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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흥의 불길(1903∼1906)
대각성 불길, 원산→개성→평양→목포로
1900년대 초 한국교회는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선교사의 내한 이래 첫 10년간은 ‘고투의 날들’이었으나 청일전쟁 이후 수적 성장을 보이더니, 1900년 이후 도처에서 사경회(査經會)가 개최되기 시작하였다. 정치적으로도 변화의 시기였다. 청일전쟁(1984∼5), 을미사변(1895), 노일전쟁(1904∼5), 을사늑약(1905), 그리고 1910년의 강점으로 이어지는 국권상실의 과정은 역사의 아픔이자 좌절의 시기였다. 감리교 선교사 무즈(J R Moose)는 자신의 관할지역에서 “의지할 곳 도무지 없소”(Wei-chi hal kot tomochi oupso, There is altogether no place to trust)라는 조선인의 절망을 보았다며 “이 땅에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황금 같은 시기”가 도래했다고 썼다. 암울한 역사현실로부터 탈출하려는 욕구와 무언가 새로운 역사의 변혁에 대한 기대가 뒤엉킨 1900년대 첫 10년 동안 한국교회에는 몇 가지 형태의 신앙운동이 일어났는데, 그 대표적인 경우가 1903년부터 1907년에 이르는 신앙부흥, 그리고 1909년의 100만인 구령운동(救靈運動)이었다.
부흥이란
부흥이란 인간의 삶 속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인데, 근본적으로 부흥은 생명(life)과 각성(awakening)을 의미한다. 부흥운동사가인 에드윈 오르(Edwin Orr)는 부흥을 “그리스도의 교회에서나 신앙공동체에서 나타나는 초대교회에서와 같은 성령의 역사”라고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 가운데 행하시는 특별한 역사’로 정의되어 왔다. 이렇게 볼 때 성장(growth)은 인간의 계획과 의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점진적인 발전이라고 한다면, 부흥(revival)은 ‘성령께서 비상하게 역사하실 때 교회의 생활 속에서 체험되는 현상’으로서 혁명적인 요소가 있다. 부흥은 영적 각성과 함께 수적인 성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웨일즈부흥(1859) 기간 중에는 부흥을 ‘하나님으로 충만한 사람들, 사람들로 충만한 교회’라는 말로 정의하기도 했다.
이런 부흥이 1900년대 한국에서 재현된 것이다. 그 시원이 1903년 원산에서 일어난 회개의 역사였다. 중국에서 일하던 남감리회의 화이트(Mary Cutler White)와 장로교의 매컬리(Louise H McCully)는 의화단(義和團) 사건을 피해 원산에 오게 되었는데, 이들은 부흥을 위해 기도하던 중 8월 24일부터 1주일간 기도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때 캐나다 출신의 감리교 선교사 하디(Dr. R A Hardie)는 효과적인 기도에 대해 강의하던 중 자신의 죄를 회개하게 되었다. 회개는 자신에게도 큰 변화를 주었고, 회중 가운데서 회개의 역사를 불러 일으켰다. 성령의 강권적인 역사였다. 이 작은 시작이 1903년 이후 이 강산을 부흥의 물결로 파도치게 만들었던 변화와 각성의 시작이었다. 부흥의 역사는 1903년 8월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그해 10월 스웨덴에서 온 프란슨 목사(Rev F Franson)가 원산에서 장감침(長監浸) 연합사경회를 인도했을 때에도 회개를 동반한 성령의 역사가 나타났다.
한국에서의 부흥
이런 부흥의 역사는 1904년 봄 원산에서 다시 재현되었다. 이때의 초교파 사경회에서 장로교 선교사 롭(Alexander F Robb)과 장로교의 전계은(全啓恩), 감리교의 정춘수(鄭春洙) 목사도 성령충만을 경험했고, 부흥은 곧 개성 송도로 확산되었다. 그해 3월 서울에서 하디의 집회가 개최되었고, 여기서도 놀라운 각성이 일어났다. 1905년에도 개성을 중심으로 영적 각성이 일어났다. 이와 같은 부흥이 일어나고 있을 때인 1905년 9월 주한 네 장로교선교부와 두 감리교선교부 선교사들은 ‘한국복음주의 선교공의회’(The General Council of Evangelical Missions in Korea)를 조직하고, 한국교회의 진정한 부흥을 위해 기도했다. 이때부터 시작된 것이 기도달력(Prayer Calender)이었다.
1903년에 이어 1906년에는 또 한 차례의 큰 부흥을 경험하게 된다. 1906년 개성의 송도(松都)에서 부흥을 경험했는데, 크램(W G Cram)은 이때에도 회개와 죄의 고백이 일어났다고 증언했다. 평양주재 선교사들은 1906년 8월 26일부터 9월 2일까지 하디를 초청하여 ‘평양선교사 사경회’를 개최하였는데, 하디가 요한1서를 설교하면서 자신의 죄를 회개했을 때 성령께서 자신을 변화시켰음을 증거 하였다. 이 집회에서도 성령께서 강하게 역사하셨다. 평양선교사 사경회 이후 서울에서 선교사연례대회(9. 2∼9)가 개최되었다. 미국에서 온 존스톤 목사(Rev Howard Agnew Johnston)가 인도 카시아지방(Kassia hills)과 웨일즈에서 일어난 부흥에 대해 보고했을 때 한국인들과 선교사들에게 영적 깨달음을 주었다. 그 후 평양 장대현교회에서의 사경회, 10월에는 목포에서도 동일한 역사가 일어났다. 부흥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관심(사경회)과 죄의 고백에서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때쯤 평양에서는 한국교회의 고유한 전통이 된 새벽기도회가 시작되었다. 평양 장대현교회 장로이자 전도사였던 길선주는 동료 장로인 박치록과 함께 1906년 9월경부터 교회에서 새벽마다 기도하기 시작하였는데, 이것이 1907년 이후 교회의 공식적인 기도회로 발전되었다. 1907년의 대부흥은 이런 과정 속에서 준비되고 있었다.
1907년 평양서 일어난 대부흥
길선주 “친구 돈 사취” 고백이 대부흥 불 댕겨
1903년 원산에서 시작된 부흥의 불길은 평양, 개성, 서울, 목포 등지로 확산되었고, 1907년 1월에는 ‘평양 대부흥’으로 발전하였다. 대부흥은 갑작스럽게 나타난 현상이 아니었다. 수많은 샛강이 모여 큰 강을 이루고, 큰 강물이 모여 대하(大河)를 이루듯 평양에서의 부흥은 그동안 간헐적으로 전개되어 왔던 성령의 특별한 역사가 결집된 것이었다.
그해 1월 2일부터 15일까지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평안남도 도사경회가 개최되었다. 1000여명이 회집한 이 집회에서 그래함 리, 스왈른, 번하이젤, 윌리엄 헌트, 블레어 등이 강사였다. 길선주 또한 이 사경회의 강사이자 이때의 부흥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였다.
낮에는 분반으로 나눠 성경을 공부하였고, 저녁에는 대중집회 형식으로 모였다. 1월 6일부터 시작된 저녁 집회에는 1500여명이 참석하였다. 당시 평양의 겨울은 영하 30도까지 내려가는 엄동설한이었으나 집회는 계속됐다.
사경회가 회개기도회가 되기까지
처음부터 성령의 역사가 나타난 것은 아니었다. 때로 분위기는 냉담했고, 알 수 없는 불안이 엄습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1월 12일 밤 블레어 선교사가 고린도전서 12장 27절을 본문으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의 한 지체’라는 제목으로 설교했을 때 성령의 역사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 다음날은 더욱 분명했다. 영적 분위기가 회중을 압도했고 길선주 전도사가 “맛을 잃은 말라빠진 사람들아”라고 외치며 신자다운 삶을 살지 못했음을 설교했을 때 회개의 기도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14일에는 정오기도회를 열고 성령의 역사를 간구했다.
오늘 우리가 평양대부흥이라고 부르는 성령의 강권적인 역사는 사경회 마지막 날인 14일과 15일에 일어났다. 14일 저녁 길선주는 회중 앞에서, 1년 전 세상을 떠난 친구로부터 재산을 관리하도록 부탁받았으나 그 일부를 사취했던 죄를 고백했다. 이 고백이 회개의 역사를 불러일으켰고, 평양대부흥의 내적 동인이 되었다. 길선주의 회개에 이어 청일전쟁 당시 자기 아이를 죽였던 한 여인이 살인의 죄를 고백했다.
이때부터 죄의 고백은 계속되었고, 수많은 이들이 은밀한 창고 속에 숨겨 두었던 죄를 하나씩 고백하기 시작했다. 회개의 기도는 바다에 이는 파도소리 같았다. 김양선은 이렇게 기록하였다.
“인간이 범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죄는 거의 다 고백되었다. 사람의 체면은 이제 다 잊어버리고 오직 이때까지 자기들이 배반하던 예수를 향하여 ‘주여 나를 버리지 마옵소서’라고 울부짖을 뿐이다. 국법에 의해 처벌 받는다든가 또 바로 죽임을 당한다 하더라도 문제가 아니었다. 다만 하나님의 용서를 받는 것만이 그들의 유일한 소원이었다.”
그래함 리는 1월 15일자로 기록한 보고서에서 “어제 있었던 집회는 내가 경험하지 못한, 어떤 말로도 형용할 수 없고 표현할 수 없는 집회였다”고 했다.
조지 맥쿤 또한 1월 15일자로 미국 북장로교 선교부 총무 브라운에게 보낸 편지에서 “우리는 매우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고 있다. 장대현교회에서 모인 지난 밤 집회는 최초의 실제적인 성령의 권능과 임재의 모임이었다. 우리 중 아무도 지금까지 이전에 그 같은 것을 경험하지 못했으며 우리가 웨일스, 인도에서 일어난 부흥에 대해 읽었지만 이번 장대현교회에서의 성령의 역사는 지금까지 읽었던 어떤 것도 능가할 것”이라고 썼다.
죄 고백이 행동으로 옮겨가다
15일 저녁에도 성령께서 비상하게 역사하셨다. 선포된 말씀에 응답하여 교인들은 밤새워 눈물로 기도했고 온갖 죄악들이 숨김없이 고백되었다. 눈물은 가슴을 적셨고, 애통하는 회개는 격류를 이루며 평양의 거리를 파도치고 있었다.
이 회개의 물결을 목격한 여 선교사는 이렇게 썼다. “저런 고백들, 그것은 마치 감옥의 지붕을 열어젖힌 것이나 다름없다. 살인, 강간, 그리고 상상할 수도 없는 모든 종류의 죄가 고백되었다.” 블레어는 이 당시 회개는 진정한 의미의 죄의 청산이라고 보았다. “대부흥의 회개는 눈물을 흘리며 죄를 고백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남에게 손해를 끼친 사람들은 그 손해를 끼친 사람들의 집을 찾아다니면서 상처를 준 사람들에게는 사과를 하고, 과거에 남의 재물이나 돈을 훔친 사람들은 그것을 갚아 주었는데 비단 교인들에게뿐 아니라 불신자에게도 그렇게 하였다.” 18, 19세기 영국, 미국의 부흥사에서 예시된 바처럼 죄에 대한 회개는 부흥의 가장 중요한 동력이었다.
장대현교회에서 일어난 부흥의 역사는 평양 전역으로 퍼졌고, 교파를 초월하여 다른 교회로 그리고 학교로 확산되었다. 부흥의 불길은 곧 타 지방으로 번져갔다. 그래함 리에 의해 선천으로, 스왈른에 의해 광주로, 윌리엄 헌트에 의해 대구로 전파되었다. 길선주는 의주와 서울로 갔다. 또 평양신학교 학생들에 의해 부흥의 소식이 각지로 전파되었고, 부흥의 역사는 신의주, 선천 등 북한 지역과 대전, 공주, 대구, 목포 등 남한의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되어갔다.
성경연구와 기도, 전도, 봉사, 봉헌의 생활이 강조되었고 사경회가 열리는 곳에는 공적인 회개와 더불어 영적 변화가 일어났다. 이런 부흥은 1907년 4월까지 계속되었다. 1908년에는 만주와 중국으로 확산되었다. 이때의 부흥은, 한국교회의 수적인 성장과 내적인 신앙 성숙을 가져왔고, 전도운동과 선교운동으로 발전하였고, 사회변혁에도 영향을 끼쳤다. 특히 1903년 이후 1907년 대부흥은 교회연합운동을 가능케 했고, 한국교회의 성격을 주형하였다.
백만인구령운동(1909∼1910)
대부흥 잇자” 100만명 목표 전도운동 불 붙어
1903년 원산에서의 부흥, 1907년 평양에서의 대부흥에 이어 1909년과 1910년 어간의 ‘백만인구령운동’(Million Souls Movement)은 한국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위한 몸부림이었다. 원산에서 발현해 평양에서의 대부흥으로 나타난 영적 각성이 성령의 역사(役事)였다면, 1909년과 1910년, 두 해에 걸쳐 전개된 백만인구령운동은 이름 그대로 민족복음화를 위한 전도운동이었다. 100만명의 신자를 확보하자는 취지에서 거교회 차원에서 시작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1907년 1월에 시작된 부흥의 역사는 약 6개월간 계속된 것으로 보지만, 장로교의 경우 청주집회(1907년 3월), 감리교의 경우 공주집회(1907년 4월)를 고비로 현저히 약화되었다. 이런 현실에서 부흥의 불길을 이어 전도운동으로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주한 장(로교)·감(리교) 6개 선교부가 공동으로 추진한 운동이 백만인구령이었다.
백만인구령운동의 시원(始原)
이 운동의 기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남감리회 개성선교부 선교사들, 곧 갬블(F K Gamble), 리드(C F Reid), 스톡스(M B Stokes) 등이 1909년 7월 개성 송도에서 한국교회의 부흥을 위해 기도하던 중 전도와 구령의 이상을 갖게 된 것이 그 시작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선교지역에서 5만 영혼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게 되었고, 그해 9월 초 송도에서 개최된 남감리교 연회에서는 ‘이십만명을 그리스도에게로’를 목표로 전도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는데, 이것이 백만인구령운동의 시원이 된다.
장로교회도 이에 호응하였다. 장대현교회 목회자였던 길선주는 1908년 압록강 연안 순회집회를 마치고 평양에 돌아오면서 거교회적 전도운동을 구상하였다. 장대현교회에서 새벽기도회를 시작하면서 참석한 이들과 함께 구령의 열정을 갖게 되어 거교회적 전도운동을 제안하였다고 한다. 1910년 제4회 독노회에서 길선주 목사가 부회장 겸 전도국장으로 피선돼 이 운동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됐다.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평양대부흥을 경험한 이후 이 부흥의 불길을 다시 일으켜보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부흥과 민족복음화에 대한 갈망이 묵시적 연합을 이루어 1909년의 전도운동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이 운동을 추진한 중심세력은 감리교 선교사들이었고, 주한 장로교 및 감리교 선교부는 이를 수용해 거교회적 운동으로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백만인구령운동의 특징
즉 1909년 10월 8일과 9일 서울에서 모인 장·감연합공의회(The General Council of Evangelical Missions in Korea)는 남감리교 연회에서 채택한 ‘이십만명을 그리스도에게로’를 공식적으로 받아들여 ‘백만명을 그리스도에게로’(A Million Souls for Christ)라는 전도운동으로 채택하고, 이 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하기로 결의했다. 목표 달성 기간은 1910년 10월 9일까지 1년으로 하고 풍성한 결실을 위해 기도하기로 했다. 당시의 기독교신자는 20만명에도 미치지 못한 상태였는데, 100만명을 전도하자는 목표는 지나친 욕심이었음이 분명하지만 의도는 분명했다. 100만명의 신자를 확보하면 민족을 살릴 수 있고 자주와 독립을 지켜갈 수 있다고 인식했다. 이때 연합공의회는 이 운동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게일을 위원장으로 해 언더우드, 밀러(Hugh Miller), 벙커(D A Bunker)를 위원으로 위촉했다. 백만인구령운동은 초교파적 전도운동이었으나 주한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전개된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추진되었는데, 첫째는 대중전도집회였다. 서울을 비롯해 여러 지역에서 전도집회가 개최됐다. 이때 마침 외국의 부흥 전도자들이 입국해 이 일에 동참했다. 미국의 저명한 부흥사 채프만(J Wilbur Chapman) 목사와 복음송 가수 찰스 알렉산더(Charles M Alexander) 일행은 서울과 주요 도시에서 전도집회를 열었다. 이 전도단의 반주자이자 작곡가인 로버트 하크니스(Robert Harkness)는 ‘백만인을 예수께로’라는 노래를 작시, 작곡해 보급했다. 조지 데이비스(George T B Davis) 등도 내한해 이 일에 동참했다. 이들을 중심으로 전도를 위한 여러 집회가 개최됐다. 두 번째는 가가호호 방문해 전도하는 축호(逐戶)전도였다. 전도자들은 거리에서나 학교, 가정집을 방문해 낱복음서와 전도지를 배포했다. 백만인구령운동 기간 중 70만원의 마가복음서가 분배되었고, 약 300만장의 전도지를 배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요철야기도의 시작
이 전도운동 기간 한국 그리스도인들의 헌신의 표인 ‘날연보’가 드려지기도 했다. 날연보란 우리의 물질을 드리듯이 우리의 날(日)을 바쳐 복음전도에 헌신하겠다는 다짐이었다. 선교사들은 이것을 날 전도(day preaching) 혹은 날연보(day offering)이라고 불렀다. 이 전도운동 기간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총 10만일을 날연보로 작정했다. 평양에서는 1000여명의 그리스도인들이 2만2000일을 전도일로 작정했다. 이 기간 기도운동도 일어났는데, 수요기도회에 이어 금요일에 모여 기도하기 시작했다. 따지고 보면 이때의 금요기도운동이 지금의 금요철야기도회의 시작이 된다.
결과를 두고 볼 때 백만인구령운동은 성공적이지 못했다. 실제 입교한 이들은 구호의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점증하는 일제의 압력과 1910년의 강제합병 등 정치적 환경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실제로 일제는 백만인구령운동을 한국인의 정치운동으로 간주해 집회를 방해했다. 선교사 주도가 한국인의 자발적 참여와 동원을 이끌어내지 못한 측면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족복음화의 이상은 값진 것이었다.
첫댓글 생명과 각성...
부흥의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관심과 죄의 고백에서 시작되었는데 지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