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 덩굴은 뿌리 덩굴 줄기 잎까지 모두 약용으로 쓰며 류머티즘성 관절염 신경통 소염 해독 이뇨 수종 중풍 사지마비 구토 토사곽란 등에 효과가 있으며 오래전부터 열매는 간질환에 특효가 있어 전통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했으며 간 기능 활성화 및 간세포 재생 능력이 탁월하며 간질환 치료제인 실리마린 보다 25% 이상 뛰어나다고 합니다.
▶댕댕이 덩굴은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미나리아재비목 방기과 댕댕이 덩굴 속의 낙엽 활엽 덩굴식물로 들판이나 숲가 산기슭 낮은 산언덕 밭 주변에서 잘 자라며 앗은 쓰며 성질은 차고 독성이 있다.
▶생약명으로 목방기(木防己)또는 방기라 하며 뿌리를 가을에서 봄에 굴취하여 거친 껍질을 벗겨 내고 햇볕에 말려서 쓰며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만들어 복용한다
▶댕댕이 덩굴에는 인체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 안토시아닌 미네랄 등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항산화 작용 항염증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댕댕이 덩굴은 간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어 간의 기능을 향상시키며 혈액 내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조절하며 눈의 노화를 예방하고 허혈성 뇌질환을 예방하며 만성피로를 해소 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댕댕이 덩굴의 바이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체내 염증과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혈관의 파열을 방지하여 비타민C의 흡수를 올리며 카테킨 성분이 체지방 감소와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 시켜주며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댕댕이 덩굴의 뿌리를 굴취하여 막걸리에 하루 담갔다가 충분히 건조 후 감초를 넣고 소량으로 차처럼 하루 한 잔씩 드시면 시노메닌 이라는 모르핀과 비슷한 알칼로이드 성분의 강한 진통 작용으로 다리가 아픈데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댕댕이 덩굴은 뚱뚱하고 땀을 많이 흘리며 빈혈기가 있고 몸이 푸석 푸석한 분들의 비만증 치료에도 효능이 있으며 뚱뚱한 분들을 마르게 하는 용도로 많이 애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댕댕이 열매즙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체지방이 감소하는 다이어트 효과를 보실 수 있고 체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 방지 피로회복 효능과 색소 침착을 억제하여 피부의 미백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섭취와 부작용
▶댕댕이 덩굴 15~20g에 물 2L를 넣고 센 불로 끓이시다 끓으면 약불로 절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 냉장보관 후 하루 2~3번 음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댕댕이 덩굴은 찬 성질과 독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몸이 차신 분들 맥이 약하신 분들 허약하신 분들은 섭취를 금지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댕댕이 덩굴 뿌리에는 자궁을 흥분 시키는 성분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절대 복용을 금하며 과다 복용은 또 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첫댓글 건강 약초방
댕댕이 덩굴의 효능
잘 보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