발'에 더해 규격위반, 계약요금 위반,
중량부피 초과 등으로 배송의무무가 없는 물품 일체를 배송하지 않을 것'이라며 파업 수위를 더욱 높여 나갈 뜻을 내비쳤다.
이런 가운데 택배를 중심으로 한 생활 물류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의를 갖고
대응책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하면서 택배를 이용하고 있는 소상공인들도 파업에 뿔이 났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앞서 낸 성명서에서 '거듭되는 과로사 문제로 택배 분류 전담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노조의 주장에는 공감한다'면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이 문제가 중점 논의되고 있는 상황 파업을 강행해
기업과 소비자, 특히 소상공인들에게 졸이킬 수 없는 피해를 주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택배노조는 신속히 파업을 철회하고 현업에 복귀해 대화를 이어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김승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