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킬로가 넘은 투싼iX
터보가 파손이 되어 터보앗세이로 바꾸었는데
P0299 부스트 압력 과소 엔진체크불이 점등되어
에어플로센서 바꾸고
흡기매니폴드 탈거하여 클리닝하고
DPF도 보고 하였는데 증상이 호전되지않아
방문하게 되었답니다...
고생 참 많이 했는데 결과가 좋지않아
안타까운 마음이지만 다시 점검 해야 할 사항입니다..
부스트압력 과소_부스트압력 과대 경고등 점등 시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는 부품은 터보차저 맞지만
그냥 시키는데로 바꾸었다간
이런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니까 조심하세용...ㅎㅎ
P0299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가속 시 2000RPM이상의 상태에서
ECU에 셋팅 된 목표 부스트 압력보다
400hpa이상 낮은상태에서 25초 이상 지속 된 경우에
계기판에 엔진체크불이 점등되는데
부스트압력이 낮아질 경우의 수는
1. 터보차저
2. 인젝터
3. 에어플로센서
4. 부스트 압력센서
5. 엔진 메인 배선
6. 엔진 ECU
7. DPF ...등
억수로 많은 요소들이 자리를 잡고 잇는데
다 바꾸어도 되지않는 경우가 있다면
믿으실려나요...^^
목표 부스트압력과 실제 부스트압력 데이타를
부하 조건에 따라 확인 후
로우, 하이기어값에 비례하여
ECU맵핑값을 수정하여 데이타 라이팅합니다..
물론 이것만가지고는 되진 않지만
이미 모든것을 다한 상태에서
마지막 신의 한수를 둔 것입니다...^^*..
바로 ECU맵핑입니다...^^
ECU맵핑은 단순히 출력만 올리는것이 아니라
엔진_미션의 노후화정도,
인젝터, 터보차저의 상태에 따라
미세조정을 하여 엔진 밸런스 조정을 할 수 있기에
최첨단 착한 정비라 할 수 있답니다..
다 바꾸지 않아도 되니까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