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VVVF가 무엇의 약자인가요???
Q2. VVVF모든 전동차(1,3,4호선 전동차)를 인버터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진짜그렇게 불러도 되나요????
Q3. 짬뽕저항과 개조저항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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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라는 약자로 직역하면 변하는 전압과 변하는 주파수라는 의미입니다. 즉, 가변전압&가변주파수 방식의 인버터(Inverter :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 주는 전력 설비로 주로 전동기를 구동하는 설비) 제어 구동방식을 뜻합니다. 국내에서는 최근 도입된 전동차의 100%가 인버터 구동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Q2 - 인버터 설비는 위에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VVVF 전동차는 다른 말로 VVVF 방식의 인버터 제어 구동방식이라고 뜻해도 무방합니다. VVVF 방식의 전동차는 기존의 저항제어 전동차와 초퍼제어 전동차와는 다르게 3상 농형 교류 전동기를 취부한 관계로 3상의 교류 전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데, 인버터가 그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3 - 짬뽕저항과 개조저항이라는 용어는 원래는 본업에 종사중인 철도 직원분들 사이에서는 없는 용어로 알고 있습니다. 별칭으로 등장한 것 같은데, 짬뽕저항은 초기형 저항제어 전동차와 중기형 저항제어 전동차, 그리고 후기형 저항제어 전동차(이들 모두가 서로 디자인은 다릅니다만, 기본 구동 구조는 완전히 같은 재래식 제어 방식입니다) 3종의 디자인이 서로 섞인 편성으로 결합되어 다닌다는 의미에서 등장한 용어인 듯 싶고, 개조저항 전동차는 차량의 내구연한 종료로 중간의 동력원을 가진 객차와 운전실 객차가 폐차되면서 운전실이 모자라게 되었고, 상대적으로 남게 된 중간의 무동력 객차들을 운전실로 개조, 성형하여 운전실의 역할을 하게 개조한 차량이 편성되어 다니는 저항제어 전동차를 의미합니다.
PS) 보시는 분들 중 만약 글 중에서 문제가 있다 싶으시면 댓글로 지적하여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