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이 자주하는 질문
1. 보조기가 아기에게 심한 고통을 주나요?
보조기의 착용은 부모가 생각하는 것만큼 아기에게 고통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관절 탈구가 지속되는 상태를 지켜보는 부모의 마음이 더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2. 보조기가 조절될 필요가 있는지, 또는 아기가 성장하여 더 큰 보조기가 필요한 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만약 어깨 위에 심한 압박 흔적을 발견한다면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하며, 의사는 어떻게 할지를 알려줄 것입니다. 아마도 그 대답은 끈을 조절하는 것이겠지만 상의 없이 보조기를 조절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의사는 치료의 효과를 감퇴시키지 않기 위해서 직접 조절하고자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기들에 따라 다르지만 얼마나 빨리 성장하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보조기를 착용하여야 하는지에 따라 몇 개의 다른 사이즈의 보조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얼마나 오랫동안 보조기를 착용해야 하나요?
얼마나 오랫동안 보조기를 착용하여야 하는지는 아기들에 따라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그것은 상태의 진전이 얼마나 빠른지에 따라 다르며, 또한 어떤 다른 질환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마도 담당의사가 대략적인 기간을 알려줄 것입니다.
4. 상태의 호전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대부분의 의사들은 주기적으로 엉덩이 부분의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아기의 상태를 설명해 줄 것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골반 X-ray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 초음파 검사나 x-ray가 아기에게 통증을 주나요?
초음파 검사나 단순 방사선 검사(x-ray)는 아기에게 고통을 주지 않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스크린에 엉덩이 형상이 나타나도록 초음파를 이용하는 비침습적인 진단방법이며, 이러한 과정은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x-ray와 초음파 진단은 아기가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아기들이 울 수 있지만, 그것은 고통을 느끼기 때문이 아니고 아기들이 그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6. 보조기를 착용하고 있는 것이 정말로 치료에 도움을 주나요?
당연히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담당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아기에게 보조기를 착용시켜야 합니다. 아기가 빨리 호전될 수 있는지 여부는 지속적으로 보조기를 착용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7. 아기가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움직일 수 있을 것인지, 구르거나 정상적으로 기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인지, 혹은 발달이 느려지지는 않을 것인지 걱정이 됩니다.
보조기를 착용한 아기들도 근육이 강화될 수 있는 운동을 어느 정도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정상아들보다는 느려질 수 있지만 (이는 아이들에 따라 다릅니다) 아기들은 보조기의 착용에도 불구하고 구르거나 기는 법을 알 수 있습니다.
8.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기저귀는 어떻게 채우나요?
처음에는 상당히 어려워 보일지도 모르지만 보조기를 착용한 아기에게 기저귀를 채우는 일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될 것입니다. 아기의 등과 배에서 다리 쪽으로 뻗친 각각 두 개의 끈이 있습니다. 기저귀를 채울 때 단순히 기저귀를 밑에 깔고 아기를 누인 다음 등 쪽의 기저귀 양 끝 테이프를 끈 안쪽으로 빼 올립니다. 그런 후 기저귀 앞쪽을 덮고 양끝을 앞쪽 양 끈의 밑으로 넣은 후 테이프를 붙입니다. 이러한 단계에서 가장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은 기저귀가 보조기의 네 개의 끈 밑에 두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끈 위쪽에서 기저귀가 채워진다면 끈이 아기의 변에 더럽혀질 것입니다.
9. 보조기를 착용하는 기간 중에 아기의 옷은 어떻게 입히는 것이 좋은가요?
보조기를 착용한 아기에게 어떤 예쁜 옷도 입힐 수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옷을 입힐 수 있고, 만약 여자아이일 경우에는 보조기 위에 드레스를 입힘으로써 좀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남자아이일 경우에는 다소 주의를 요하며, 또한 계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운 계절에는 스웨터나 가운, 긴 원피스 차림이 적당하고, 옷의 재질은 부드러워야 하며, 뻣뻣한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이 보조기를 착용하고 있을 때 다리를 어느 정도 움직일 수 있으나, 보조기를 너무 꽉 잡아매거나 타이트한 옷을 입히면 거의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옷을 살 때의 주안점은 편안함이지 스타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옷을 고를 때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느슨하게 맞춰질 수 있도록 정상 크기보다 큰 옷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10. 보조기를 착용하는 기간 중에 목욕은 어떻게 시키나요?
보조기를 착용하는 기간 중에도 목욕은 마찬가지로 할 수 있는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조기의 분리
아기가 목욕통에 담길 정도로 작을 때는 보조기를 한 번에 한 부분씩 분리하여 목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씻은 후에 어깨 끈과 허리 주위의 접착 부분을 분리시켜 속옷을 벗기고 팔과 가슴 등을 목욕시킵니다. 그런 후에 깨끗한 새 옷을 입히고 어깨끈과 가슴 띠를 접착시킨 다음 아기의 하체 부분을 분리시킵니다. 이때 아기의 발에 채운 구두는 한 번에 한 개씩 분리시키고 기저귀를 벗긴 후 사타구니 부분을 씻깁니다. 치료 중인 다리를 목욕시킬 때에는 엉덩이 위치가 보조기를 채웠을 때의 고정 위치로부터 이탈되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목욕과 옷을 갈아입히기 위해 30여분 내외의 시간동안 보조기를 분리해도 좋은지를 담당의사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허락이 있은 후에는 보조기를 완전히 분리한 상태에서 목욕을 시킬 수 있습니다.
2) 피부와 압박 지점의 마사지
목욕을 할 때 하루 종일 보조기에 묶여있던 아기의 피부와 근육을 마사지 해주는 일은 심한 운동을 마친 운동선수가 마사지 받을 때와 마찬가지로 아기에게 좋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사지는 부모에게 있어서도 아기의 고생에 대한 불편한 마음을 누그러뜨려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목욕은 아기의 피부상태를 완전하게 관찰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기 때문에 붉은 반점이나 발진, 압박 상태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마사지를 할 때에는 다리뿐만 아니라 위쪽 등과 어깨 부분을 잘 마사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위들은 가장 문제가 되기 쉬운 부분이며, 따라서 특별한 관심을 요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아기들은 몸 전체를 모두 마사지해주기를 원할 것입니다.
3) 보조기의 재 착용
목욕이 끝나면 아기에게 기저귀를 채운 후에 속옷 윗도리를 입히고 긴 양말을 신긴 후에 보조기를 채워야 합니다. 이때 가장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은 보조기를 분리시킬 때와 역순으로 착용시키는 것입니다. 즉, 발쪽에서 시작하여 위쪽으로 진행시키는 것입니다. 먼저 구두와 다리를 묶고 보조기 뒷부분을 위로 당겨 그 위에 아기를 눕힙니다. 그런 후 가슴의 접착식 벨트를 채운 뒤, 등 위쪽으로 올라와 있는 어깨끈을 가슴 쪽으로 당겨 앞가슴 부분에서 후크를 채웁니다.
4) 보조기 관련 tip
(1) 보조기가 적절히 조절되었을 때 끈의 위치를 펜으로 표시해두면 재착용시에 편리합니다.
(2) 보조기 착용법
- 겨드랑이 바로 밑에 가슴밴드를 위치시키고 접착 띠를 채운 다음 어깨 띠를 채웁니다. 앞쪽 흉부의 띠 접착점이 겨드랑이 라인 근처에 있도록 해야만 합니다. 이때 다리띠에 부적당한 접착 위치를 제공할 정도로 크기가 작은 보조기는 피해야 합니다.
- 앞이 터져 있는 신발을 발뒤꿈치에 두고 접착 천을 묶습니다. 신발의 뒤쪽이 벌어지도록 한 것은 발 크기에 따라 신고 벗기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신발의 앞부분이 많이 남을 경우 가위로 잘라서 맞출 수 있습니다. 앞쪽 접착 띠는 신발을 발에 맞추는데 이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앞쪽 띠를 바람직한 위치에 다리를 유지시키면서 후크에 맞물리게 하고, 버클의 끈이 풀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등 쪽 띠의 양쪽도 동일하게 합니다. 남는 띠는 고무 안에 끼워 넣습니다. 장딴지 띠는 무릎 양 측면 중앙을 통과시켜 조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