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경 제 7품 이익존망품 (利益尊亡品)
-산 사람과 죽은 사람 모두에게 이익 됨.
‘이익존망’이란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뜻입니다.
중생들이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알게 모르게 죄업을 짓게 되는데
제 7 품은 그 죄업의 길에서 벗어나는 일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 죄업 중생들이 죽음에 임했을 때 유족들은 어떻게 해야
망자를 위한 최선의 길이 되는가.
돌아가신 뒤에는 또 어떻게 하는가.
49재를 지내게 된 근거와 재를 지냈을 때 공덕의 비율은 어떤가.
그리고 재를 지낼 때 주의사항들은 무엇 무엇인가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지요.
우리가 축원하고 공양을 올리고 선행을 하고 재를 지내고
봉사 및 보시 행을 하는 것은
우리에게 이익도 되고 돌아가신 영가님들,
선대 조상님들, 일가친척, 유산 낙태아들에게까지
이익이 됩니다.
염부제 중생들의 업이 무거워 생각하는 것마다
죄가 아닌 것이 없기에 선지식으로부터 임종 시에
권속들이 해야 할 일, 망자를 위하여 49재를 지내는 의미와 방법,
마음가짐의 가르침을 받아야 합니다.
지장경에는 임종 시에는 권속들이 경전을 읽고,
불보살님께 공양을 올리고
그 명호를 불러서 임종하는 사람에게 들려주면
그 공덕으로 생전에 지은 온갖 죄업을 모두 소멸시켜 주어
망자는 인간과 천상에 태어나고
살아있는 권속들에게도 많은 이익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대변장자와 지장보살의 문답이 이어지는데,
죽은 사람을 위하여 재를 올리고
착한 공덕을 지으면
죽은 사람에게는 그 공덕의 1/7이 가고
산 사람에게는 나머지 6/7이 돌아가기에
죽은 사람과 산 사람에게 모두 큰 이익이 됨을
거듭 강조하셨습니다.
* 지장시왕도 제 5 염라대왕(閻魔大王)
* 티벳의 염마왕 탱화
불교를 믿지 않는 사람도 알고 있는 시왕의 이름이 바로 염라대왕이다.
염라대왕은 인도의 염마왕에서 출발하여 시왕의 기본을 이루는 왕이며
고대 인도 바라문교에서 지옥을 주재하는 신이며
베다 경전의 야마(Yarma)왕을 불교화 한 왕이다.
죽은 지 35일째. 악법을 따르고 ,함부로 살생을 하고,
도둑질, 음행을 일삼고, 살인 , 도를 구하는 자를 죽인 자를
심판하고 벌을 주는 판관이며,
염마왕을 만나러 가는 모습은 몇몇 경전에 묘사되어 있다.
《시왕생칠경》에서는, 염마왕 앞에서 죄인이 머리채를 잡힌 채
머리를 들어 업경을 보고 비로소 전생의 일을 분명히 깨닫게 되며,
이 업경에는 죄인들의 생전에 지은 일체의 선행과 악행이 비춰진다고 한다.
《시왕찬탄초》에서는,
염라대왕전에서는 전보다 죄인의 고통이 더욱 심해지고
염라대왕은 호통을 치면서
“네가 여기에 온 것이 예부터 몇 천만인지 그 수를 모르겠다.
생전에 착한 일을 하여 다시 이 악처에 와서는 안 된다고
매번 알아듣도록 얘기했건만
그 보람도 없이 또 오게 되었느냐.
너라는 죄인은 의심이 많고 이치에 닿지 않는 말만 하는구나.”
라고 도깨비와 함께 죄인의 조서를 읽고
죄인의 양손을 되찾아서 아홉 면을 가진 업경 앞에 이 죄인을 두니,
하나하나의 거울에 한평생 동안 지었던 죄업이 남김없이 비친다.
옥졸이 머리카락을 잡아채고 얼굴을 잡아당겨
거울에 들이대며 보라고 나무랄 뿐만 아니라,
방망이로 두들겨 패면 처음에는 소리를 내서 울부짖지만
나중에는 숨도 다 끊어지고 몸이 티끌처럼 부서진다고 한다.
염라대왕이 거느린 부하들은 주사빙판관, 대산홍판관,
악복조판관, 도사조판관, 의동최판관, 천조귀왕,
감수귀왕, 낭아귀왕, 대나리차귀왕, 주선동자,
주악동자, 일직사자 등이다.
염라대왕의 심판을 받은 자는
방아로 죄만큼 고통을 당하는 중합지옥(衆合地獄)을 거치고
대애지옥, 대마지옥의 고통을 당한다고 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지장보살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참으로 감사합니다
지장보살마하살
선생님 어제 딸만나 월욜까지 쉬며 법문도 보고 듣고,선생님 글도 봅니다.감사드립니다.
정말잘돼 할수있어!
-()-()-()-
나모대원본존지장왕보살마하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