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이고 정확한 엔진 점검법입니다
기존에 엔진점검 방법은 엔진음이나 기타, 기술진의 노하우를 통해 진단을 내리는 그런한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고
지금도 그러한 방법으로 단순히 바이크의 진단을 내리는곳도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측정공구 및 검사장비를 사용하여 엔진점검을 하는 모습을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본 차량은 대림 델피노100cc 로 엔진오버홀 후 2000km/m 가량 주행한 차량입니다
플러그 탈거후의 모습입니다
1주일전에 신품으로 교환한 플러그지만 카본에 상당히 많이 노출되었네요
결과는 눈으로 보았으니 원인, 혹은 증상을 파악해야됩니다
증상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연소가 불안정 하거나 기준치보다 더 많은 량의 오일이 주입되어 이런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원인은 과다한 오일량 때문입니다
차후 오일량 셋팅을 해야겠네요
실린더 압축비 게이지입니다 (콤프게이지)
실린더의 압축비를 정확하게 검사할수있는 장비죠
셀모터를 돌려 피스톤이 열심히 뽐뿌질을 해주면...
이렇게 게이지가 상승합니다
100cc 2행정 스쿠터기준 서비스메뉴얼상 120psi ~150si이 표준 압축압력비 입니다( 보어의 형상이나 크기에따라 압력비는 다를수도있습니다.)
130psi정도의 압력비가 나왔네요
표준 기준치에 조금 부족한 압력비입니다
표준 압력비에 검사한 압력비의 편차가 심하다면 압력저하라고 볼수있겠죠
쉽게말해 '압이없다' 라는 말과 같은 소리이지만 검사장비를 통해 압력의 정도를 쉽게 알아낼수있습니다
사람의 위장을 검사할때 내시경을 사용하듯이
바이크 엔진내부(실린더,피스톤)를 검사할때 사용하는 내시경입니다
엔진내부의 스크레치 및 크로스애칭 까지 정확하게 파악할수있는 장비입니다
내시경으로 검사한 장면은 사진으로 표현을 하지못했네요 .. 이건 혼자만 볼수있는겁니다 ㅎㅎㅎ
엔진내부의 점검을 마무리하고 카본에 노출되어있던 플러그를 와이어브러쉬로 카본을 적당히 제거해주었습니다
플러그를 조립할때엔 필이 토크렌치를 사용해야합니다
서비스메뉴얼에 기제 되어있는 조임토크는 12kgf~ 14kgf 사이입니다
정확한 토크를 사용하냐 사용하지 않느냐에 따라 출력변화가 생기게 되니 유의하세요
서비스메뉴얼에 기제되어있는 12kgf 라는 토크비를 NM(뉴턴미터)로 계산을 하였을때는 토크값입니다
조립을 끝내고 엔진의 아이들벨런스를 알아보기 위해 타이밍라이트 를 사용합니다
타이밍라이트는 점화시기,RPM등을 정확하게 알아볼수있는 검사장비입니다
한 겨울철에 아이들셋팅후 봄이되어도 셋팅을 하지못했습니다
현재 아이들 RPM은 3670로 상당히 높은상태의 아이들입니다
(2행정기준 아이들 적절 알피엠은 1800 ± 100RPM 입니다 )
델피노 100cc기준의 엔진점검이 완료되었습니다
점검 결과는 엔진의 압축비가 저하되었고 (출력감소의 원인)
과다한 오일량으로 인해 플러그의 제역활을 못해주고 있었습니다
이로써 기본적인 정확한 엔진점검은 마무리 되었고 다음차례의 정비가 기다리고 있네요
이러한 정확한 점검부분은 선진국에서 사용하는 점검 방법입니다
질문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ps:
4행정 바이크의 오일압력비를 검사하는 오일압력비 게이지입니다
엔진소리를 듣고 기술자의 노하우로 인해 단순한 진단을 내리는것은 정말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엔진음으로 인해 진단을 내릴수있게 만들어진 장비입니다
병원에서 사람을 청진기로 진단하듯 바이크도 청진기로 진단을 내릴수있습니다
4행정 엔진의 특유한 소리를 진단할수있는 좋은 장비입니다
첫댓글 잘보고갑니다~
오..괜찮네요
흠.. 이런 바이크정비업소가 많이 생겼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이 있네요..ㅜㅜ
장비가 스냅온...ㅎㄷㄷㄷ 최고의 공구죠...기본 공구들 평생 a/s가 된다는...
^^ 평생 a/s 보다는 일반 수공구들은 교환이라는 말이 옳겠네요 ㅎㅎ
와우~!
스냅온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믿음이 가는데요?!! ^^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