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인 추석연휴네요... 서울 시내 도로에 차들이 없는걸 보니... 조용한 서울시내를 편안하게 다녀보겠습니다. 다녀봐야 별다르게 갈곳도 없지만 공방에 앉아 밀린 킷들이나 뜯어 만들어봐야겠네요..
아울러 밀린 프리뷰도 계속해서 올려봅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얼마전에 국내에 입고된 AFVCLUB의 신제품중 하나인 #AR48105번 ' NORTHROP RF-5E TIGEREYE' 입니다.
Northrop 社 의 RF-5E Tigereye 정찰전투기
RF-5E Tigereye는 F-5E Tiger II를 전용한 정찰용 기체로 Northrop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Northrop은 F-5E를 이용하여 RF-5A형의 기수에 4개의 KS-121A카메라를 장착하여 제한적인 정찰임무를 가진 정찰기로 공급하기 위해 개발하였으며, 사우디아라비아 공군이 보유중인 수대의 F-5E에 실제로 개수를 하였습니다.
[RF-5E Tigereye는 F-5E Tiger II를 전용한 정찰용 기체로 Northrop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정찰전용기체로 Northrop은 RF-5A 의 정찰형기의 성공에 힘입어 F-5E를 이용하여 RF-5A형의 기수에 4개의 KS-121A카메라를 장착하여 제한적인 정찰임무를 가진 정찰기로 개발하게 된다]
[RF-5E Tigereye의 가장 큰 특징은 정찰용기체인 동시에 F-5E Tiger II 의 무장시스템을 이용한 제한적인 공격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점은 분명 RF-5A 형에 비해서 우수한 생존성을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1970년대 중반까지 F-5E의 기수는 현대적인 정찰장비들을 적재하기에 너무 작았지만 F-5E에 최신의 정찰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Northrop사는 완전히 새롭게 기수를 디자인하여 8인치를 연장, 26 cubic feet의 부피를 확보함으로써 RF-5A의 기수보다 9배이상 적재할 수 있으며 RF-4E Phantom과 유사한 정찰능력을 가지돼 더 작고 저렴한 기체를 개발합니다. Northrop사는 이를 통해 기존의 F-5E 운용국가들은 정찰임무용으로 RF-5E를 구매할 것으로 예상하여 과감한 투자를 한 것입니다.
[RF-5E Tigereye는 F-5E Tiger II를 전용한 정찰용 기체로 기수부분을 새롭게 설계하여 KS-87B 정찰용 카메라를 설치하였으며 2문의 기관포는 제거되었다 (일부기체는 1문을 남겨두기도 했다) 그로인해 RF-5E Tigereye 의 기수는 다른 F-5E들과 구분되는 기수외형을 가지고 있는것이 큰 특징이다]
[정찰 비행중인 사우디아라비아 공군소속의 RF-5E Tigereye 의 모습 이 기체는 저렴한 가격으로 RF-4C정도의 성능을 가져 큰 인기를 끌것으로 예상했으나 기대밖의 저조한 판매율을 가진 비운의 기체로 전락하였다. 100~150여대정도의 수요를 생각하던 논스롭사의 판단은 오판으로 확인되었고 고작 30여대 정도가 팔렸을 뿐이다. 그중 일부는 기존 F-5E형을 재고한 개량기체이다]
시험용으로 F-5E 74-1420를 미공군으로부터 대여하여 10인치가 길어지고 용적이 커진 기수에 평평한 광학식 카메라창을 장착하고 KS-87B카메라를 설치하였으며 2문의 기관포는 제거되었습니다. 이 개조기체는 1979년 1월 29일 Edwards AFB에서 다시 표준형 F-5E로 개조된 후 브라질에 매각됩니다.
[싱가폴공군에서 운용중인 RF-5E Tigereye 의 모습 다른 기체들과는 달리 공중급유 프로프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싱가폴 공군은 RF-5S Tigereye 타입으로 불리는 기종을 3대 정도 보유중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F-5E에 TigerEye기수를 가진 RF-5E는 비용대비 효과가 충분하므로 Northrop는 전세계적으로 100에서 150대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 판매대수는 적어서 Malaysia가 최초로 2대를, 사우디가 10대를 도입합니다. 단지 12대만이 신조기이며 싱가폴은 8대의 기존 F-5E를 개조하여 도입하며 대만공군도 7대의 F-5E 전투기를 개조하여 도입합니다. 이렇게 판매가 저조한 이유는 F-5E보다 50% 이상 비싼것도 한가지 원인이라는 분석입니다.
[RF-5E Tigereye 는 큰인기를 끌었던 F-5E 씨리즈처럼 대박을 칠 전투기로 생각되었으나 그야말로 그것은 착각에 불과한 사실이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30여대 정도만 생산된 비운의 전투기가 되었으며 이중 순수하게 생산된 전투기는 고작 12대에 불과했다]
RF-5E Tigereye 시리얼번호:
80-333/334 Northrop RF-5E Tigereye to Malaysia as M29-19 and 20
84-194/203 Northrop RF-5E Tigereye for Saudi Arabia
83-0085, 0086,0087,0088,0091,0093,0094를 개조 대만공군용으로 사용
Northrop RF-5E TigerEye 제원
형식 : 경전술정찰전투기
엔진: 2기의 2268-kg (5,000-lb) A/B 추력을 갖는 General Electric J85-GE-21B 터보젯
성능:
최대속도 마하 1.64 혹은 940 kt (1741 km/h; 1,082 mph) / 36,000 ft (10975 m)
전투행동반경; 760 km (472 miles) / hi-lo-hi mission - 2기의 AIM-9 AAM과 1개의 연료탱크장착 혹은 463 km (288 miles) / hi-hi-hi - 내부연료만으로
무장 :20-mm M39 기관포 1문과 총탄 140 발, 총 3175 kg (7,000 lb) 외부무장 장착으로 AAMs, ASMs, bomber, cluster bombs, dispencer weapons, rocket-launcher pods, cannon pods, drop tanks and ECM pods등을 5개의 하드포인트와 2개의 윙팁무장파이론에 장착가능
버전
RF-5E Tigereye : 단좌정찰형으로 Saudi Arabia, Iran 및 Malaysia에 판매됨.
RF-5E Tigergazer' : 업그레이드형 단돠형 정찰기로 대만공군으 운용중, Tigergazer라고 함
RF-5S Tigereye : 싱가폴공군의 업그레이드형 F-5S를 이용한 정찰형
대만공군의 Northrop RF-5E Tigergazer 정찰전투기
[1990년대 중반 대만공군은 RF-104G 정찰기의 운용수명이 끝나감에 따라 신형 전술 정찰기의 조달이 필요했다 여러가지 기체의 도입을 고려했지만 중국의 압력으로 제대로 된 기체를 구입하기 힘들었던 대만공군은 결국 보유중이던 F-5E 기체중 운용기간이 짧은 기체 7대를 선별하여 RF-5E로 개조하기에 이른다]
1990년대 중반 대만공군은 RF-104G 정찰기의 운용수명이 끝나감에 따라 신형 전술 정찰기의 조달이 필요했지만 결국 보유중이던 F-5E 기체중 운용기간이 짧은 기체 7대를 선별하여 RF-5E로 개조할 수 있도록 STAe로 보냅니다.
(일설에는 8대를 보냈고 이중 한대는 개수비용 대신 사용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대만공군은 기존의 F-5E 기체중 기체수명이 짧은 신형기체 7대를 개조해 RF-5로 개조하였으며 대만공군의 RF-5E에 장착된 정찰장비는 KA-95, KA-87, RS710, 그리고 Type 900 카메라등 비교적인 신형정찰장비가 탑재되었다]
대만공군의 RF-5E에 장착된 정찰장비는 KA-95, KA-87, RS710, 그리고 Type 900 카메라입니다.
[기수에 장착된 정찰장비는 KA-95, KA-87, RS710, 그리고 Type 900 카메라들로 3미터 정도의 물체를 구분할수 있는 해상도를 가진 장비로 알려져 있다 이들 카메라는 조종사가 조종스틱의 버튼을 누르면 기수 앞부분의 창을 통해 지상의 물제를 촬용하게 되며 기지에 돌아와 촬영된 사진을 판독하는 식으로 정찰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카메라 탑재를 위해 기수의 AN/APQ-159 레이더와 M39 기관포가 제거되고 6개의 카메라용 조리개가 추가되어 기수는 8인치가 길어졌습니다. 추가하여 엔진배기구 사이에 블라스트가 장착되어 기수부분의 증가된 중량을 상쇄하도록 하였습니다,
최초의 RF-5E가 인도된 시기는 1997년 8월로 1998년 5월 22일 퇴역하는 RF-104G를 대신하여 Taoyuan에 있는 401th (5th) Composite Wing 예하 12th TRS에 배속됩니다.
[대만공군 소속의 RF-5E들은 1997년 8월부터 1998년 5월 22일 퇴역하는 RF-104G를 대신하여 Taoyuan에 있는 401th (5th) Composite Wing 예하 12th TRS에 배속되어 현재까지 활동중에 있다]
RF-5E를 대체하여 F-16에 사용할 정찰포드 10세트를 LM사와 Recon/Optical사중에서 선정할 예정이었으며 RF-5E는 2005년이후 점차 퇴역처리중입니다.
[편대비행을 위해 동시 이륙중인 대만공군 소속의 RF-5E 의 모습 이들 기체는 기체의 노령화가 심해 2005년도 부터 순차적으로 퇴역되고 있으며 추후 정찰형 기체는 F-16A 형을 개수한 정찰형기를 염두해두고 있다고 한다]
실기체에 대한 좀더 다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리뷰 잘 봤습니다^^ 한번 구입하고 싶어지네요^^ 추가로 F-5 A/B 형도 추가로 나와 주면 좋겠습니다.
내친김에 양산은 안되었지만 F-20도 발매되었으면 합니다. 혼자의 희망 사항이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