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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는 막 걷기 시작하여 새로운 운동기술을 연습하고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해보는 시기이다. 걷기 등 새로운 기술의 발달뿐만 아니라 언어 발달에 있어서도 한 두 단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며 사회•정서적 발달에서는 애착행동, 낯선 사람에 대한 공포, 다른 사람과 웃음과 미소로 반응하기, 언어와 음성화를 통한 상호작용, 친사회적 행동 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즉, 새로운 운동기능을 연습하고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부산하고 탐색적인 행동이 상당히 증가하게 되며, 일상생활에서 이제까지는 성인에게 의존하던 것들을 혼자 스스로 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이들을 돌보는 성인의 입장에서는 영아의 독립성을 격려하면서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는 어려움을 갖게 된다. |
● 운동 능력의 발달●
* 걷기가 능숙해지며 점차 뛰거나 달릴 수 있다.
* 커다란 물건을 끌어당기거나 밀기를 좋아한다.
* 한 손을 잡아주면 계단을 오르고 내려갈 수 있다.
* 모험적인 신체운동을 즐긴다.
* 기어올라가는 것을 좋아한다.
* 두 발을 모아 점프할 수 있다.
* 사물을 잡아당기거나 집기를 좋아한다.
●지적 발달●
* 다양한 탐색행동을 즐긴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행 착오적인 시도를 한다.
* 원인과 결과를 고려하기 시작한다.
* 지연모방을 한다.
●언어 발달●
* 사물을 보며 명칭을 말하는 것을 즐긴다.
* 그림책을 즐겨 본다.
* 운율이 있는 노래나 라임을 즐긴다.
* 신체부위를 이야기하면 손으로 지적할 수 있다.
* 익숙한 사물이나 대상을 그림책에서 찾아보기를 즐긴다.
●사회성 발달●
* 개인적인 관심을 요구하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즐긴다.
* 손을 흔들거나 머리를 숙여 인사를 할 수 있다.
* 자신의 요구나 감정을 몸짓이나 언어를 사용하여 전달한다.
* 부모나 교사의 얼굴표정이나 말소리에 따라 적절히 반응한다.
*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요청한다.
≪1세 연간 계획안≫
월 |
주제 |
다루어질 내용 |
관련행사 |
평가 |
3 |
어린이집 |
어린이집에 왔어요 |
입학 |
적응 일지 |
4 |
즐거운 |
깨끗하게 씻어요 |
안전교육 |
신체 · 운동 발달 |
5 |
쏟고 담기 |
친구가 노는 것을 지켜보아요 |
어린이날 행사 |
의사소통 발달 |
6 |
바깥놀이 |
계단을 올라가요 |
근린공원 돌아보기 |
자연탐구 영역 |
7 |
나 |
내 이름을 불러요 |
제헌절 |
예술 경험 영역 |
8 |
첨벙첨벙물놀이 |
덥고 땀이 나요 |
광복절 |
배변훈련 |
9 |
밀고 끌기 |
움직이는 장난감을 쫓아가요 |
안전교육 |
신체 · 운동 발달 |
10 |
산책놀이 |
추석 |
안전교육 |
기본 생활 습관 |
11 |
혼자 해 |
화장실에 갈래요 |
안전교육 |
의사소통 발달 체크리스트 2 |
12 |
추워요 |
추워요 |
크리스마스 행사 |
자연탐구 영역 |
1 |
동물친구 |
내가 좋아하는 동물이 있어요 |
신체검사 |
예술 경험 영역 |
2 |
우리반 |
밀가루 점토놀이 |
민속명절 |
배변훈련 |
◈2세 발달 특징◈
유아가 출생한 후 2년까지는 급성장기에 해당한다. 이시기는 유아의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급성장의 시기는 사춘기때 다시 한번 나타나게 된다. 급성장을 보이는 2세 이전 보다는 성장의 속도가 느려지지만 항상 적인 속도로 성장을 계속한다. 이 시기의 발달상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발달상 개인차가 더욱 현저해진다.
* 말초신경계의 수초화가 많이 진행되어 유아의 손과 발은 자유롭게 움직여지게 된다. 따라 서 숟가락 을 사용하여 혼자 밥을 먹을 수 있게 되며 양말 등 간단한 의복을 입고 벗을 수 있게 된다.
* 자기조절능력이 생기게 된다. 그러나 아직은 완전한 자기조절 능력을 갖지 못한다. 따라 서 폭발적으로 화를 내거나 울음을 터뜨리기도 한다.
* 사회적으로 볼 때 아직은 자기중심적이지만 영아기의 일반적인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신체 발달●
* 이시기의 성장 속도는 조급 느려진다. 성인이 된 후의 키에 1/2에 해당한다. 신체 비율 은 신생아기의 1:4에서 1:5로 변화한다.
* 2년 6개월 정도가 되면 20개의 유치를 모두 갖게 된다.
* 대뇌의 무게가 성인의 4/5에 도달하게 되는데 대뇌의 성장은 신경 세포들 사이의 연결이 확립될 때까지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 몸의 균형 잡기: 정지된 상태에서 완전히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평균대 위에 균형을 잡고 서 있을 수 는 있으나 평균대 위를 걷는 것은 불가능 하다.
* 걷기: 발끝이나 발꿈치만 바닥에 대고 걸을 수 있다. 그러나 안정된 자세로 달리기, 뛰어 넘기는 아직 못한다.
* 계단 오르기: 난간을 붙잡거나 다른 사람의 손을 붙잡고 똑바로 선 자세에서 한번에 하나 씩 계단을 올라갈 수 있다. 아직 발을 바꾸어 가며 오르지 못하고 한발로 계단을 올라간 다음 다시 한발을 마져 올려놓는 식으로 오른다.
* 공던지기: 공을 던져서 머리보다 높이 올리거나 발 앞에 떨어지게 할 수 있다.
* 세발자전거타기: 2세 는 50%정도가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다. 직선으로 자전거를 탈 수 있으나 방향조절이 어렵다.
* 대소변의 통제: 1세경부터 대소변 의사를 표현하지만 2세경에 되어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2세 중반정도가 되면 기저귀 사용이 끝나며 밤낮으로 기저귀를 빼도 된다. 그러 나 3세 중반에 되어야 완전한 배변 훈련이 이루어지므로 배변의사를 주기적으로 물어보 아 화장실을 다녀오도록 돕는다.
●사회성 발달●
*독립심: 독립에 대한 욕구가 커져서"내가 할래", "싫어", "내 것이야"등의 말을 많이 사용한 다. 어느 순간 아기처럼 어른에게 매달리다가 어느 때 스스로 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
*놀이특징: 자기중심적이어서 혼자 노는 것을 더 좋아한다. 가끔 다른 사람의 놀이에 관 심을 보이기는 하지만 단순 병행놀이를 할 뿐 다른 사람과의 의견 교환이나 놀이의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래 친구보다는 환경과 놀잇감에 더 많은 관심을 쏟는다.
*규칙 배우기: 소유개념이 발달된 2세의 유아는 차례를 기다리기가 힘들다.
●인지 발달●
* 2세 는 인지발단 단계에 있어 전 개념적 단계에 해당한다. 전개념적 단계의 특징은 다음 과 같다.
- 사건, 사물에 대해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고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기 어렵다.
- 지각에 의해 모든 것을 판단한다.
- 언어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진다.
* 현상론적인 인과관계: 시간적으로 근접해서 발생되는 두 사건은 서로 인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 물활론적 사고: 모든 사물은 생명을 가자고 있다고 생각한다.
* 목적론적 사고: 모든 사물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믿으며 모든 일은 인간을 위해 일어난다고 믿는다. 이 시기에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언어 발달●
* 2세가 구사할 수 있는 어휘 수는 200~300단어이다.
* 단어의 의미를 과잉 축소하거나 과잉 확대하여 사용한다.
* 조동사, 관사, 전치사 등의 기능어를 생략하고 전보식 언어를 사용한다.
주격조사인 '가'의 사용은 1~2세 중반에 나타난다.
●정서 발달●
*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모든 정서가 나타난다.
* 정서반응의 상태가 매우 짧으며 정서의 표현이 매우 폭발적이다.
- 깡충깡충 뛴다든가 화가 나면 발버둥을 치고 운다든가 하는 일들을 볼 수 있다.
* 유아의 정서상태는 일관성이 없다. 잘 놀다가 싸우고 그러다가 금방 웃는 등 잦은 정서변 화를 보인다.
* 격리불안 낯선 사람과 단둘이 남게 되면 당황해 하고 불안해한다. 부모에 대한 애착이 많 이 남아 있고, '나' 위주의 생각 때문에 부모와 헤어지는 것이 매우 어렵다. 이 점을 고려 하여 점진적인 격리를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배려해야 한다.
* 무서움: 2세가 되면 무서워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무서움'은 태어난 이후에 배우게 되는 정서인데 2세 유아는 특히 청각적인 것(기차소리, 천둥 소리등의 큰소리), 시각적인 것(큰 빌딩, 트럭이 가까이 오는 것), 그리고 어둠을 무서워한다.
* 화내기: 자신의 욕구를 저지당한 상태에서 가장 많이 화를 내는데 나이가 어릴수록 화를 더 많이 낸다. 이러한 화내기는 3세 정도가 되면 현저히 줄어든다.
* 울기: 조금이라도 무서운 일이나 불안한 일이 있을 때 혹은 불쾌할 때 감정 표현의 수단 으로 운다. 이 시기는 매우 민감하여 조그마한 일에도 쉽게 우는 경향을 보인다.
* 애정표현: 2세가 되면 엄마에게 귀여움을 받고 싶어 하고 품에 안기려고 하거나 뽀뽀를 해주거나 볼을 비벼 주기를 원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데 처음에는 엄마에게 강하게 나타 나던 경향이 다른 어른들에게로 점차 확산되어 간다.
* 자아개념:
- 자신도 환경에 대해서 자기의 의견을 뚜렷이 표현할 수 있으며 환경을 조작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다. 이런 결과로 어른에게 무조건 따르던 것에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 시작하고 고집을 부리기 시작한다.
- 자신의 행동을 방해 받게 되면 화내거나 "싫어"라는 말을 사용하여 반항한다.
※일과 운영에 따른 교사의 역할※
영아를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가 안아주기, 웃어주기 등의 신체 및 정서적 접촉을 통하여 영아를 사랑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영아 자신이 알게 해주는 일이다. 영아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교사는 다른 연령을 교육하는 교사에 비해 영아에게 안정감을 주고, 교사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등의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즉 영아에게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것처럼 영아를 돌보아 주는 양육자의 역할을 하여야 하며 영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과 흥미에 부응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해야 한다. 또한 이 시기의 영아는 흥미의 지속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영아의 변화된 요구와 흥미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융통성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 시기 영아는 자율성과 독립성이 발달되어지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을 성인에게 의존하는 시기이다.
♠등원•맞이하기♠
어린이 집에 매일 오지만 여전히 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영아가 많다. 활동실 앞이 아닌 현관에서 헤어져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부모와 헤어지는 과정이 전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이 때는 영아뿐 아니라 부모에게도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고, 신체적인 접촉을 하여 영아가 사랑과 보호를 받는다는 확신을 갖게 해야 한다. |
* 영아의 얼굴 모습이나 옷차림 등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맞이한다.
* 부모와 안정된 기분으로 헤어질 수 없는 영아에게는 선호하는 놀잇감 등을 소개하여 정서 적인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영아의 사진이 있는 신발장과 개인 사물함 찾기나, 언어영역 등에 게시된 가족사진 등을 보여주어 부모와의 분리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실내자유선택 활동♠
이 시기의 영아도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모든 영아들이 준비된 활동을 같은 방식으로 할 수 있지는 않다. 교사는 각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예: 건강, 정서, 가정환경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을 선택하여 제시해 주어야 한다. |
* 어떤 영아는 제시된 활동보다 수준이 높은 활동을 할 수 있는 반면, 어떤 영아는 또래 영 아보다 수준이 낮은 활동만 할 수 있으므로 영아의 개별적인 활동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 다.
* 영아의 요구와 흥미를 토대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영아가 피곤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고 다른 활동에 대해 흥미를 보이는 경우에는 영아가 흥미를 갖고 있는 활 동으로의 빠른 전환이 필요하다.
* 영아는 끊임없는 움직임으로 지치기 쉬우므로 움직임이 많은 대근육 활동을 진행한 뒤에 는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책읽기 활동 등으로 활동의 양을 조정해 준다.
* 건강이나 정서상태가 좋지 않은 영아는 교사가 무릎에 앉히고 개별적으로 이야기 해 주는 등의 활동을 하면서 영아가 신체적.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친밀한 애정표현을 한 다.
* 교사가 계획한 활동을 하기 보다는 영아 스스로 하고 싶은 놀이와 놀잇감을 선택하게 하 고, 탐색활동을 오랫동안 즐기는 영아에게는 충분한 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다려 준다.
* 영아가 특정 활동을 완성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즉각적으로 언어적인 보상 과 손뼉을 쳐주는 등 많은 격려를 한다.
* 짧은 문장이나 2-3 단어로 이야기하는 영아에게 교사가 영아와 일대일로 얼굴을 마주보 며 영아의 감정을 완성된 짧은 문장으로 설명한다.
* 각 활동을 진행하면서 “손을 씻자”, “공을 굴려 보자” “이것은 무겁구나!” 와 같이 상황 에 적절한 짧은 문장을 하루의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야기 한다.
* 영아의 활동을 관찰하고, 의견을 말하고, 놀이에 대하여 부가적인 생각을 제공하고, 영아 의 활동을 격려한다.
* 영아에게는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여 즐겁고 안정된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 단순한 모방이 반복되는 역할놀이를 하는 영아에게는 지속적인 관심과 언어적 반응을 한 다.
* 단순한 운율이 반복되는 노래를 교사가 반복하여 들려주어 듣기를 즐기는 영아의 활동을 격려한다.
♠실외 활동♠
실외놀이는 실내놀이보다 공간적인 제약이 적어서 마음껏 뛰어 놀 수 있으므로 기회가 되는대로 하루에도 여러 차례 실외놀이를 실시할 수도 있다. 특히 어린이집에서는 오랜 시간을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므로 영아가 대근육 운동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고 정서적으로 많은 활동이 허용되는 실외놀이를 마음껏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외 놀이장에서 영아는 에너지를 발산하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실내에서 경험하는 것과 또 다른 환경을 탐색할 수 있다. |
* 실외놀이를 나가기 전에는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
* 실외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영아들에게 옷을 입히고 신발 신기를 도와주어야 하는데 이러 한 능력이 일상생활을 꾸준히 향상되도록 교사들이 도와주어야 한다.
* 영아는 놀이기구 본래의 기능이나 방법보다는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는 놀이를 즐기므로 실외놀이를 계획할 때는 모래 속에 자신의 손을 집어넣어 숨겼다 빼는 등의 신체를 이용 한 활동을 계획한다.
* 실내에서 소음 발생으로 인해 제한을 받았던 「냄비 두드리기」,「발로 움직이는 자전거 의 경음기 소리내기」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큰 소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외 놀이 시는 대근육 활동의 양이 많으므로 신체 조절 능력이 완성되지 않은 영아의 안 전을 위하여 항상 놀이하는 영아의 곁에 교사가 함께 있어야 한다.
* 실외 놀이 시 가장 많은 시간동안 놀이하는 영역은 모래놀이 영역이며 이 때에는 다른 영 아에게 모래를 던지지 않고 자신의 눈에도 들어가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실외 놀이 시 작은 상처가 발생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소독약과 외상용 연고 등을 실외 놀 이터의 정해진 곳에 보관하는 등 실외 놀이 시 필요한 물품들을 항상 가까운 곳에 준비하 여 교사는 실외 놀이를 하는 영아 곁에 항상 있어야 한다.
* 휴지나 물휴지를 가까운 곳에 비치한다.
* 놀잇감을 큰 바구니에 정리하면 영아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정리할 수 있다.
♠간식 및 식사♠
* 활동량이 많은 영아들에게 소모된 열량을 보충해주고 영양을 공급해주기 위해서 하루 2 회 이상의 간식과 식사를 제공한다. 영아들의 가정 환경 특성에 따라 등원 시간의 차이가 심하므로 기관별로 오전간식과 점심식사 시간을 결정하고 이를 토대로 오후 간식시간을 결정하게 된다.
* 오전 간식의 경우 등원시 부모가 기록한 일일보고서나 대화시의 내용을 참고하여 아침 식 사의 종류나 양, 건강상태 등에 따라 조절해서 먹도록 한다. 영아는 배가 고플 때나 기분 이 나쁠 때 보챈다. 그러므로 교사는 미리 개별 영아의 신체일과표와 각 영아의 욕구 표 현 방법을 알아두고 상황에 따라 대처하도록 한다.
* 간식 및 식사 계획은 영아가 기관에 입소하기 전에 부모와 기관이 협의하여 영아마다 개 별적으로 좋아하거나 거부하는 간식 및 식사의 종류, 식사 습관,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한 번에 먹는 양, 시간 간격 등의 구체적인 정보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 2세라 하더라도 부모와 떨어져 기관에 적응하는 기간이나 낮잠 자기 시간 등에는 영아의 젖병에 대한 요구가 급격히 많아져 다시 젖병을 이용한 수유 또는 보리차 마시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기관에 대한 적응이 이루어지면 다시 젖병을 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불안해 하는 부모를 안심시킨다.
* 간식과 식사를 하는 동안 영아가 먹는 음식이나 영아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 등 일 상적인 일과운영 속에서 영아가 주변 생활을 학습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도록 돕는 중요한 기회로 활용한다.
배변훈련은 영아가 신체적, 정서적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졌을 때 시작하여야 한다. 배변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와 가정에서의 배변훈련에 대한 협의가 충분히 이루어진 이후에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보조를 맞추어 시작해야 한다. |
* 영아의 생리적 습관에 따라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데리고 가도록 하며, 실수하여 옷을 버 렸을 때 꾸짖거나 부끄럽게 여기지 않도록 해 준다.
* 영아가 두려움 없이 자신 있게 변기에 앉을 수 있을 때 변기를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필요 한 도움을 준다.
* 배변훈련을 위한 활동은 인형을 통해 배변의사를 언어로 표현하고 변기에 앉혀보는 활동 등으로 경험을 해 볼 수 있다.
* 배변 이후에는 교사와 영아가 함께 손 씻기 활동과 손에 로션 바르기 활동을 해 볼 수 있 다.
* 입고 벗기 쉬운 옷을 입히도록 부모에게 사전에 요청하고 결과에 관계없이 칭찬해 준다.
♠낮잠 자기♠
낮잠 자기는 영아의 개별적인 신체적 요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영아의 낮잠은 휴식을 위한 하나의 활동으로 신체적 피로를 회복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일과 중 하나이다. 일과 운영 시간 중 점심시간 이후에 계획하고는 있지만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오전, 오후 2회에 걸쳐 낮잠을 자기도 하고 늦게 등원한 영아는 더 늦게 자기를 요구하기도 하는 등 상당히 많은 개별적 요구가 필요하다. 기관에 입원할 때 개인기록카드와 면담을 통해 영아의 잠자는 습관, 수면 시간, 깨어난 후의 정서상태 등을 파악하여 낮잠시간에 교사의 세심하고 민감한 반응이 필요하다. |
* 영아가 좋아하는 반복되는 운율이 있거나 짧은 이야기가 있는 책을 읽어주는 활동을 하며 낮잠을 준비할 수 있게 한다.
* 수면에 필요한 물품(예: 베개, 이불, 깔개 등) 은 영아가 개별적으로 준비하여 사용하므로, ‘내 이불 찾기’, ‘내 베개 찾기’ 등의 활동을 해 본다.
* 두꺼운 옷을 입은 영아는 겉옷을 벗게 하거나 갈아입을 수 있도록 하여 편안하게 잠 잘 수 있도록 배려한다.
* 먼저 깨어나는 영아에게는 계속 자는 영아를 방해하지 않도록 책 보기 등의 조용한 활동 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세 연간 계획안≫
월 |
주 제 |
다루어질 내용 |
3 |
어린이집 |
나는 ○○반 |
4 |
놀잇감 |
놀잇감을 탐색해요 |
5 |
바깥놀이 |
꽃에 물을 주어요 |
6 |
나 |
내 얼굴과 몸 |
7 |
여름을 |
비 오는 날 |
8 |
가족여행 |
엄마 · 아빠 |
9 |
자동차 |
여러 가지 탈 것 |
10 |
맛있는 |
추석 |
11 |
내가 |
내가 가본 곳 |
12 |
추워요 |
감기 |
1 |
동물 |
내가 좋아하는 동물 |
2 |
형 · 언니 |
혼자서 할래요 |
◈3세 발달 특징◈
●신체 및 운동 발달●
3세 유아의 신체 성장은 영아기보다 속도가 느리지만 아동 초기보다는 빠르게 성장한다. 일반적으로 3세아는 신체를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 생기면서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몹시 부산하게 움직이나, 신체의 균형잡기와 조절 능력은 아직까지 불안정하며 민첩성이 부족하고 세련된 동작을 기대하기 어렵다. |
* 대근육 운동이 증진되어 한 발로 뛰기, 자전거 타기, 그네 타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할 수 있다.
* 난간을 잡지 않고 두 발을 교대로 내딛으며 계단을 오르내리고, 발뒤꿈치를 들고 걸을 수 있다.
* 세 발 자전거의 페달을 밟고 혼자서 움직일 수 있다.
* 자신이 늘 사용하기 익숙한 발로 짧은 앵금질(hopping) 동작을 할 수 있으며, 균형을 유 지할 수 있는 능력도 급속히 증진되어 아주 잠깐 동안 균형을 잡으며, 성인의 도움으로 평균대 위를 걸을 수 있다.
* 소근육의 발달에 의하여 특히 이 시기 유아들은 크레용이나 연필을 사용하여 그리기를 즐 기는데 엄지와 인지 사이에 크레용을 끼워서 수평선, 수직선, 십자, 원과 같은 단순한 모 양을 겨우 그릴 수 있다. 손의 근육이나 골격이 미분화되었기 때문에, 물감을 사용할 때 도 작은 붓 보는 큰 붓을 준비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자조기술에서 배변 훈련은 3세 이전에 완성되지만 놀이에 열중하다 보면 실수할 때가 종 종 있으므로 성인이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을 먹을 수 있으나 서툴러서 많이 흘린다.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 은 매우 어렵고 훈련을 해도 효과가 적으나 식사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유아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옷의 단추를 풀고 신발을 신을 수 있으며, 옷을 벗는 것은 입는 것보다 용이하다. 따라서, 교사나 성인은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유아들이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기다리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인지 발달●
3세는 Piaget 인지 발달 단계의 전조작기로, 구체적 사물을 통해 개념이 발달하며, 추상적 개념은 이해하지 못하며, 종종 실제와 상상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 상상력의 발달은 비자발적인 경향을 나타내다가 자발적이고 창조적이 된다.
* 3세경의 유아들은 구체적인 대상에 상상적 이름 붙이기를 즐기지만 상상력은 빈약하고, 수동적 재구성을 하며 구체물을 통한 실제 생활을 반영하는 가장이 가능하다. 또한 게임 은 모방적 이며 거의 사물을 기능적으로 조작하는 행동을 수반한다.
* 3-4세 유아의 주의 집중 시간을 매우 짧아서 10분 이상 한 가지 활동에 주의를 집중하기 어렵지만, 자신이 보고들은 것을 어느 정도 재생시킬 수 있으며, 의미 있었던 것이나 인 상적인 것은 보다 잘 기억해 낼 수 있다.
* 인과관계를 알고 결과를 예견하는 능력이 점차 나타나며, 논리적 사고능력이 부족하고, 시간, 공간, 수, 양에 대한 개념이 제한되어 있는 반면 상상력이 풍부하다.
* 추상적 사고는 다룰 수 없으므로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감각적인 사고를 한다.
●언어 발달●
3세의 유아들은 약 900개 정도의 어휘를 사용하고, 3세 말경이면 문장의 기본 구조를 획득한다. 네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면서 급격한 언어 발달을 보인다. |
* 질문을 통하여 주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하여 물어 보는 것을 즐기는 시기인데, 주로
‘무엇’과 ‘왜’라는 의문사를 많이 사용한다.
* 3세아의 대화는 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특징으로 언어의 발달을 위하여 주변 사물에 대한 정보에 대한 대화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 의문문과 부정문을 사용하나 문법에 맞지 않는 불완전한 문장을 사용할 때도 있으며, 새 단어에 관심이 높고 우스운 소리나 말놀이도 좋아한다.
* 말할 때 상황이나 몸짓에 크게 의존하며, 언어의 의미를 강조하다 보면 “에에” “어어” “그런데” “있잖아요” 등을 자주 사용하여 말의 정체가 나타난다.
* 일반적으로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직접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사실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는다.
* 질문과 호기심이 매우 많지만 질문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듣는 것에는 관심이 없고, 말하 는 것 자체를 즐기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성 발달●
3세 유아는 혼자놀이에 익숙하지만,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또래 관계가 발달한다. |
* 한두 명의 친구를 사귀기 시작하며 병행 놀이를 많이 하며, 성별의 구별 없이 또래를
사귄다.
* 중심적인 사고의 특성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생각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놀잇감 을 나누어 쓰거나 양보하기, 차례 기다리기, 하고 싶은 것을 참는데 한계가 있어 놀잇감 을 나누어 갖지 못하여 자주 싸우며 거칠고 신체적인 싸움이 많으나, 차례 지키기 등 규 칙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 타인과 또래와의 놀이에 관심을 갖게 되나 또래와 신체적 싸움을 많이 보이며 사건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사회적 기술이 요구되는 때이다.
* 매사에 “싫어”로 대답하는 거부증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고 발 달상 조직적 현상으로 볼 수 있다.
* 주위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구별하려는 욕구가 매우 강하다.
* 반항이 약하면 자아가 약한 아이로 자랄 수 있고, 반항이 강하면 고집 센 성격을 발전시 킬 수 있기 때문에 성격의 위기라 할 수 있다.
3세 유아는 자신의 생김새나 특징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긍정, 부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며, 자신의 한계가 무엇인지 인식하기 시작한다. |
* 자신의 감정을 매우 솔직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화를 잘 내고 변덕이 심하다.
* 자기의 주장을 들어 주지 않을 때 떼를 피우는 유아들이 있으며, 화가 나면 공격적이 된 다.
* 신뢰감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긍정적 안정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정서 조절과 긍정적 정서 발달을 위해서는 어머니와의 초기 정서 교환이 매우 중요하다.
* 성인 및 또래의 인정과 칭찬에 관심이 많으며, 또래에 대한 질투의 감정이 강하게 나타난 다. 그러므로 교사가 자기만 돌보아 주지 않고 다른 유아에게 관심 갖는 것을 싫어하며, 질투심을 발달시키는 시기이기도 하다.
* 어머니와의 의존적 관계가 깨어지는 시기로, 명령과 금지가 과다해지면, 사고의 미분화로 인한 공포 때문에 불안 감정이 절정에 이른다.
* 주로 눈에 보이는 시각적인 것, 즉 캄캄한 곳, 낯선 동물, 간호사 등을 무서워한다.
하루일과에서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 개인 활동과 소집단활동, 실내놀이와 실외놀이, 일상적인 생리적 활동과 교육활동 등이 균형 있게 실시되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개별적 교육과정을 전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3세아 에게 적합한 집단 활동의 경우 유아의 연령이나 발달수준에 따른 차이를 바탕으로 각 집단에 맞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3세의 경우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점차적으로 소집단활동을 늘려나가도록 한다. 매일의 활동은 일과표를 참고하되 융통성 있게 실시한다. |
♠자유선택 활동♠
교사는 실내의 공간과 실외의 개방된 공간의 다양한 융통성을 고려하여 유아의 긴장감을 완화시키며 즐거움을 제공하도록 활동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내 및 실외 자유선택활동은 균형 있게 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가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신체적 놀이 외에도 사회극놀이, 게임, 동․식물 기르기, 그리기, 물감놀이, 책읽기 등의 활동들을 계획하고 준비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과잉 자극으로 인해 유아가 긴장하거나 흥분하여 다툼이 발생하거나 유아 자신이 안전에 대한 주의가 소홀해질 수 있으므로 교사는 항상 안전에 유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실내자유선택 활동♠
* 유아들이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고 자료와 교구를 탐색하여 놀이에 몰두할 수 있도록 유아 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기초하여 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 유아가 자유롭게 선택한 놀이를 가치 있게 인정해 준다.
* 다양한 영역의 참여를 통해 유아와 상호작용 할 기회를 가능한 많이 가진다.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언어적 자극과 함께 놀이에 적절히 개입한다.
* 교사는 관찰을 통해 유아의 특성을 파악하고 관찰기록을 하며 이를 기초로 유아에게 개별 적으로 적합한 활동을 선택하고 제시한다.
* 같은 종류의 장난감을 충분히 준비하여 유아들간의 다툼을 사전에 방지한다.
* 놀이 환경을 항상 점검하여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한다.
* 실내자유선택활동 시간 중에 소집단활동을 짧게 진행할 수 있다.
* 오후 실내자유선택활동은 지나친 자극을 줄이고 오전 활동의 연계나 자유로운 선택놀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실외자유선택 활동♠
* 교사는 유아들이 실외에서 마음껏 움직이고 놀이 활동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장려한 다. 그러나 실외에서는 유아의 움직임이 커지고 빨라지므로 각별히 유의해서 관찰하도록 한다. 오르기, 미끄럼틀, 그네 등과 같이 사고 위험이 따르는 곳은 다른 교사와 분담하여 계획된 관찰과 감독으로 유아가 안전함 속에 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유아의 안전한 실외놀이를 위해 사전에 유아들과 실외 놀이기구의 안전 한 사용방 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유아 스스로 안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안전하게 놀이기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외놀이 공간이 넉넉하지 않다면 3세 유아들의 경우, 아직 신체 움직임이 민첩하지 못해 서 유치반과 함께 실외놀이가 계획될 경우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유치반과 실외놀이 시간 이 겹치지 않도록 계획한다.
* 물, 모래놀이를 통해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탐구심을 길러주고, 감정을 발 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기어오르기, 달리기, 위․아래로 오르내리기, 여러 공간을 통과하기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제공한다.
* 나무, 꽃, 채소, 동물 등의 자연환경을 직접 탐색하고 관찰하는 경험을 제공한 다.
* 물감 그림 그리기, 동화 듣기, 밀가루 반죽 놀이 등의 정적인 활동도 실외놀이 영역에서 경험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해 준다.
* 실내에서 활동하기에 부담스러운 풀, 모래, 물감을 이용한 활동을 제공하여 유 아가 공간 에 제약 받지 않고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외놀이장의시설 및 기구를 매일 점검하여 위험한 요소를 미연에 제거한다.
유아는 대․소집단 활동을 통해 교사가 계획한 어떤 개념이나 정보를 제공받고 다른 유아들과 함께 여러 가지 활동을 해봄으로써 집단 상호작용의 경험을 가질 수 있으며 또래와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대․소집단 활동은 유아의 수, 교사의 수, 교실의 활용도, 자료의 분배, 교사의 능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특히 3세 유아의 경우, 학기 초에는 소집단 활동으로 일주일에 1회 정도 계획하다가 점차 횟수를 2~3회로 늘려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소집단 활동은 대집단보다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활동을 계획․실시할 수 있으며, 각 유아의 행동에 적절한 반응이 가능하다. 3세 유아들은 집중시간이 짧으므로 가능한 짧게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교사의 역할※
* 소집단 활동은 대집단보다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활동을 계획, 실시하고 각 유아의 행동 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어서 바람직하다.
* 유아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가 유아 전체를 볼 수 있고, 주의가 산만 하지 않은 조용한 공간에서 진행한다.
* 집단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유아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좌석 배열을 고려 하되 좌석 배치에 긴 시간을 소요하지 않아야 하며,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모이도록 간단한 손유희, 노래부르기 등을 한다.
* 유아가 집중되면 계획된 활동을 진행하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으로 진행한다. 적절하게 질문하여 유아에게 생각할 기회를 주고, 유아의 반응에 따라 적절한 행동은 인정해주며, 유아가 알고 있는 것과 경험한 것을 연관 지어 이야기하게 한다.
* 교사는 음성을 크게, 작게, 속삭이듯 또는 바르게 하고 표정도 변화를 주어 지루하지 않 게 진행한다.
* 집단에 모이기 힘든 유아는 개별적으로 다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 준다.
* 집단활동을 방해하는 유아의 경우,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 야기해주 고, 유아가 교사의 역할을 도와주거나 대신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 소심하거나 두려워하는 특징을 가진 유아는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자체가 큰 부담이므로 교사는 천천히 기다려주어야 하며, 때때로 집단 활동을 하기 전에 개별적으로 활동 내용 을 소개하여 흥미를 가지도록 도와준다.
* 집단 활동이 끝난 다음에는 자연스럽게 다음 활동을 알려주고, 혼잡을 피하기 위해 소집 단으로 나누어 다음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보낸다.
※교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점※
●주제 선정●
교육계획의 주요 목적은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조장하는 활동을 선정하는 것이다. 교육계획을 할 때는 유아의 성장 발달을 고려하고 놀이를 유아일과의 기본 틀로 삼아야 한다. 또한 다양한 활동방법을 통해 고른 영역의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세를 위한 계획안 구성 시 교사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유아들의 일상생활에서 그들의 관심대상이 되는 생활주재를 중심으로 교육활동을 조직하는 것이다. 생활주제에 따라 활동을 계획할 때 교사는 유아의 직접적이며 구체적인 일상경험에 기초하여 생활을 통한 능동적 경험과 발견 그리고 유아의 선택을 격려하는 것을 선정하여야 한다. 또한 조용한 활동과 활발한 활동, 실내활동과 실외활동, 교사주도 활동과 유아주도 활동,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특히, 활동 결과보다는 유아의 탐색과 학습의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
●주제 선정●
전문적인 교육과정 안내 자료들, 유아들의 흥미, 특별한 사건, 그리고 명절과 기념일 등이 주제선정의 원천이 될 수 있다.
* 교육부, 대학, 그리고 그 외의 전문가들이 펴낸 교육과정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 자료집 , 대학이 운영하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그리고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펴낸 교육과정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다룰 수 있는 주제 및 이와 관련된 활동들이 제시되 어 있어 교사들이 주제선정과 활동 계획 시 참 고할 있다.
* 유아의 흥미
3세 유아들의 경우 그들에게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흥미로부터 주제를 만들어 가는 것 이 추천된다. 예를 들어, 새로 금붕어를 활동실에 갖다 놓은 경우, 교사 는 3세 유아들이 그 금붕어와 다른 종류의 물고기들에 대해 탐구할 수 있도록 물고기에 대한 단원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 특별한 사건
견학이나 소풍을 갔을 때 바람이 세게 불었다면, 이러한 경험은 ‘바람’이라는 주제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유아들은 연을 날려보고, 바람개비를 만들어 달라보고, 풍향계를 관찰 함으로써 바람의 세기를 경험 할 수 있으며 바람에 대 한 동화나 동시를 감상하는 활동을 한다.
* 명절과 기념일
명절과 기념일은 교육과정을 조직하는데 흔히 사용하는 주제들이다. 그러나 이것들이 모 두 3세아 교육과정의 적절한 주제가 되는 아니다. 추석, 설 등은 가족 및 친지들이 모두 모이고, 특별한 음식, 옷, 의식 등이 수반되므로 유아들에 게 뚜렷한 인상을 주고 의미를 지닐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기념일은 3 세 유아가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개념들을 다루어야 하므로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포함 여부를 결정한다.
●주제 선정 기준●
* 유아의 경험과 관련되어야 하며 일상생활에 적용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유아의 직접적인 활동을 끌어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유아에게 흥미로운 것이어야 한다(동생의 출생, 가족여행 등)
* 다양하고 균형된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 유아의 미래의 삶과도 관련되어야 한다.
*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 교육기관에서 다루어질 때 효율적인 것이어야 한다.
* 유아의 개인차와 가정 경험을 반영해야 하며, 가정과의 연계를 이루기 용이한 것이어야 한다.
* 교사에게도 관심이 있는 주제라면 더욱 바람직하다.
* 자료, 시설 및 자원의 사용이 용이한 것이어야 한다.
●월(연)간 교육 계획●
장기적 계획은 견학을 준비하고 교구와 자료를 미리 마련하도록 하며 장기 계획은 단기계획을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장기계획이 미리 확립되면 교사들은 자신감을 갖게 된다. 그러나 유아의 변화하는 요구와 관심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부적절하고 의미 없는 것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월(연)간 계획은 더욱 포괄적 성격을 갖고 융통성 있게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3월에는 유아로 하여금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불안과 부모와 떨어지는 과정에서의 두려움을 점진적으로 극복해 나가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주간 계획●
단원 또는 주제와 관련된 활동들을 하루 일과 중에 짧은 시간을 차지하게 된다.
교사는 주간 계획을 세울 때, 모든 활동들이 반드시 주제와 관련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3세 학급의 경우 대부분의 활동이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진행되므로 주간 교육계획안에도 이에 따라 소집단 활동들이 흥미영역별로 준비하여 유아들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간 계획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활동이 적절하게 실시될 수 있는 장소, 날씨 등을 고려하며, 활동의 연계성과 난이도 등을 참작해서 상호 관련성을 유지하면서 진행될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한다.
≪3세 연간 계획안≫
월 |
주 제 |
소주제 |
관련행사 |
평가 |
3 |
설레이는 마음 |
우리는 OO반 |
오리엔테이션 |
부모면담일지 |
4 |
봄 |
따뜻한 봄 |
꽃가게견학 |
신체발달 |
5 |
나와 친구, 가족 |
어린이 날 |
어린이날 행사 |
언어발달 |
6 |
동물 |
내가 좋아하는 동물 |
어린이대공원견학 |
그림관찰1 |
7 |
건강한 몸과 마음 |
깨끗한 생활 |
부모워크샵 |
영역별 놀이관찰 |
8 |
여름 |
무더운 여름 |
8/15광복절 |
영역별 놀이관찰 |
9 |
가을과 교통기관 |
내가 좋아하는 탈것1 |
가을소풍 |
|
10 |
우리동네 |
어린이집 동네 |
미장원/세탁소 |
영역별 놀이관찰 |
11 |
색과 소리 |
특별한 색 |
어린이 미술관 |
영역별 놀이관찰 |
12 |
겨울 |
추운 겨울 |
산타행사 |
영역별 놀이관찰 |
1 |
우리나라 |
새해 |
신체검사 |
영역별 놀이관찰 |
2 |
의젓한 우리들 |
즐거웠던 OO반 |
2/17-19 설날 |
종합발달 평가 |
◈4세 발달 특징◈
●신체 운동 발달●
만4세 유아는 신체적인 기술이 발달하여 독립적이며, 활동적인 운동과 신체적 기능을 활용하게 된다. 대근육 활동이 활발하여지고 소근육의 발달이 점차로 정교 화 된다. 협응력이 요구되는 단한 활동은 도움 없이 독자적으로 할 수 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인지 발달●
인과관계의 유추가 가능하며 간단한 사건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상상과 가상을 구별하며 현실을 인식하고, 사물의 속성과 기능의 유사점 및 차이점에 의하여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능력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탐구력이 증가하며 논리적으로 사고하려는 경향이 발달하고, 기억력과 언어의 표현력이 만 3세 보다 발달하게 된다.
●사회성 발달●
친구에게 관심이 많아지고 특히 동성의 유아에게 관심이 많다. 혼자놀이를 주로 하지만, 친구를 좋아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역할놀이에 참여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러 명의 유아가 역할을 분담하여 조직적으로 진행하는 놀이로 발전시키지는 못한다. 만 4세 유아는 타인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게 되고 규칙을 배울 수 있으며, 상대방을 고려하고 도와줄 수 있다.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겨나며, 사회적 인간관계의 인식에 관심이 많다.
●정서 발달●
자신의 감정 표현을 통제할 수 있으며, 성인을 의식하면서 행동을 한다. 성인의 인정과 칭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기 자신과 주변에 관하여 과장을 하기도 한다. 자신감이 증가하지만 인내심이 부족하고 참지를 못하여 성인의 통제를 확인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유 없는 공포심이 나타난다.
●언어 발달●
3~7개 단어를 사용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말을 할 수 있으며, 어휘수가 1,600개 정도 된다. 과장이나 유머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글자나 숫자, 단어들을 인식하기 시작하며, 읽고 쓰기 위한 모양의 변별이 가능하다.
※4세 놀이 특성※
4세 유아는 신체 운동 기술이 3세 때 보다 발달하여 한 발로 서서 균형을 잡을 수 있고, 놀이 시설물에 오르내리기를 할 수 있다.
특히 만 4세 때 유아들은 손의 섬세한 근육이 발달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됨에 따라 작은 조각들을 조립하여 형태를 구성하거나 조각 그림을 맞추는 조작놀이를 즐기는 특성이 있다.
4세 유아 놀이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세운다는 점이지만, 실제로는 계획대로 놀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4세 유아는 친구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를 이해하고 규칙을 어느 정도 지킬 수 있으나 역할을 분담하고 조직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협동 놀이는 잘하지 못한다.
또한 4세 유아는 지적자극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므로 학습과 연관되는 놀이, 예를 들어 분류 놀이, 수 놀이, 문자 놀이 등에 흥미가 많아진다.
한편 이시기의 유아는 성인의 관심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고 언어 능력이 발달되어, 우스개 소리나 익살을 부리는 말장난, 수수께끼 놀이를 즐긴다.
4세 유아들은 자유롭게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놀이를 좋아한다. 그래서 3세 때에는 단순히 감촉을 즐기던 물과 모래를 가지고 이제는 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건을 구별하고 비누 방울 놀이를 하는 등, 과학적인 탐색을 하거나 터널, 수로 등을 만드는 놀이를 한다. 미술 활동을 할 때도 크레파스 뿐 아니라 물감, 매직펜, 색연필, 풀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5세 발달 특징◈
5세 유아는 자기만족적이고, 감정 통제가 이루어지며 초기에 보였던 부잡스러운 행동이 보다 성숙해지며 자신감과 신뢰감뿐만 아니라 책임감도 형성된다. |
●신체 발달●
신체 성장은 다소 둔화되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는 시기이므로 세끼 식사 이외에 간식으로 영양을 보충하도록 한다. 또한 신체활동이 이전보다 안정되어지고, 움직임도 자제하고, 성숙해진다. 소 근육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정교함을 요구하는 자르기, 붙이기, 그리기, 그리고 글씨 쓰기 등의 기술을 습득한다. 이러한 흥미는 확장되어 단순히 그리기 보다는 무언가를 만들기를 원하고 활동을 즐기기보다는 점토로 만들고 조작하는 것을 좋아한다. 5세 아는 자기의존성이 자기 보호를 위한 책임으로 나아간다. |
□ 수면 시간이 줄어들어 5세가 되면 낮잠을 자지 않는 유아가 많으므로 점심 후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 이동운동은 한쪽 발을 들고 깡충깡충 뛰어다님, 던지는 공을 받을 수 있다.
□ 가위로 표시된 선을 자를 수 있고, 사람도 그리고,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구슬을 실에 꿰매고, 연필과 크레용을 자유롭게 사용한다.
□ 눈과 손의 협응이 잘 이루어져서 단추를 채우고 옷을 입을 수 있다.
□ 한 발로 균형을 잡을 수 있고 배변 처리를 할 수 있다.
5세 유아의 언어는 한층 성숙해지고 수천 개의 어휘력을 획득하고 보다 복잡하고 완전한 문장력을 구사한다. 언어발달은 흥미의 증가와 유아의 주변세계의 확장되면서 가족, 어린이집, 이웃과 경험을 반영한다. 5세 유아는 여러 가지 내용의 커뮤니케이션, 즉 전화하기, 식사 주문, 생일 파티 가기를 위한 다양한 문자대본을 사용하고 익숙해진다. 구두언어발달은 아동의 사회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정서적 표현의 수단이 된다. 5세 유아는 언어를 통해 그들의 행동을 크게 생각하고 통제한다. |
□ 친숙하지 않은 사람도 유아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언어표현 기술이 발달한다.
□ 문법에 맞고 길이가 긴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 친구. 다른 사람들과 실제 생활이나 공유한 경험에 대해서 능숙하게 대처한다.
□ 부분적으로 글자를 읽고 그림을 보며 실제 단어를 몇 개 사용하여 꾸며 말하기 식으로 읽을 수 있다.
□ 그림과 글자, 글자와 숫자를 변별한다.
□ 자신이 낙서처럼 쓴 글자와 실제 글자사이의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글씨 쓰기가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 두 단어 문장이 4.5개 단어 문장으로 나타나면서 급속한 문장 능력을 나타낸다. 2000-3000단어 정도의 어휘를 이해하고 구사한다.
□ 위. 아래. 안. 앞. 뒤와 같은 위치에 관한 전치사들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 새로운 단어에 호기심을 나타내며 끊임없이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질문하고 또한 정보를
모으기 위해 질문을 한다.
□ 6-8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며 간단한 단어의 의미를 정의 할 줄 알며 반대말
도이해 하기 작한다.
□ 말하기를 좋아하고 비교적 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5세 유아는 특별한 우정관계가 형성되고 장난감을 나누고, 교대하기, 협동 놀이 등이 이루어진다. 집단놀이가 정교해지지만 상상놀이는 오랜 기간이 필요하다. |
□ 평행놀이 형태에서 연합 놀이로 무리를 지어 논다.
□ 놀이집단의 놀이를 모방하는 행동 전염이 일어난다.
□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며 모방 행동을 한다.
□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이 생기기 시작한다
●정서 발달●
부모와 가정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친구와 어울려 지내게 되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면서 다른 사람의 평가와 비교에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정서적 갈등을 겪게 된다. |
□ 정서 표현이 분명해진다. 동물에 대한 공포심은 줄어들고 상상력이 발달되므로 어둠에 대한 공포가 증가 한다.
□ 다른 유아를 놀리고, 흉보고, 욕하고, 상대방을 위협하고 모욕을 가하는 등 언어적 공격
성도 나타 난다.
□ 타인의 분노와 슬픔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 엄마와 잘 떨어지며 의연히 대처 할 수 있다.
□ 자조기능이 발달하면서 자기 몸과 주변의 환경을 능숙하게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 새 기술을 익히고 그것을 기초로 세련된 다른 기술을 새로이 배우려고 끈질기게 시도
한다.
●인지 발달●
이 시기의 유아는 인지, 지능, 언어 학습의 각 영역에서 현저한 발달을 보인다. 사고와 행동에서 상징을 사용할 수 있고 연령, 시간, 공간, 도덕적 개념들을 더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아직 실제가 아닌 것으로부터 실제를 완전히 분리시킬 수 없으며 자기중심 적이다. |
□ 다른 피조물들도 여전히 생명과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 할 수 없다.
□ 부분적으로 분류를 하지만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 부분적으로 서열화가 이루어지나 완벽하게 나열하지는 못한다.
□ 원인과 결과를 쉽게 추론하지 못하며 여전히 물활론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 공간개념이 정확하게 획득되지 못했다.
5세 아는 주변세계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여러 경험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동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연간 계획안
월 |
주 |
생활주제 |
활동 목표 |
견학 / 행사 / 프로젝트 |
3월 즐거운 유치원 & 설레는 시작 |
1 |
우리는 OO반이에요. |
자신이 OO반에 소속되어 있음을 알게 한다. |
-입학식 -부모님 오리 엔테이션 |
2 |
사이좋게 지내요 |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며, 사이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3 |
우리들의 약속 |
약속의 의미를 알고 왜 약속을 지켜야 하는지, 약속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
4 |
안전한 유치원 생활 |
안전교육을 통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 ||
4월 봄의 합창 |
1 |
봄의 변화를 느껴보아요 |
계절의 변화를 알고 봄의 기운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묘목&씨앗 심기 -식물원 견학 |
2 |
겨울잠에서 깨어난 동물친구들을 만나보아요 |
겨울잠에서 깨어난 동물들을 소개하며, 생명체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느끼도록 한다. | ||
3 |
날씨는 변해요 |
날씨가 변하는 것을 알게 해주고 자연의 신비함을 이해시킨다. | ||
4 |
꽃과 새싹을 만나보아요 |
봄에 피는 꽃과 새싹, 식물이 자라는 과정을 알게 하고, 직접 묘목 및 씨앗을 심어보며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
5월 나의 가족 나의 이웃 |
1 |
나의 몸을 살펴 보아요 |
자신의 몸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
-신체검사 -어린이날&어 버이날 행사. -봄 소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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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사랑하는 나의 가족 |
가족 구성표를 통하여 각 가족들의 역할 및 가족의 소중함을 알 수 있도록 한다. | ||
3 |
살기 좋은 우리 동네 |
자신의 동네에 대한 자부심과 사랑을 키워준다. | ||
4 |
우리 동네의 기관 |
우리 동네의 있는 기관들과 각 기관들의 업무에 대해 교육한다. | ||
6월 편리한 생활 안전한 생활 |
1 |
편리한 교통수단 |
교통수단의 종류와 편리함을 알게 한다. |
-어린이 교통공원 견학. -소방 훈련 교육. |
2 |
대중교통을 이용해요 |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와 대중교통 의미, 대중교통의 편리함을 알려준다. | ||
3 |
무서운 아저씨 아주머니들 |
낯선 사람들을 주의해야 되는 이유와 위험 발생시 대처해야 할 행동 방안을 교육한다. | ||
4 |
불과 자동차를 조심해요 |
불과 자동차의 편리함과 위험성을 알고 지켜야할 행동 규범을 교육한다. | ||
7월 여름 이야기 |
1 |
시원한 여름이에요 |
여름이 되어 달라진 점을 느끼고 계절의 특징을 알게 한다. |
-부모님 참가 수업 |
2 |
여름철 곤충과 식물을 만나보아요 |
여름철 다양한 곤충들과 식물들을 보고 접하여 자연을 느끼게 해준다. | ||
3 |
여름철 과일과 음식을 먹어요 |
여름에 나는 과일과 음식들에 대해 설명하고 직접 맛볼 수 있도록 한다. | ||
4 |
조심해야할 병이 있어요 |
식중독의 정의와, 식중독에 걸리는 이유 및 위험성, 예방책을 교육 준다. | ||
8월 물놀이 여행 |
1 |
물놀이 여행을 가요 |
여름철 물놀이를 체험하며 그 밖의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들을 함께 한다. |
-여름 캠프 |
2 |
물은 조심해야 해요 |
물놀이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 ||
3 |
여름 캠프 |
부모님과 떨어져 생활하여 자립심을 키우며, 단체 생활을 통해 친구들과의 우정을 쌓으며 규칙적인 생활을 습득한다. | ||
4 |
물은 소중해요 |
물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그 중요성을 깨닫게 하며 절약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절수 생활화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한다. | ||
9월 지구와 환경 |
1 |
우리가 사는 지구 |
우리가 사는 지구의 아름다움을 소개한다. |
-봉사활동가기 -댐으로 가을소풍가기 |
2 |
지구가 아파해요 |
환경 오염의 현실을 깨닫게 한다. | ||
3 |
분리수거와 재활용을 해요 |
분리수거와 재활용의 필요성 및 분리수거 방법을 교육한다. | ||
4 |
밝게 웃는 지구를 만들어 줘요 |
환경 오염으로부터 지구를 지키고, 아름다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할 방범을 교육한다. | ||
10월 하늘과 땅 |
1 |
흙과 공기 |
흙과 공기에 대해 설명하며, 인간이 살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존재임을 인식시킨다. |
-수족관 가기 |
2 |
하늘을 보고 생각해요 |
하늘에 대해 설명하며, 구름, 무지개 등을 알아간다. | ||
3 |
땅&하늘을 보고 생각해요 |
높은 하늘과 넒은 땅을 보며, 마음의 편안함을 느끼고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도록 한다. | ||
4 |
우주란 무엇일까요 |
우주의 존재와 무한함을 알 수 있도록 한다. | ||
11월 과거와 현재 & 세계 여러 나라 |
1 |
옛날과 오늘 |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설명하여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키워준다. |
-재롱 잔치 |
2 |
내가 태어났을 때와 나의 미래의 모습 |
자신의 어릴 적 모습을 기억해보고, 장래의 희망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 ||
3 |
신나는 세계 지도 여행을 떠나요 |
세계에는 많은 나라들이 있으며, 여러 인종들이 다양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알려준다. | ||
4 |
세계 여러 나라의 축제와 전통 |
각 나라별 전통 및 축제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다른 나라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엿볼 수 있도록 한다. | ||
12월 겨울 |
1 |
추운 겨울이 왔어요 |
겨울철 건강 관리법 등을 소개한다. |
-썰매장 가기 -성탄절 행사 |
2 |
건강하고 안전한 겨울나기 |
눈길 미끄럼 및 차량 사고 등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한다. | ||
3 |
즐거운 성탄절이에요 |
성탄절 행사를 함께 준비하며,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
4 |
신나는 겨울철 놀이 |
눈싸움, 눈사람, 썰매놀이 등 겨울철에 할 수 있는 놀이를 함께하도록 한다. | ||
1월 새해 |
1 |
새해가 되었어요 |
신년의 의미를 이해 하도록 한다. |
-겨울 방학 |
2 |
고마운 사람들 |
한해동안 고마웠던 사람들을 돌아보며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자리를 갖는다. | ||
3 |
따뜻한 사랑을 나눠요 |
주변에 소외되어 있는 이웃들에게 관심을 갖으며, 사랑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
4 |
작년의 반성과 올해의 계획을 세워보아요 |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며, 잘못했던 일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한해에 대한 각오 및 계획표를 작성하도록 한다. | ||
2월 형 언니가 되었어요 |
1 |
이만큼 자랐어요 |
신장과 체중을 제어보고 한해동안 건강하게 자란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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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즐거웠던 00반 |
한해동안 함께했던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며, 서로 칭찬의 시간을 주어 고마웠던 점을 얘기할 수 있도록 한다. | ||
3 |
형님반에 가보아요 |
앞으로 생활하게 될 상급반 견학을 통하여,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 ||
4 |
의젓해 질래요 |
이제 동생이 생겼음을 깨닫게 하고 보다 의젓한 모습으로 행동하며, 동생들을 아끼고 챙겨줄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