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10대 한인회 정기이사회 결과 안내>
지난 7월19일(목) 에 한인회 사무실에서 제10대 한인회 정기이사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정기이사회 주요안건으로는 다음과 같다.
- 한인회 및 산하기관 (주말한글학교, 한인유치원)의 감사보고.
- 한인회 전반기 운영예산안 의결 통과.
- 한인일보 광고비 장기 미수금에 대한 결손처리 결정.
- 수입증대를 위한 광고업체 확보.
- 현재 $10인 구독료를 $15로 인상 결정.
(단, 8월 한달간 구독료 인상에 대한 당위성 알림 후 9월부터 실행)
- 기존 무료배부 업체들과 협의 후 무료배부 수량 조정.
- 기존 월 $50광고란을 이용하는 업체에도 무료배부 실시.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참석해 주신 10대 한인회 이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한인일보 편집국)
<Uzatom Agency 설립>
7월 19일 우즈베키스탄의 풍부한 우라늄 보유 량을 적극적으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반이 될 원자력 개발 관련 정부 기관인 Uzatom Agency 설립이 최종 승인되었다.
시사 교양 전문 국영 채널인 ‘Akhborot 24’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현재 국내 에너지 생산의 70%는 가스에서 얻어지고 있으며 기타 에너지는 수력 - 14%, 석탄 – 13%, 석유 – 3%를 이용해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Uzatom Agency는 원자력 과학 기술위원회를 비롯해 대통령 비서실 안전보장 이사회, 긴급 재난본부, 환경 및 환경 보호 국가위원회, 과학 아카데미, 검역부, 보건부 및 원자력 개발 분야의 국제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조직, 운영된다.
또한, 2030년부터는 에너지원 개발 비율 완화 정책에 따라 원자력 – 15%, 가스 – 54%, 수력 - 14%, 석탄 – 11%, 석유 – 3% 비율로 에너지를 생산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초대 Uzatom Agency 회장에는 줄라벡 투르슨풀라토비치 미르자마흐무도브 (Jurabek Tursunpulatovich Mirzamahmudov) 임명되었다. 미르자마흐무도브는 1979 년생으로 타슈켄트 화학 기술대학교를 졸업 후 미국 앨라배마 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한 바 있으며 화학 산업 공사와 경제부 차관 등을 역임했다. (gazeta.uz)
<프랑스 파리,
‘UzFranceTrade’ 개소식 개최>
프랑스의 수도 파리에서 우즈베키스탄 무역 집 ‘UzFranceTrade’ 개소식이 개최되었다.
‘UzFranceTrade’는 전 세계에서 5번째로 개설되는 우즈베키스탄 무역의 집으로 쇼룸을 마련해 다양한 국내 제품 전시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금번 ‘UzFranceTrade’ 개소 식 에서는 1백만 달러 섬유 제품 수출과 100톤의 건과류 수출 계약이 성사되었다.
이와 함께 개소 식 이후에는 양국의 정부 대표단이 개별 회의를 개최해 우즈베키스탄 농산물 및 섬유 제품 홍보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정부차원에서 관련 기업 지원을 포함해 적극적인 협력을 진행해 나가는데 동의했다.(podrobno.uz)
<타슈켄트 주 외곽 지하철 노선
‘나브루즈’ 명절부터 본격 운행 시작>
7월 20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수도 타슈켄트 외곽 지하철 노선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야쉬나바드 구를 방문해 공사 진행 현장을 둘러보았다.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공사현장을 둘러본 후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수도권과 외곽지역 교통 상황 개선을 비롯해 이용이 편리한 지하철 노선 확장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나브루즈’ 명절을 기념해 공사 완공을 독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로 신설 외곽 지하철 노선의 총길이는 52.1 km이며 공사는 5 단계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두스틸릭 지하철 역에서 구일룩 시장으로 이어지는 11km 노선에는 8개의 지하철 역이 신설된다. (uznews.uz)
<수도 타슈켄트,
1 년 내 638 개 아파트 단지 건설 계획>
정부는 아파트 공물 물량 부족과 저소득층 주거 시설 공급 확장을 위해 1년 내에 638 개의 아파트 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재 세르겔리 구에는 102 개 아파트 단지가 건설되었으며 4 천 8백8십 가구가 입주를 위해 구매를 완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현재 수도권 내에는 2 만 8 천 개의 아파트 건설을 목표로 638 개의 다층 주택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나, 수도권 아파트 단지 건설 현황보고를 받은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이와 비슷한 유형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및 다층 주택 건설을 점차적으로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해 나갈 것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uzdaily.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