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맨 랜턴의 소모품중 가장 핵심적인 부품이 제네레이터입니다.
간단하게 제네레이터를 알아보겠습니다.
1. 역활
제네레이터는 연료통에 압력에 의해 올라온 액체상태의 연료를 기체상태의 연료로 만들어 연소부에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모든 가압식 랜턴(맨틀을 사용하는)은 액체 상태의 연료가 타는 것이 아니고 기체상태의 연료가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됩니다.
액체가 기체화 되는 데는 열이 필요하고 가동중일때는 맨틀의 열에 의해 자동적으로 연료가 기체화 됩니다.
그러나 초기 점화시에는 열이 없으므로 기체화되기 위한 열을 만들어야 합니다.
휘발유 모델들은 아주 짧게 불쇼를 한 후 정상화 됩니다.
(액체상태의 연료가 타도 순간적으로 예열이 되기때문에..)
하지만 등유모델들은 예열이 없으면 불쇼를 하게 됩니다. 불쇼를 하더라도 휘발유 모델은 예열이 금방
되기에 정상화 되지만 등유 모델은 계속해서 불쇼를 합니다.
그래서 일정한 온도로 올리기 위해 알콜예열을 하거나 토치를 사용합니다.
2. 구조
뭐 콜맨은 휘발유용이나 석유용이나 비슷한 형태를 가집니다.
하지만 스프링의 굵기, 수량(1개 또는 2개)은 차이가 납니다.
- 제네레이터 튜브 : 몸통을 의민합니다.
- 가스팁 : 페트로막스의 니플입니다. 이 가스팁의 구멍 크기로 밝기가 정해집니다.
- 스프링 또는 필러 : 이것은 열을 잡고 있기위한, 비열을 옾이기 위해 삽입되어 잇는 부속입니다.
즉 제네레이터가 일정한 온도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넣은 부속입니다.
- 클리닝 니들 또는 클리너 팁 : 가스팁의 구멍을 청소해주는 바늘입니다.
청소해주는 기능 이외에는 없습니다.
- 클리너 로드 : 클리닝 니들을 고정해주는 막대기입니다. 클리닝 레버가 적동하면 이 로드가 위로 올라가고 클리닝 니들이 가스팁
의 구멍을 뚫어주는 청소를 합니다.
이번엔 가장 많이 사용되는 200A5891 (200, 200A, 242용) 제네레이터를 살펴 보겠습니다.
종이처럼 보이지만 종이가 아닌 필러 하나, 얇은 스프링 하나가 들어 있습니다.
저 종이 필어 시꺼멓게 카본이 묻으면 황동망으로 바꿔주어도 됩니다.
3. 관리
일단 제네레이터는 소모품이라는 것을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하게 청소하면 쓸 수 있기 때문에 보통들 청소해서 사용합니다.
(일부 콜맨 제네레이터는 클리너 로드가 분해되지 않도록 별도의 부속을 넣은 경우도 있습니다.
청소하지 말고 바꿔라는 이야기인데 그것도 분해 해서 청소하지요... ㅎㅎㅎ)
- 제네레이터를 청소해야 한다는 신호
정상이던 랜턴이 어둡거나 밝아졌다 어두워졌다 한다면 제네레이터 청소시기입니다.
- 청소방법
제가 하는 방법
제네레이터의 모든 부품을 분해 합니다. (가스팁, 몸통, 스프링, 니를로드, 필러등)
몸통은 꼬질대 황동솔로 몇번 왔다 갔다 하고 니들로드는 카터칼로 긁어 냅니다.
스프링은 가스토치로 가열해서 카본을 태우는데 여기에 조심할점이 있습니다.
201용 제네레이터의 스프링은 토치로 가열하면 녹습니다. 카본제거제 뿌리고 플라스틱솔로 문질수밖에..
나머지 제네레이터 스프링도 열을 가하면 구부러집니다. 사용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전 문서클립을 일자로 편것이나, 못쓰는 니들로드를 스프링에 껴놓고 토치로 가열합니다.
권장하는 방법
그냥 분해해서 카본 제거제에 몇일 담가 놓자...
4. 분해 조립
의외로 물어보는 사람 많습니다. 클리너 로드가 걸려서 나오지 않는다고들 합니다...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분해순서
1) 당연히 연료마개를 열어 압력을 빼야 겠지요..
2) 제네레이터를 분해 할수 있도록 랜턴을 분해 합니다.
대분의 경우 벤티레이션(후두), 손잡이, 글러브만 빼면 분해 가능합니다.
3) 제네레이터 클리닝 레바 작공
200, 242,236,220 등등 은 손잡이 별도로 달린 클리닝 레버를 12시 방향으로 돌립니다.
222,625,275등등의 경우
클리닝 레바가 별도로 없고 핸드휠의 위치로 클리너 로드를 작동합니다. 클리닝 위치로..
(실제로 빨간점은 없습니다.)
639,288,285등등의 경우
오프(OFF) 상태가 클리니 상태입니다.
4) 제네레이터 고정너트를 풉니다.
5) 클리너 로드를 분해합니다.
클리너 로드의 밑부분이 구멍에 끼워져 있습니다. 이걸 바깍으로 빼고, 제네레이터를 위로 올리면 됩니다.
분해 완료..
조립은 분해 역순입니다.
1) 조립시 주의 사항
- 먼저 클리너 로드를 결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클리너 레바를 밑으로 내리세요..
- 제네레이터의 밑면과 연료밸브 어셈블리의 연결부가 밀착되도록 한후 너트를 조이셔야 합니다.
너트를 조이면 자동으로 밀착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너트만 계속 조이다보면 나사산 망가집니다.
(특히 군용 콜맨랜턴의 경우...)
참고 사항,,
200A와 242 분해에는 11미리 렌치가 있으면 참 편합니다..
프레임 고정너트, 제네레이터 고정너트 둘단 풀고 조이고가 가능합니다..
이제 동영상 보겠습니다. ( 아 친절하다. . 기억저편...)
먼저 220 제네레이터 교체..
첫댓글 항상 정확한교본 감사드립니다.ㅎ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고맙습니다.
200a의 경우 제네레이터의 스프링과 석면을 제거하고 니들침에 바로 황동망을 감은상태로 가솔린 점화시 순정상태보다 연료가 늦게 올라오나요? 한참을 공기만 나오네요.
예.. 새 제네레이터를 끼면 연료가 올라오는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군요..
일단 제네레이터 공간이 일정하게 압이 차야되니..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입니다.^^
제네레이터 청소방법은 아래 게시글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cafe.daum.net/bronze.burner/VNzG/437?svc=cafeapp
우이... 시리즈 2편으로 올리려고 했는데..
부산머깨비님께 감사드립니다. 또 이글을 집어내주신 곰매님께도 감사드려요~~제네레이터청소 욕구가 마구마구 샘솟는군요.
@기억저편(김영수-안양) 제가 수고를 덜어드렸네요.ㅎㅎ
좋은 자료 잘 봤습니다.
안되면 문의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라는게 눈 앞에 주어졌을때 쓰윽 한번 읽어보는 것과 막상 본인일로 닥쳐서 진중하게 두번,세번 탐독할때 그 흡수력은 또 다른듯 합니다. 고로, 복사해서 또 읽어봐야지요. 두고두고 감사한 마음으로 참조하겠습니다.
좋은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
굿입니다
설명이 잘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