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작은 명예, 직급, 재물 등이고 천작은 정신적인 것, 내적인 것으로부터 얻어지는 것이다.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힘이 우리의 내면에 충만하게 차 올랐을 때 망설임 없이 행동으로 실천한다. 재작풍부는 두번 다시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 일이나 행동을 다시 반복하는 사람을 말한다. 성공의 원칙은 임계점을 뛰어넘는 것이다. 성공= 시간 x 노력의 누적이다.
저자: 판덩
............
서평
저력은 다른 말로 내공이다. 인생의 내공은 실력=성공이며 이는 시간과 노력을 곱한 것이다. 실력은 처음엔 플러스로 작용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나면 곱하기로 작용되고 임계점을 넘기면 제곱승이 된다.
저자는 중국의 판덩 독서 창시자로서 6천명아 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 인물이다. 책을 읽는 1사람이 늘어날 때마다 세상이 더 아름다워진다고 한 독서광이자 애호가이기도 하다.
맹자의 사상을 인용하여 그것을 독자들이 알기 쉽도록 예시와 설명을 곁들이고 있다. 전에 맹자의 해설집을 다른 저자가 쓴 책을 읽은 적이 있지만 독서로 내공을 싼 저자의 책과는 차원이 다른 것 같다.
고전을 공부한 뜻도 있지만 독서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워 줘 읽는 보람을 느낀다. 인생의 저력을 발휘하려면 무엇이던 지속하여 좋은 습관을 만들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5년 정도 독서를 꾸준히 했더니 이제는 확실하게 습관이 만들어졌다. 특히 이 책처럼 분량이 많은 책도 이제는 부담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마음의 양식이 쌓인다는 것도 느끼고 내가 성장해 가는 것도 보인다.
그래서 죽을 때까지 책을 손에서 놓지 않을 것이다. 그때까지 몇권의 책을 읽을지 사뭇 긍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