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의 메테오라에 다녀왔습니다. Greece Meteora 그리스 메테오라 (20150530) Greece Grand Meteora 그리스 대메테오라 (20150530) Music : Ave Maria 그리스 대메테오라의 신기한 모습입니다.
절대고독의 지역에서 신앙을 지켰던 그리스 정교회 수도사들의 고향
그리스 메테오라(공중에 떠있는 수도원)- [Meteora]
1988년 유네스코의 복합유산으로 등재된 메테오라는 그리스어로 “공중에 떠 있다”는 뜻이다. 넓은 벌판에 솟아오른 기묘한 바위 기둥 꼭대기에 위태롭게 들어 선 수도원들을 보면 이곳이 왜 공중에 떠있는 도시인지 깨닫게 된다. 바위들의 평균 높이는 300m, 가장 높은 것은 550m나 된다니 수도원들은 정말로 공중에 떠 있는 모습이다. 메테오라는 그리스 중부 테살리아 지방 북서부 트리칼라 주의 바위 기둥들과 그 위에 세워진 수도원을 통칭하는 말이다. 그리스 정교회 수도원들이 있어 성지순례 코스에 들기도 하는 이곳은 자연과 인간이 만들어낸 위대한 작품으로. 황량한 벌판에 수직으로 우뚝 솟은 바위 기둥들 자체가 놀라운데, 그 위의 수도원들도 경이롭기 짝이 없다. 과거에는 사람이든 물건이든 밧줄과 도르래를 이용해야만 올라갈 수 있었다는데, 경건하고 신비로운 분위기에 숙연해지는 곳이다.
튀르크족(터키)의 침략으로 메테오라에서 은둔을 시작한 수도사들
트리칼라 현(Prefecture of Trikala), 테살리아 지방(Region of Thessaly)에 위치힌 메테오라는 11세기부터 이곳에 수도사들이 은둔을 시작했으며, 14세기 초 성 아타나시우스가 최초로 수도원을 세웠다고 한다. 이후 수도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전성기인 16세기에는 20여 개의 수도원이 있었다. 현재는 수도원 5곳과 수녀원 1곳이 남아 있는데,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파손된 것을 다시 복원한 것이다. 최초로 창건된 데다 가장 큰 대메테오라 수도원, 바를라암 수도원, 암벽에 붙어 있는 모습인 로사노 수도원, 성 니콜라스 아나파우사스 수도원, 가장 올라가기 힘든 트리니티 수도원(007시리즈 포 유어 아이즈 온리에 나왔던 곳이다), 성 스테파노 수녀원 등이다. 수사와 수녀들이 거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의 방문이 제한된 범위에서 허용된다
수도사들이 바위틈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동굴에 처음으로 살러 온 것은 9세기였으나, 수도원 건물이 건축된 것은 14세기에 이르러서였다. 이 무렵에 비잔틴 제국은 쇠퇴하기 시작했고 적대 세력인 튀르크 족은 계속해서 수도원들을 공격해 왔다. 고립되어 있고 안전한 곳을 찾아 한 무리의 수도사들이 칼람바카 근처의 바위산에 작은 공동체를 이루었다. 1356년경 세르비아의 황제 시메온 우로슈가 내린 특전으로 이들은 그 자리에 '예수의 변모(예수가 제자들을 데리고 산에 올라갔을 때 모습이 변하여 얼굴과 옷이 새하얗게 되고 눈부시게 빛났던 사건) 교회'를 지을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 이 수도원들은 대부분 빈 집이 되어 있지만 가장 큰 4개의 수도원인 대(大)메테오론 수도원(1356~72), 제성(諸聖)이라고 하는 바를라암 수도원(1530경), 성 스테파누스 수도원(1312), 성 삼위수도원(1458)에는 수도회가 존속해 있다. 이 수도원들은 모두 다리나 바위를 깎아 만든 계단을 통해 갈 수 있다. 수도원들은 제2차 세계대전과 잇따른 내란중에 많이 파손되었다. 메테오라는 1960년 복원되어 필사본들과 16세기 프레스코가 보존될 수 있었지만 1960년대초 도로가 건설되어 관광객이 대규모로 들어갈 수 있게 되자 젊은 수사들은 이곳으로 오기를 기피했고, 기존의 나이 많은 수사들은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인적이 없는 곳을 찾아서 아토스 산으로 거처를 옮겼다.
이 봉우리들은 화학적 분석을 통해 약 60,000,000년 전인 제3기(Tertiary period)에 강에서 원추형으로 나타난 후 지진 활동으로 변형되면서 생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테오라는 사암(sandstone)과 역암(conglomerate)이 강물에 의해 침식되어 생겨난 거대한 잔괴(residual masses)이다. 지진 활동으로 단층선과 균열(fissure)의 수가 늘어나 형체가 일정하지 않은 덩어리로 절단되면서 개별적으로 가파른 암벽이 생겼다.
첫댓글 저곳이 가금 스파이 드라마에도 나오는 수도원이군요^^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