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친환경 녹색혁명을 추구하는 착한 기업, 향토유전자원연구소 | ||
---|---|---|---|
작성일 | 2018-01-25 | 작성자 | 심지원 |
국가 | 중국 | ||
기업명 | 향토유전자원연구소 | ||
- 친환경 녹색혁명을 추구하는 착한 기업 - 향토유전자원연구소
□ 기업소개
㈜향토유전자원연구소는 이름에 나타난 대로 우리의 향토유전자원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 또 그 과정에서 도출되는 고부가가치 기능을 소재로 활용하여 다양한 응용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단국대학교 분자생물학과 교수인 피재호 대표는 10년 이상 매화 연구에 매진하여 세계 어디에도 없는 매화향 원료를 개발했다. 이를 상품화하기 위해 3년여의 노력을 기울여 마침내 우리 옛 선조들의 기개와 정신을 향으로 구현한 향료 제품 브랜드 ‘천년벗 선비의 꿈’을 출시했다. 동양의 문화와 정신으로 대표되는 사군자(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에 스토리텔링을 접목해 탄생한 브랜드 ‘천년벗 선비의 꿈’은 꾸준한 조향 연구 끝에 각각의 소재가 품은 은은하고 정적인 향을 담고 있다. 향토유전자원연구소는 자사 브랜드 제품이 향수의 본고장인 유럽의 어떤 제품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하고 수출을 진행했다. 처음에는 매화 문화가 이미 일상에 자리하고 있는 일본으로의 수출을 기대했으나, 중국 시장의 가능성이 더 크다는 생각으로 중국 산업박람회에 참석해 성공적인 첫 수출을 완료했다. 우리나라의 자원을 소재로 한 제품 개발로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고, 자연과의 공존을 목표로 차세대 녹색혁명을 선도하는 향토유전자원연구소의 다음 행보를 기대해 본다.
□ 수출 현황
□ 수출 성공 포인트
□ 애로점 및 문제 해결
•제품 가격 책정 및 포장 디자인에 고민 ≫ 제조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참고하여 결정 •향수 시장의 특성으로 해외 바이어 발굴의 어려움 ≫ 한류 인지도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해외 전시회 참가
□ 수출 주력 제품
“사군자 향수 천년벗 선비의 꿈” 동양의 전통 문화와 스토리를 접목하여 재창조한 사군자(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향료 제품. 향수, 디퓨저, 고체향수, 미니앰플의 형태로 제품화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 가운데 매화향으로 만든 향수와 디퓨저는 천연기념물 매화를 비롯하여 국내에 서식하는 명품 매화 고목을 모두 찾아다니며 각각의 향을 수집한 뒤, 향기 성분을 분석하고 조향 테스트를 통해 최상의 매화향으로 재창조한 제품이다. 매난국죽 향 모두 과하지 않고, 은은하면서도 고상하고 우아한, 사군자의 멋을 그대로 살린 향이 매력적인 제품들이다.
□ 담당 수출멘토가 전하는 해외진출 성공 스토리
“우리 자원을 활용한 제품 개발로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 향토유전자원연구소는 2010년 단국대학교에 재직 중인 피재호 교수가 벤처기업으로 창업한 바이오 전문기업으로 향토유전자원을 보호, 관리하는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고부가 기능성 소재로 활용한 다양한 응용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R&D 전문 업체여서 생산은 외주로 처리하는데, 구체적 상품으로는 소나무 재선충 예방제, 잔디병원균 살균제, 노화방지 식물 추출제, 매화 향료에 기반한 향수와 향초, 디퓨저가 있다. 내수 시장보다 수출을 목표로 하는 향토유전자원연구소는 기존에 알고 있던 중국 무역 업체와 친분 관계를 유지하다가 2016년 초, 중국 전시회 참가와 동시 현장 판매 그리고 백화점 납품을 추진하기로 협의하고 첫 수출을 진행했다. 첫 수출이지만 과감한 마케팅을 시행한 향토유전자원연구소는 이후 KOTRA 멘토링 지원을 통해 수출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 지식을 습득했다. 중국 전시회 준비를 함께 진행하면서 마케팅과 홍보의 효과가 제고되도록 제품의 닉네임(Nickname)을 새로 개발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방문 미팅과 메일을 주고받으면서 현지 업체와의 상담 및 계약 시 유의 사항에 대해 조언했다. 향후 마케팅 전략을 비롯한 수출 업무에 지속적으로 자문과 코칭을 제공해 한국의 향을 세계에 알리고, 자연과 공존하는 기업의 역할을 다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
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댓글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