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기본 현황*
당진은 2읍 9면 3동으로 면적은 705.6k㎡, 인구는 17만2천명
*2025년 당진시 경제발전 목표*
1. 국내외 투자유치 20조 달성으로 경제발전 핵심 도시로 도약을 목표.
2.충남경제자유구역 추진
-‘베이밸리’ 건설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천안·아산·서산·당진 등 4개시 5개 지구 15.14㎢를
경제자유구역 대상지로 선정
-당진 송산지구는 1.91㎢이며 현대제철과 인접해 수소산업 육성에 유리한 입지 여건을
고려해 수소융복합을 중점 산업으로 제시했다.
.*당진 생활권역 분류: 북부권역, 중심권역, 남부권역*
1.북부권역: 대규모 산업단지와 항만부두시설, 관광단지로 이루어져 있음.
1)대규모 산업단지:
현대제철(송산일반산업단지), 송산2일반산업단지(외국인투자지역), 석문국가산업단지(365만평), 당진1철강산업단지, 아산국가산업단지(고대지구,부곡지구),자동차복합물류단지등
2)석문국가산업단지 365만평 단지 분양율 현재 80%이상 진행중이며,
-석문단지내 플라밍고CC 30만평 30홀 골프장 오픈,
-석문국가산단內 외투지역신규지정→외투기업유치활성화추진 / 2029년 완료 예정
위치:석문면삼봉리241번지 -면적:310,791.4㎡(94,014평)
-철강산업구조를 제조업 및 첨단드론 산업중심으로 전환를 위해 한중드론 합작법인 공장,
석문산단유치
-당진항 양곡부두와 연계한 석문신항 지정/ 2028년까지/ 당진시 석문면 석문국가산업단지 일원 및 전면해상
3)항만부두시설-“제4차 항만 기본계획 수정계획”
- 수도권 및 충남 주요도시와 1시간 이내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반경 100km 이내에 2천950만명의 거대 소비시장 형성, 중국 무역항과 최단 거리로 물류비용 절감등이 가능, 항만시설 확충으로 종합무역항으로 도약
4)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 평택당진항(신평~내항) 연육교
*평택당진항(신평~내항) 연육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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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관광시설
①도비도·난지도,행담도 민자유치개발(석문면 난지도리 일원): 해양관광복합단지조성
(지역특화발전특구)
-도비도: 스포츠파크, 공연장, 숙박시설, 화훼정원등
-난지도: 해수욕장, 도비도-난지도간 해상케이블카, 연육교, 골프장, 리조트 숙박시설, 승마장등
②마리나 리조트 시설: 왜목마을 전면 해상 19만447㎡
왜목항-국내 방문객을 위한 해양레저 거점형 300척 / 장고항-외국방문객을 위한
마리나 개발 200척
6) 물류 단지.
물류단지 예정지들은 당진평택항, 서해안고속도로 등의 국가 교통기간시설과 당진시 구도심, 석문.아산국가산단, 송산 일반산단 인근에 있어 기존 교통·교육·의료 인프라 활용이 용이하다.
①송악복합물류단지:
송악읍 복운리 880일원 / 약 21만평 / 사업기간 2025년 완공/ 세제감면 분양중
② 당진 자동차복합단지:
송악읍 고대리 7-3 일원 / 약15만평 / 2030년 완공 / 국비 보조·세제 지원 강화
-기업혁신파크 선정-모빌리티 혁신도시 / SK렌터카 주관 / 3천억원 투입
-충남 당진에 자동차 밸류체인 기업들이 한데 모이는 '모빌리티 혁신도시'가 조성
③석문물류단지: 석문역/석문단지 일원 / 2027년 이후 석문산단 인입철도 조성후 검토
④합덕물류단지 : 합덕역 인입철도 인근 6만평 / 컨테이너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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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중심권역: 당진시청 행정중심 및 배후도시로 주택 / 상업건물 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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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시청을 중심으로 북부권역 산업도시의 배후도시의 개념으로 대규모 지구단위계획을
통한 도시 개발
수청1지구: 동부센트레빌1~2차, 호반써밋1차~3차등 대단위 아파트 단지(분양가 평당/1000만 이상)가 준공 입주중에 있음.
*30만 자족도시 대비 계획적인 도시개발 및 안정적인 공동주택 공급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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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남부권역
남부권역은 주요 산업단지와 합덕역, 천주교 연관 관광 합덕읍을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1)합덕읍 주변 산업단지를 보면:
산업단지와 개별공장-현대제철 연관업종
① 합덕일반산업단지 30만평: 철 구조물. 가공 위주 공장 입주
② 합덕의약산업단지 20만평: 종근당, 동아제약, 비치로쎌등
③ 예당일반산업단지 30만평 / ④ 대주중공업 5만평
⓹ 신소재산업단지 20만평 /⓺ 여러면 단위의 농공단지, 중소 개별공장들이 들어와 있는 상황.
합덕읍 운산리 읍사무소 주변 택지개발을 통해 다가구주택 원룸 기숙사 거주, 원.투룸 부족
건축자재, 인건비 상승으로 건축수요 없음, 다가구주택 수익률 좋음. 보200~300만/ 35~60만
2)향후 합덕의 개발 호재
①해양경찰 인재개발원과 9홀 골프장 예정
-위치:당진시 합덕읍 대전리 254-27일원 / 면적:약62,400평 / 건축연면적 :17.700평
-행정인력:112명 / 교수인력 :77명 / 수용인원: 연간 7천명 / 1일 440명 / 상주인력: 220명
-해양경찰인재개발원 유치는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연간 7천명 교육생 유동인구를 기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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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서해선복선전철과 서해선 KTX
Ⓐ트리플 역세권의 합덕역:
*서해선복선전철- 장항선(복선)과 홍성에서 연결되는 서해선 복선전철은 경기도 화성까지는 2024년11월2일에 개통되었음며 –부천소사-일산대곡까지는 2026년 3월~10월에 직항으로 연결 될 예정임.
Ⓑ서해선-KTX
-충남 서해안도 고속철도 시대… '서해선-KTX 직결' 예타 통과
-평택-화성 7.35㎞ 2031년까지 7299억 투입, 서울 이동 45분 등 교통편의·지역발전 기대
Ⓒ서해순환선-서해선복선전철과 동시개통 2024년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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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추진계획*
아산만 권역은 충남 천안·당진·아산·서산 등 충남 북부지역과 경기 평택·안성·화성·오산이 자리한 경기 남부지역을 아우르는 경제권을 말한다.
충남 아산만과 경기 평택항 인근을 미국 실리콘밸리와 같은 '베이밸리 메가시티(Bay vally Megacity)'로 키우겠다는 계획.
Ⓓ 석문산단인입철도
당진시는 대산항-석문산단 인입철도가 건설되면 충남 서북부 산업단지에의 안정적인 물류수송망 구축으로 연간 4만대 분량의 화물차량 감소로 교통량 분산과 환경비용 절감,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중부권동서내륙철도
*2035년 당진도시기본계획 교통망 계획도*
*당진시 교통계획*
1.고속도로
1)당진~아산간 고속도로 : 2026년 / 송악jct~남천안jct 도로신설 15.7km
2)당진~대산간 고속도로 : 2026년 / 당진jct~반곡교차로 구간 도로신설 24.8km
3)서부내륙 고속도로 : 2024년 개통 / 서평택~부여 / 예산 신종IC
4)태안~당진간 고속도로 : 2027년이후 / 송악jct~태안구간 도로 신설 40.3km
2.철도 계획
1)서해선 KTX
2)홍성에서~일산 대곡까지 연결선
①서해선복선전철(홍성~안산~원시) → ②원시~소사선 → ③부천소사~일산대곡
3)서해 순한선 : 홍성~합덕~평택~천안~아산~예산~홍성
4)석문산단 인입철도 : 합덕~석문산단 / 31km / 2027년 이후
5)대산항 인입철도 : 석문산단~대산항 / 18.6km / 2027년 이후
6)중부권 동서횡단철도 : 서산~울진 / 340km / 타당성 검토중
7)송산 포승선 : 송산~포승 / 18.7km / 타당성 검토중
3.당진합덕역 도로망 확충 계획:
당진합덕역 개통에 따른 역이용 활성화를 위한 도로망 확충
*시도7호선 연장 및 확장(4차로) / 사업위치: 시도3호(서야고)~국지도70호(우강대포리마을회관)
사업기간:2023년~2027년(5년간), -사업내용:도로확장 B=20.0m(4차로)
*중로3-31호선 확장(4차로)-사업위치:합덕수리박물관~서야고~국지도70호(우강송산리)
-사업기간:2019년~2027년(9년간) / 사업내용:도로개설 B=25.0m(4차로)
*합덕 토지 시세 (2025년 기준)*
1.합덕역 주변 위치도
2.합덕 시내권 토지 시세
합덕시내 상업지역은 400만원 전후, 2종주거지역은 200만원 전후, 산업단지내 공장용지
분양가는 65만원~80만원.
3.합덕역 인근 토지 시세
합덕역주변
자연녹지 : 일반 3~4미터 도로 접 60만원, 2차선 접한 도로 100만원 전후
생산녹지 / 농업진흥구역 :20만원 전후
계획관리구역: 일반 3~4미터 도로 접 25만원 전후, 2차선 접한 도로 100만원 전후
생산관리: 20만원 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