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그리스 정부는 재정위기를 겪으며 비효율적인 행정과 예산 관리 문제 해결 및 유럽연합의 EU Horizon 2020(H2020) 목표 달성을 위해 2016년 디지털정책부를 설립 및 운영
- 2018년 그리스는 유럽 디지털경제사회지수(DESI)에서 총 28개국에서 26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세부 지표 중 디지털 공공 서비스 부분에서 하위권
- 특히, 그리스 정부부처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공공서비스 중 9.3%만 스마트폰과 호환 가능할 정도로 매우 취약
ㅇ 그리스디지털정책부는 2016년~2021년 국가 디지털 전략(National Digital Strategy, NDS)과 2017년-2019년 국가 행정개혁 전략(National Strategy for Administrative Reform)을 발표
- 국가 디지털 전략은 그리스의 향후 디지털화에 필요한 미래 비전, 신규 정책 도입, 프로젝트 디자인·모니터링, 개발지역 선정, 인프라 구축, 환경 개선 등 디지털 전략을 포함한 그리스의 로드맵
□ 최신 동향
ㅇ 2017년과 2018년 그리스 ICT산업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2019년 ICT산업 시장 규모는 약 55억 유로로 전년 대비 -0.4% 감소할 것으로 예상
ㅇ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ICT기업협회의 Mr. Giannis Syrros 협회장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 ICT산업 시장 규모 감소는 2019년이 마지막 해가 될 것
- ICT산업 시장은 재정위기 기간 동안 매년 미미하게 하락했으나 2020년부터 서서히 회복세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
- Mr. Syrros 협회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 효율성 향상과 비용 절감이 필요
- 기업 성장과 더불어 국가 경제 성장을 위해서라도 그리스 정부가 ICT 산업에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
ㅇ 그리스 ICT기업협회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그리스 IT 시장 규모는 지난 3년간 미미하게 증가
- 2018년 기준 소프트웨어 시장은 2억 8천만 유로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으며 2019년약 2억 9천 유로로 전년 대비 3.1%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또한, 그리스 ICT기업 협회는 2019년 애플리케이션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5.3%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공급(AD&D) 시장도 전년 대비 1.7%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시스템 인프라 소프트웨어(SIS) 분야도 2018년 전년 대비 3.4% 증가에 이어 2019년도 전년 대비 0.8% 증가할 것으로 전망
그리스 전자통신(ICT)산업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유로, %)
ICT 시장 | 연도 | 증감률 |
| 2017년 | 2018년 | 2019년 | 16/17 | 17/18 | 18/19 |
총 ICT 규모 | 5,522 | 5,515 | 5,493 | 0.0 | -0.1 | -0.4 |
IT시장 규모 | 1,735 | 1,778 | 1,764 | 1.4 | 2.5 | -0.9 |
IT 하드웨어·기기 | 498 | 492 | 434 | -1.8 | -1.1 | -11.9 |
IT 서비스분야 | 969 | 1,004 | 1,037 | 2.5 | 3.6 | 3.3 |
소프트웨어 | 268 | 282 | 291 | 1.4 | 2.5 | -0.9 |
통신시장 규모 | 3,786 | 3,737 | 3,732 | -0.6 | -1.3 | -0.1 |
통신기기 및 부품 | 570 | 540 | 545 | -3.5 | -5.2 | 0.8 |
통신 서비스 | 3,216 | 3,197 | 3,187 | -0.1 | -0.6 | -0.3 |
주: 2019년 전망치 기준
자료원: 그리스 ICT기업협회, SEPE(2019년 11월)
□ 주요 이슈
ㅇ 2019년 7월 집권한 미초타키스(Mr. Kyriakos Mitsotakis, 신민주당) 정부는 더욱 투명하고 효율적인 정부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젝트를 2020년에 추진할 계획
- 그리스디지털정책부는 2020년 상반기 이내 약 10개의 전자정부 프로젝트를 계획 중에 있으며 공식 국제입찰을 공고할 예정
- 유럽연합의 규정에 따라 유럽연합 회원국 정부기관과 비회원국인 제 3국가와 직접적으로 협력 할 수 없게 되어 있어 주로 제 3국가의 기업들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
ㅇ 그리스 ICT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주로 그리스 정부, 동유럽·아프리카·중동에서 추진하는 ICT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활동
- 그리스 정부와 ICT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전자정부 개혁, 공공기관의 ICT 인프라 개선이 재정위기를 막 벗어난 그리스 경제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의견
- 그리스 정부는 전자정부 서비스 개혁을 통해 인터넷 활용 범위 확대, 전자결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정부 공공기관의 ERP 시스템 개선 방안을 검토
ㅇ 그리스디지털정책부는 그리스 주민센터(KEP)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디지털화 목표로 하고 있는 그리스 주민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최종 검토 중
- 해당 프로젝트는 크게 1) 디지털 주민센터 서비스 플랫폼 구축, 2) 주민센터 직원을 위한 VR 오피스(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구축), 3) 씬 클라이언트 컴퓨팅(Thin Client Computing) 구축, 4) 주민센터 제공 서비스 디자인 및 정보 업데이트, 5) 본인인식 및 전자서명 플랫폼 구축으로 나뉨.
- 프로젝트 예산은 약 235만 유로이며 2014년-2020년 유럽연합기금(NSRF)를 통해 조달할 계획
- 프로젝트는 2020년 연초에 공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공개입찰로 진행될 예정
ㅇ 그리스디지털정책부는 이 외 그리스 공공기관 행정업무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전자정부 프로젝트를 검토 중에 있으며 2020년 상반기 이내 발표할 것으로 전망
- 그리스 정부는 2021년~2027년 유럽 장기 재정 기본계획(Multiannual Financial Framework)에 다양한 그리스 전자정부 프로젝트가 포함돼 프로젝트 예산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노력 중
- 2021년~2027년 유럽 장기 재정 기본계획 예산 조달 승인 여부는 2020년 1분기 이내 발표될 것으로 예상
- 그리스디지털정책부가 추가로 검토 중인 전자정부 주요 프로젝트는 행정업무에 필요한 ERP 시스템, 고객 정보 관리 시스템인 CRM 시스템, 공공기관 인사를 관리하는 HRMS 시스템, 그리스 정부 정책, 법률, 규정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국립 의료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병원 및 의료품 처장 기록 시스템, 지자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일된 플랫폼,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 공유할 수 있는 G-CLOUD, 그리스 전국 브로드밴드 환경 인프라 개선, 정부 재정 개혁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 등
□ 주요 기관 및 ICT 프로젝트 참여 기업
ㅇ 그리스디지털정책부(Hellenic Ministry of Digital Governance)
- 주소: 11 Frangkoudi Str & Alexandrou PAntou, 16163 Kallithea Athens Greece
- 전화: +30) 210-909-8000 / 팩스: +30) 210-909-8738
ㅇ 그리스 ICT기업협회(SEPE)
- 주소: 19 Ambrosiou Frantzi Str., 11743 Athens Greece
- 전화: +30) 210-9234-9540 / 팩스: +30) 210-924-9542
- 이메일: info@sepe.gr / 홈페이지: www.sepe.gr
ㅇ 주요 그리스 ICT 프로젝트 참여 기업
- Byte Computers S.A / www.byte.gr
- Cosmos Consulting S.A / www.cosmosconsulting.gr
- Gnomon Information S.A / www.gnomon.com.gr
- Intrasoft International S.A / www.intrasoft-intl.com
- Singular Logic S.A / www.singularlogic.eu
- Space Hellas S.A / www.space.gr
- Unisystems S.A / www.unisystems.com
나. 산업의 수급 현황
□ 수입 동향
ㅇ ICT 산업에는 다양한 품목이 포함되기 때문에 전체 ICT산업에 대한 수입 통계 확인은 어려움.
- ICT에 포함된 다양한 주요 품목 중 하나인 기타 디스크·기억 장치·음성기록 장치(HS Code 852380) 기준으로 확인 시 그리스는 2018년 1,240만 달러를 수입하며 전년 대비 30.7% 증가
- 해당 품목 기준, 2018년 그리스의 수입국 1위는 아일랜드로 443만 달러, 전년 대비 4.3% 증가
- 아일랜드에 이어 벨기에의 대그리스 수출은 전년 대비 283% 증가했으며 네덜란드 또한 전년 대비 302% 증가
수입 동향(Hs Code 85238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18/17 |
| 총합 | 9,809 | 9,488 | 12,400 | 100 | 100 | 100 | 30.7 |
1 | 아일랜드 | 3,836 | 4,252 | 4,433 | 39.1 | 44.8 | 35.8 | 4.3 |
2 | 벨기에 | 121 | 454 | 1,740 | 1.2 | 4.8 | 14.0 | 283.2 |
3 | 네덜란드 | 350 | 353 | 1,419 | 3.6 | 3.7 | 11.4 | 302.1 |
4 | 크로아티아 | 487 | 595 | 916 | 5.0 | 6.3 | 7.4 | 53.8 |
5 | 프랑스 | 375 | 770 | 763 | 3.8 | 8.1 | 6.2 | -0.8 |
6 | 독일 | 621 | 534 | 669 | 6.3 | 5.6 | 5.4 | 25.2 |
7 | 영국 | 496 | 556 | 578 | 5.1 | 5.9 | 4.7 | 3.9 |
8 | 사이프러스 | 2,075 | 379 | 454 | 21.2 | 4.0 | 3.7 | 19.8 |
9 | 헝가리 | 188 | 251 | 304 | 1.9 | 2.7 | 2.5 | 21.1 |
10 | 불가리아 | 15 | 25 | 242 | 0.2 | 0.3 | 2.0 | 848.9 |
26 | 한국 | 2 | 14 | 6 | 0.0 | 0.2 | 0.1 | -56.1 |
주: 2018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Eurostat(2019.11.15)
다. 진출전략
□ SWOT분석
Strength | Weakness |
- 다양한 ICT분야 유럽·국립·민간 연구기관이 활동 - 인구 대비 높은 교육 수준으로 다양한 분야별 고인력 보유 - ICT산업 PPP 사업 프로젝트 증가 추세 | - 연구기관·대학교·민간기업간 협업, 정보 공유 등 협력 네트워크 구축 미흡 - SW 제공 기업이 많은 반면 제조업이 미약해 ICT 하드웨어는 수입에 의존 |
Opportunities | Threats |
- 구제금융지원 졸업 후 그리스 정부의 적극적인 ICT산업 인프라, 환경 개선 추진 정책에 따른 시장 활성 및 수요 증가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현지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ICT를 반영한 혁신화 추진 | - 10년간 지속된 재정위기와 저임금으로 인해 ICT산업 분야 두뇌유출(Brain Drain) - 유럽연합의 ICT 환경 규정 및 목표 기준에 못 미치는 그리스의 매우 열악한 통신·인터넷 인프라 환경 |
□ 진출전략
ㅇ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그리스 연구·개발 센터를 운영을 통해 그리스에 진출
- 그리스의 경우 기술자,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고급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글로벌 기업들은 ICT 산업 분야 관련 판매 법인 및 연구·개발 센터를 운영
ㅇ 그리스 ICT 산업 종사자들은 ICT산업 대표로는 한국을 꼽을 정도로 높은 기술력과 품질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평가하며 현지에서 인지도가 높음.
- 한국기업은 그리스에서 인지도가 높은 점을 잘 활용하고 마케팅 해줄 수 있는 현지 기업과 에이전트와 협력하여 현지 시장 진출을 검토하는 방법이 적합
- 만약, 프로젝트 참여 시에는 그리스 파트너사와 컨소시엄 구성 등으로 인한 법인 설립 필요
ㅇ ICT산업 외에도 해운업, 제약·의료업 등 그리스의 주요 산업 시장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가 관리하고 있는 인맥이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에이전트의 규모보다는 활동 분야, 현지 공급처, 에이전트의 주요 고객, 기존 프로젝트에 참여 및 수주 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정 필요
- 그리스 기업들의 경우 물품 공급처, 프로젝트 파트너사를 선정할 때 가격, 품질력, 장기 협력 가능 여부, 유럽 또는 세계 다른 국가에 참여한 레퍼런스 보유 여부를 중요시 함.
- 특히, 독점 에이전트 계약 조건, A/S 및 제품 트레이닝 제공 여부는 협력사 결정 시 매우 중요하게 작용
ㅇ 그리스 정부기관, 공공기관 및 현지 기업들의 경우 ICT 인프라 환경이 취약하기 때문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이 전체 서비스 중 일부 장비, 소프트웨어, 일부 서비스 제공이 아닌 토탈솔루션 제공을 선호
자료원: World Trade Atlas 통계, 그리스ICT기업협회 통계, 그리스 ICT기업협회 인터뷰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