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 초기 용신법은 전구용신월령법이였지만 잘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초기 용신법은 월지와 함께 월지 이외의 천간에서 사용해 왔는데 대부분 유용지신(有用之神)으로 기록이 됩니다. 그래서 삼명통회에 보면 시상편관일위 시상편재 같은 이상한 격국들이 등장하는 겁니다 이러한 용신법이 월령 밖에서 구하는 유용지신 용신법입니다. 그런데 이 유용지신은 기존의 용신보다는 상신에 더 가까운 글자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용신운에 왜 망하나요 이런 잘못된 질문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용신을 곧 희신이라 믿는 잘못된 믿음 때문입니다 그러나 용신은 희신이 아니고 기신도 아닙니다 오직 용신은 선과 악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 선악을 제복하는 신을 희신이라 하고 방해하는 신을 기신이라 밝힌 겁니다 그러므로 용신이 희신이다 기신이다 이렇게 단정하는 것은 잘못된 지식입니다 용신은 그 자체로 아직 희기를 모른다고 봐야 합니다 팔자 전체를 보고 판단해야 하는 거죠. 그래서 이러한 유용지신을 무분별하게 용신(用神)으로 잘못 번역하는 번역가들에 의해 용신법이 왜곡이 되 온 겁니다.
대표적인 자료가 적천수천미 사례로 임철초의 원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庚 庚 丁 己 辰 申 卯 亥
| 己庚辛壬癸甲乙丙 未申酉戌亥子丑寅 |
이 사주는 자평진전 방식으로 용신을 정한다고 하면 월지가 투간회지가 되는 해묘가 용신입니다. 즉 해묘(亥卯)회지(會支)가 용신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재격이 됩니다. 그리고는 정화(丁火) 정관(正官)을 상신으로 사용할만하다고 말하는 대목이 보입니다.
~足以用官[족이용관]
여기서 용관(用官)이라는 대목에 주의를 기울이시면
인수용관(印綬用官)에서는
인수(印綬)가 용신(用神)이고 정관(正官)이 상신(相神)이다
라고 읽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위의 구절에서도
용관(用官) 이므로 당연히 상신 정관을 밝힌 겁니다.
그런데 이런 대목을 번역가들이 왜곡하여 정관(正官)을 용신(用神)한다고
잘못 번역을 많이 했어요.
적천수천미와 자평진전평주에서 임철초와 서락오의 주석을 보면 이런 구절들이 많이 나옵니다.
서락오는 용신이 될 수 없는 천간의 글자를 보고 용신이라고 말한 대목이 많이 등장합니다. 원본을 확인할 수는 없으나 만약 임철초 원본식으로 된 용관(用官)이라면 그걸 정관상신이라고 번역해야 하는데 정관(正官) 용신(用神)이라고 번역했을 가능성이 많은 겁니다
그래서 이런 잘못된 용신 번역들이 퍼져서 용신의 기준을 혼란하게 만는 배경이 되는 겁니다
庚金雖生春令 支坐祿旺 경금수생춘령 지좌록왕
庚金 이 봄에 태어났는데 앉은 자리의 지지가 녹왕이고
時逢印比足以用官시봉인비 족이용관
시에서 인성과 비견은 만나 관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
官坐財鄕地支載以卯木財星관좌재향 지지재이묘목재성
관성은 재성에 앉았는데 지지 卯木 재성이 받쳐주고 있다 .
又得亥水生扶有情우득해수생부유정
또 亥水 가 생부를 얻으니 유정하다 .
丁火之根愈固 정화지근유고
丁火 의 뿌리가 더욱 견고한데
所謂 天地順遂而精粹者昌也소위 천지순수이정수자창야
소위 천지가 순응하고 정순한 것은 창성한다에 해당한다 .
歲運逢壬癸亥子 干有己印衛官세운봉임계해자 간유기인위관
운에서 壬癸 亥子 를 만났는데 천간에 己土 인성이 정관을 지키고
支得卯財化傷 生平履險如夷지득묘재화상 생평리험여이
지지에 卯 가 상관을 재성으로 화하니 위험을 모르고 살았다 .
少年科甲 仕至封疆소년과갑 사지봉강
소년급제하여 벼슬이 봉강에 이르렀다 .
經雲경운
경에서 이르기를
日主最宜健旺 用神不可損傷일주최의건왕 용신불가손상
일간은 건왕해야 하고 용신은 손상되면 안된다는 말은
信斯言也
신사언야
믿을 만한 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