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기사 ===========================================
"차기대선주자 與는 김근태, 野는 손학규"
[KSOI 여론조사] '1강3중' 구도, 전문가들 "이미지 대신 자질-비전 중시"
[프레시안 임경구/기자] 전문가들은 향후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가장 적합한 지도자로 여권에서는 김근태 보건복지부장관, 야권에서는 손학규 경기도지사를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與는 김근태, 野는 손학규"
29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소장 김현태)가 발표한 '오피니언 리더가 보는 한국정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1백50명의 전문가들은 '향후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가장 적합한 지도자가 누구냐'는 질문에 대해 가장 많은 23.7%가 김근태 보건복지부장관을 꼽았다.
이어 2위는 정동영 통일부장관(13.3%), 3위는 손학규 경기도지사(12.6%), 4위는 고건 전 국무총리(11.9%)가 근소한 차이로 차지했다.
이명박 서울시장(8.1%),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7.4%), 이해찬 국무총리(5.2%) 등에 대한 선호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이번 여론조사는 당별 의석수에 비례한 국회의원 45명, 정치부기자 45명, 시민단체 30명, 정치학 교수 30명 등 도합 1백5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실시했다고 KSOI는 밝혔다.
집단별 선호도 차이 나
전문가 집단별 선호도를 보면, 우선 정치부 기자들은 김근태 장관(42.1%)과 손학규 지사(21.1%)에 대한 선호도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에 정치학 교수들은 정동영 장관(24.0%), 손학규 지사(20.0%), 이명박 시장(20.0%)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시민단체에서는 고건 전 총리(20.0%), 김근태 장관(16.7%), 이해찬 총리(10.0%)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국회의원들은 정동영 장관(19.0%), 김근태 장관(16.7%), 박근혜 대표(14.3%)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당별로 보면 열린우리당의 경우 소속의원 22명 중 8명이 정동영 장관, 7명이 김근태 장관을 선호한 반면, 한나라당은 소속의원 18명 중 6명이 박근혜 대표, 5명이 이명박 시장, 4명이 손학규 지사를 선호했다.
"전문가들, 이미지보다 자질-비전 중시"
KSOI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 "이번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판도는 김근태 장관이 앞서가고 그 뒤를 정동영-손학규-고건이 추적하는 '1강3중' 양상"이라며 "특히 야권의 경우 박근혜 대표나 이명박 시장 대신 손학규 지사가 강세를 보여 눈길을 끈다"고 분석했다.
KSOI는 "일반인들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 결과와 달리 전문가 여론조사에서 이처럼 박근혜 대표와 이명박 시장이 약세를 보이는 것은 일반인들이 외형적 이미지를 중시하는 반면, 전문가들은 '자질'과 '비전'이라는 측면을 중시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지난달 9~12일 시사주간지 <뉴스메이커>가 지령 6백호를 기념해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행한 정치전문가집단 대상 여론조사 결과와도 비슷해 주목된다.
당시 국회의원, 교수, 정치부기자 등 2백9명을 대상으로 각당의 대선후보 적임자를 질문한 결과, 여당 후보로는 고건 19.5%, 김근태 14.4%, 정동영 14.4%, 이해찬 3.3% 순으로 나타났고, 야당 후보로는 손학규 23.4%, 이명박 18.2%, 박근혜 16.7% 순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조사결과는 야당의 경우는 KSOI 조사결과와 일치하나 여당의 경우는 다소 차이가 나는 것으로, KSOI는 이와 관련 "당시 한길리서치는 고건 전총리를 여당후보로 가정해 조사한 반면, 이번에 우리는 고건 전총리를 무소속으로 놓고 여론 조사를 한 데 다른 차이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첫댓글 저걸 믿으라고 제일 약한 상대를 골른다는 말로 들리는군.정치부 기자는 믿더라도 ,시민단체,교수,국회의원 믿을수 없다.국회의원 한나라당 10명 참석한걸 믿으라고??ㅎㅎㅎㅎ사이버 전사대를 다들 참석하시어 우익에 대표가 될수있도록 분위기를 주도해야 합니다.
ㅋㅋ. 탄핵 당시 TV토론에 참석하여 헌재의 결정은 결코 수용할 수 없다 강변하던 무법자 김근태가 선호도 1위라니 여론조사에 응한 소위 전문가라는 인간들은 결국 조폭집단에 속한 자들인가 봅니다. 하여튼 이 프레시안의 기사내용은 언제봐도 사시로군요.
좌익수구꼴통들만 모아 놓고 여론조사를 했는가봐 모두가 개인의 영달에만 가득한 가짜시민단체 가짜교수들은 반듯이 정의의 심판을 받아라!
여론몰이 아주 교활하게...젊은이들이 아직도 꾐에 넘어 갈것이라?...정신차려야지요 선동질에 감성에 더는 빠질순...마지노선을 2006년께 까진...마련해야...!!!
새해에는여러가지로 힘들것같읍니다 이럴수록 우리 하나의 목소리로 투쟁해야합니다 봄이면 엄청난좌익과 한판싸움이 예상됨니다박사모는할수있읍니다 함께합시다
박사모를 장기판의 졸로 본다는 겁니다.....그래서 박사모는 뭉쳐서 그 세를 보여주어야 합니다....맹박이 카페 이미 생겼고....내년쯤 손학규 도지사 카페도 생기겠죠.........손학규 도지사 카페도 생겨서 자중지란을 만들라는 제시 기사로 봅니다....!!!
오늘 해차니 또라이가...한말 명심합시다..............""""다음대선에 자기는 대중적 정치인이 아니기 때문에 대권욕심없다....정ㄷ똥령이가 나오는 김근태가 나오든 다음대선 승리 장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