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책을 다운받아서 보는데요..
8페이지에서 예상문제에...스포츠 마케팅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그 구체적 사례를 열거하시오.
라는 질문이 있잖아요.
모범 답안을 보니깐...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 및 이와 직접 관련된 상품의 판매촉진을 목적으로 전개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경기의 관중동원, 스포츠 시설의 회원 확보는 물론 스포츠 용품의 유통 등을 의미한다.
라고 써있는데요.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 자체를 사업화 하는 것으로 스포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의미한다.아닌가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이란 스포츠를 상품판매의 촉진수단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이고요.
경기의 관중동원, 스포츠 시설의 회원확보, 스포츠 용품 유통은 스포츠 마케팅의 구체적 사례인데...
설명은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에 대해서 써있고 그 구체적 사례는 스포츠마케팅에 대해서 써있는거 같아서 헷갈려서요..
제가 많이 공부를 안해서 헷갈리는것 일수도 있는데..좀 헷갈리는것 설명좀 부탁합니다.
첫댓글 글쎄요...설명은 잘 되어있는것 같은데..님께서 정확히 무엇을 가지고 말하시는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스포츠마케팅이 아니라 스포츠의 마케팅이 정확한 표현이라고 생각됩니다. 스포츠의 마케팅은 책에 나온것이나 님께서 설명하신것이나 동일한 의미라고 보시면 되구요. 즉, 쉽게 이해하시자면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내부적인 조직에서 마케팅하는것이고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은 일반기업이 스포츠를 가지고 스폰서십이나 라이센싱등을 활용해 기업의 이미지를 높임으로서 일반제품의 판매촉진하기 위한 마케팅입니다. 스포츠 내부냐 외부냐에 따라서 구분을 해놓은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설명이 더 어려운듯.....
다시 말해서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라는 제품을 팔아서 돈을 벌기 위한것임으로 관중동원을 많이 한다던지 회원확보를 많이 한다던지 해서 수익을 올리는것이라면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은 스폰서십이나 라이센싱, 유명선수 광고모델등을 통해 이미지를 계속해서 소비자에게 각인을 시킴으로써 구매효과를 올려서 스포츠가 아닌 기업의 일반제품의 판매촉진을 목적으로 한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어렵다...다른분들도 쉽게 설명을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의 마케팅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포괄 하는 내용 입니다요...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아...정말 감사합니다.의가 있고 없고가 정말 중요하네요..잘이해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