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비의 예보가 있는데 넉넉히 내려 겨울 가뭄을 해소하고 먼지도 싹 씻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건강제일로! 힘차게! 감사합니다.~~
〈나의 벗에게 드린다〉
2023년 1월 12일
광포신전(廣布伸展)의 기세는
‘장(長)의 일념’으로 결정된다.
솔선수범(率先垂範)의 행동으로
모두를 고무(鼓舞)시키자!
‘대장군(大將軍)의 마음’으로!
〈촌철(寸鐵)〉
2023년 1월 12일
“형식이 아니라 진정한 마음으로 어본존(御本尊)에 부딪히는 것이다.” - 은사(恩師)
강한 기원으로 벽을 부숴라.
◇
가나가와(神奈川) 쇼난총현(湘南總県)의 날.
대성인 유연(有緣)의 땅에서 승리의 파도를! 정의확대(正義擴大)에 매진(邁進)
◇
“분단이 확산되는 사회. 학회에는 조화의 마음이 빛난다.” - 박사
격려의 대화를 오늘도!
◇
운전 중 ‘스마트폰의 조작’은 논외(論外). 벌칙도 엄격하게.
방심과 익숙함을 배제하고 무사고를.
◇
“접종으로 감염자 사망률이 4분의 1로 저하(低下)” - 의사
생명을 지키는 수단. 현명하게 판단.
〈명자(名字)의 언(言)〉
고고학자 슐리만의 일본관(日本觀)
2023년 1월 12일
“나는 전부터, 이 나라를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에 몸을 태우고 있었던 것이다.”(이시이 카즈코 옮김) 1865년 6월, 세계를 여행하고 있던 고고학자 슐리만(Schliemann)은 베이징, 상하이를 거쳐, 일본에 도착. 대망(待望)하던 방일이었다고 일기에 적었다
약 한 달간의 일본 체류는, 그에게 다양한 깨달음을 주었다. 일본의 교육이 유럽 문명국가 이상으로 널리 실시되어 문자를 아는 비율이 높다는 사실에 놀라는 한편, 그것이 민중정신의 발달로 이어지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 ‘민중의 자유로운 활력을 방해하고 오히려 말살하는 봉건체제의 억압적 경향’을 꼽았다. 당시 일본 사회는 밀고(密告)가 횡행했고, 그것이 막부(幕府)를 지탱하는 기능이 되기도 했다. 그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는 ‘불신감’ ‘거짓’이 만연해 있었다.<『슐리먼 여행기 청국(淸國)·일본(日本)』 고단샤학술문고>
어성훈(御聖訓)에 “문자(文字)는 바로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심법(心法)이 나타난 모습(質)이니라.”(어서신판772·전집380)라고. 문자는 인간의 마음을 나타낸다.문자는 사용자의 마음 여하에 인간에게 삶의 용기를 주는 힘이 되기도 하고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는 흉기가 되기도 한다.
우리의 싸움은 ‘문자의 힘’으로 연(緣)이 있는 사람에게 활력을 계속해 보내는 일. 물가 급등 등 불안이 소용돌이치는 시대이기 때문에 희망의 말을 하는 매일이고 싶다. (燦)
わが友に贈る
2023年1月12日
広布伸展の勢いは
「長の一念」で決まる。
率先垂範の行動で
皆を鼓舞しよう!
「大将軍の心」で!
寸鉄
2023年1月12日
形式ではなく本当の心で御本尊へぶつかるのだ―恩師。
強き祈りで壁破れ
◇
神奈川・湘南総県の日。
大聖人有縁の地から勝利の波を!正義拡大に邁進
◇
分断広がる社会。学会には調和の心が輝く―博士
励ましの対話を今日も!
◇
運転中の「ながらスマホ」は論外。罰則も厳しく。
油断と慣れ排し無事故を
◇
接種で感染者の死亡率が4分の1に低下―医師。
命守る手段。賢明に判断
名字の言
考古学者シュリーマンの日本観
2023年1月12日
「私はかねてから、この国を訪れたいという思いに身を焦がしていたのである」(石井和子訳)。1865年6月、世界を旅していた考古学者のシュリーマンは北京、上海を経て、日本に到着。待望の訪日だったと日記に記した▼約1カ月の日本滞在は、彼にさまざまな気付きを与えた。日本の教育が、欧州の文明国家以上に行き渡り、識字率が高いことに驚く一方で、そのことが民衆の精神の発達につながっていないことを指摘している▼その理由について、「民衆の自由な活力を妨げ、むしろ抹殺する封建体制の抑圧的な傾向」を挙げた。当時の日本社会は密告が横行し、それが幕府を支える機能ともなっていた。そのため、人々の間には「不信感」「噓」がはびこっていた(『シュリーマン旅行記 清国・日本』講談社学術文庫)▼御聖訓に「文字はこれ一切衆生の心法の顕れたる質なり」(新772・全380)と。文字は人間の心を表す。文字は、使う人の心いかんで、人間に生きる勇気を与える力にもなれば、社会を混乱に陥れる“凶器”にもなる▼私たちの戦いは、「文字の力」で縁する人に活力を送り続けること。物価高騰など、不安が渦巻く時代だからこそ、希望の言葉を紡ぐ日々でありたい。(燦)
첫댓글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의노고에 진심으로 깊이 깊이 감사드립니다 노고많으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