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이, 매창, 이옥봉 세 여류시인의 그리움의
정수를...
창밖의
가을바람 소슬하고 들녘의 이파리들은 시들어만 갑니다.
청춘의 날은
가고 지난 시절에 대한 그리움만 깊어가는 계절,
누군가가
그립고 보고 싶습니다.
근년에 펴낸 졸저 <정(情)이란 무엇인가>의 한 대목을
따와 녹여봅니다.
황진이, 매창, 이옥봉 세 여류시인의 그리움의 정수를 한번
느껴보십시오.
정인(情人)을 그리워하며 이룰 수 없는 사랑을 탄식한 조선조
기생들의
정한(情恨)은 그리움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조선조 최고의 여류시인으로 꼽히는 기생 황진이(黃眞伊,
1516~?)의
그리움은 어떤 ‘그림’이었을까?
상사몽(相思夢) - 꿈속의 그리움
相思相見只憑夢 그립고 보고파도 꿈길밖에 만날 길
없으니
儂訪歡時歡訪儂 내가 님 찾아 나설 때 님도 날 찾아
나서네
願使遙遙他夜夢 원컨대 다른 밤 꿈에 서로 님 찾아 나설 때는
時同作路中逢 같은 시각에 출발해 중간에서 만날 수 있기를
시기(詩妓) 가운데 황진이가 한글시로 이름을 날렸다면
매창은 한시로 이름을 날렸다고 할 수 있다.
전북 부안
출신의 기생 이매창(李梅窓, 별명 癸娘, 1573~1610)은
18세에 28세 연상의 촌은(村隱) 유희경(劉希慶,
1545~1636)을 만나
평생을 정인으로 지냈다.
그러나 두 사람은 운명적으로 헤어질 수밖에 없었다.
집이 서울이었던 촌은은 매창을 만난 지 2년 만에 다시
서울로 올라가고 말았다.
부안에 홀로 남은 매창은 서울로 떠난 촌은을 정인으로 두고
평생 그리워하며 살았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나 정을 쌓은 후 재회하기까지 무려 15년이 걸렸다.
이팔청춘에 만났던 매창은 어느새 삼십을 훌쩍 넘기고
말았다.
금환(金環)
- 금가락지
相思都在不言裏 차마 말은 못했어도 너무도
그리워
夜心懷鬢半絲 하룻밤 맘고생에 귀밑머리 다
희었네
欲知是妾相思苦 제 맘고생이 어떤지 알고 싶으시다면
須試金環減舊圍 헐거워진 이 금가락지 좀 보시구려
그리움에 지친 오랜 세월은 몸도 마음도 상하게 한다.
맘고생이 얼마나 심했으면
귀밑머리가 다 희어지고
딱 맞던 반지가 헐거워졌다고
했겠는가.
정인을 그리다 맘고생을 한 나머지 그 피폐해진 육
신을 이보다도 더 애절하게 빗댈 수 있을까.
황진이, 매창 등 기생 이외에도 조선조에는 뛰어난
여류시인이 많았다.
그들 중 둘만 꼽으라면 허난설헌과 이옥봉(李玉峰, 1550~?)을 들 수 있다.
이옥봉, 그녀의 그리움은 또 어떤 모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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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정성들여 수고하신 작품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한 날 되세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