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기업이 선호하는 디지털 마케팅
2021-02-17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한아름
- 2020년 시장 규모 약 2억9000달러, 인구의 67% 이상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 -
- 현지 기업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활용 홍보 및 검색 광고 마케팅(SEM) 활성화 -
2020년 한 해 베트남 디지털 마케팅의 시장 규모는 약 2억8995만 달러였으며 베트남 인구의 67% 이상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한다. 베트남 기업들은 Facebook, Instagram, YouTube 등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기업계정과 검색 광고 마케팅(SEM) 이 기업 홍보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베트남의 디지털 마케팅 시장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베트남 인구의 67%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
베트남의 스마트폰 등록 대수는 인구의 150%인 1억4580만 대에 이르며, 2020년 1월 기준 베트남에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구는 6500만 명,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보급률은 67%에 달한다. 전년 동기 대비 베트남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자는 9.6% 증가했다.
베트남의 스마트폰 등록 대수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사용자 수 현황
자료: 베트남 통계청, We are Social (2020년 1월 기준)
2020년 베트남 디지털 마케팅 시장 규모
2020년 한 해 베트남 디지털 마케팅 시장 규모는 약 2억8995만 달러였으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활용한 광고와 검색 광고 마케팅(SEM)은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 전략이었다.
베트남 기업의 분야별 광고비용 변화 추이(2018-2020)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모바일 기기 이용자 대상 디지털 마케팅 효과 증대 예상
Statista에 따르면 데스크톱 컴퓨터 사용자에 대한 디지털 마케팅은 2017~2020년 연평균 3% 점유율이 감소했다. 반면 모바일 기기를 이용자에 대한 디지털 마케팅은 2017년 39.34%의 점유율에서 2020년 45.37%로 6.03%p 점유율이 증가했다.
데스크탑 VS 모바일 기기 사용자 대상 디지털 광고 점유율 변화 추이(2017-2021)
자료: Statista
베트남 기업이 선호하는 디지털 마케팅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에 따르면 현재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에 광고를 하는 베트남 기업의 비중은 70%에 달한다. 2020년 시장조사기관인 Q&Me에서 베트남의 172개 대상 기업에 조사한 결과 82%의 기업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선정했다. 이어 검색 광고 마케팅(SEM) 50%, 옥외 디스플레이 광고 45%, 온라인 비디오 광고 40% 순이었다.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인기 순위(2020)
자료: Q&Me(2020년 11월 베트남의 172개 기업 대상 설문 조사 결과, 복수 응답 가능)
베트남 기업이 선호하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 Top 4
YouTube와 Facebook 미디어에 익숙한 Z세대의 미디어 활용 트렌드를 파악한 대부분의 기업은 각종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해 젊은 소비자와 소통한다.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를 고용해 콘텐츠와 이미지를 게시하는 것에서부터 대규모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1월 시장조사기관인 Q&Me가 베트남 기업 172개에게 조사한 결과 Facebook은 최대 규모의 사용자 기반과 이용자 연령대 및 사용 패턴 구분 알고리즘으로 인해 93%의 기업에 가장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주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선정됐다. 뒤를 이어 YouTube 기업 계정(63%), Instagram 비즈니스 계정(39%), Zalo (37%) 순으로 기업의 광고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기업 홍보에 효과적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
자료: Q&Me(2020년 11월 베트남의 172개 기업 대상 설문 조사 결과, 복수 응답 가능)
베트남 검색 엔진 시장점유율
Statista에 따르면 Google은 2010~2019년 9년간 베트남의 검색엔진 시장에서 연평균 점유율 94.4%로 독보적인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베트남 검색엔진 시장점유율(2010~2019)
자료: Statista
시사점
모바일 기기 기반, Top 4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활용할 것
베트남 소비자들은 TV 시청 및 데스크톱을 사용하기보다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 등을 사용한 모바일 기기를 통한 미디어 정보 활용 및 검색에 더 익숙하다. 베트남 기업들에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톱 4는 Facebook, Instagram, Zalo, YouTube이다. 이들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 소비자를 유인한다면 전통방식으로 광고하는 것에 비해 비용을 절감하며,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검색 광고 마케팅(SEM) 활용
베트남 기업들이 2위로 선호하는 디지털 마케팅은 검색 광고 상위에 유료 광고를 노출해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는 검색 광고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SEM)이다. 베트남의 디지털마케팅 회사인 N사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은 Google로, 베트남에서 검색 광고 마케팅을 수행할 때는 Google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베트남에서 검색엔진 광고(SEM)를 이용해 홍보를 원하는 기업은 2019년 베트남의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94%를 차지한 Google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자료: Statista, Q&Me, Lazada, VnExpress, iPrice.vn, webrank.vn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