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여성시대 MADRE
----------------------------------------------------------------------------------------------
저는 경북대병원에 근무하는 노동자입니다.
경북대병원이 지난 11월 2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였습니다.
저 또한 현장을 떠나 1층 병원 로비에서 다른 노동자들과 파업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환자, 보호자분들 많이 불편하시죠. 하지만 이 파업은 정당성 있고 불가피 합니다.
저희가 파업에 돌입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 3병원 건립반대, 가짜 정상화 저지, 간호인력 충원, 단협개악없는 임금인상
제가 이렇게 여러분들께 경북대병원의 파업을 알리는 이유 중 하나가
‘제 3병원 건립(700병상 정도의 임상실습동)’ 때문입니다.
3병원 건립을 위해서는 2400억원(정부 35%, 병원 나머지)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현재 지난 2병원 건립이후 현재 부채가 810억 남아있고 3병원을 짓기 위한 돈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병원은 정부에서 예산을 받아내지 못할 시 빚을 내어서라도 3병원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합니다.
부채더미에 앉겠다는 것이죠.
< 3병원 건립하게 되면 병원이 갚아나가야 할 이자와 원금입니다.
앞으로 이자+원금을 200억원 넘게 갚아야 하지만 현 병원은 적자상태입니다. >
이는 경북대병원이 가지고 있는 공공의료의 역할을 버리고 돈을 벌어들이겠다는 뜻입니다.
그 부채를 갚기 위해 앞으로 직원의 노동강도는 더욱 세질테고 (인력축소, 비정규직 확대),
환자들에게는 과잉진료(고가검사, 수술권유)가 남발하게 되겠지요. 의료비 증가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 3병원 건립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으면 ‘병상도 더 늘고 더 좋은거 아니야 ?’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병원측에서는 앞으로 본원은 350병상으로 축소하고 2,3병원 중심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합니다.
대구 시내에 위치해있는 본원이 현 칠곡의 2병원보다 접근성이 좋습니다.
2병원이 개원하면서 병상 가동률이 70~80%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현재에도 병상이 남아도는데 굳이 3병원을 지어야할 이유가 없죠.
사실 본원에서는 돈 안되는 진료과는 없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본원에서 산부인과의 진료를 볼 수 없어
분만은 칠곡 2병원에서, 신생아가 문제가 있을 경우 본원에 와서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응급분만실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사실상 폐쇄나 마찬가지입니다.
대구 경북 응급의료 권역센터 임에도 불구하고 그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는 것이지요.
각 진료과에서는 레지던트가 부족해, 돌아가면서 본원-2병원을 돌아가면서 진료를 보고 있습니다.
각 부서에서는 육아 분만휴가, 병가에 대한 대체인력이 주어지지 않고, 나이트 오프 포함 5~6개로 근무하는 병동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병원에서 인력은 제대로 충원하지 않을 채 외관만 화려하게 지으려고 합니다.
실제로 박근혜정권의 의료민영화 정책은 병원을 영리병원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했고, 의과대학-대학병원을 주식회사로 허용, 임상시험에 대한 규제완화, 개인질병에 대한 정보를 통신사에게 제공하는 법률개정까지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이제 병원의 부대사업에는 숙박업, 수영장, 헬스클럽, 온천장, 의료기기 연구개발업, 부동산 임대까지 포함됩니다.
현재 본원의 진료과, 병상을 제 2, 3병원으로 옮기고 접근성이 좋은 본원은 이러한 여러 부대사업을 이용한 돈벌이에
이용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야말로 ‘제 3병원 건립’은 현 박근혜 정권이 이루려고 하는 ‘의료민영화 정책’입니다.
제 3병원건립은 경북대병원의 직원, 대구 지역만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경북대병원의 파업은 의료민영화 정책에 대하여 공공의료를 지키기 위한 투쟁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안녕 여시들. 주말은 잘 보내고있어 ? 위에 글은 내가 쓴 건 아니고 현재 경북대병원에서 파업 중인 간호사 친구가 쓴 글이야.
친구도 여시를 하는데 등급이 안돼서 내가 대신 글을 올려.
파업과 관련하여 신문기사도 나고 했는데 다 불필요한 파업이라는 식으로 기사가 났나봐.
그래서 여시들만이라도 파업에 대해 알았으면 좋겠다 싶어 이렇게 대신 글을 올려 혹시나 문제가 있다면 바로 말해줘 !
좀 길수는 있지만 의료민영화 관련 내용이니 꼭 읽어줬으면 좋겠어
* 타까페네 다른곳으로 다 퍼가도 돼 ! 꼭 다른쪽으로도 많이 가져가줘
지금 다음 아고라에서 서명받고있더라!!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160137
서명하고왔어!!!시발의료민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