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Re:철도 침목질문...
Techno_H 추천 0 조회 1,532 06.06.02 16:13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06.02 16:20

    첫댓글 콘크리트로 나무 수준을 바란다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콘크리트 대신에 초강성 플라스틱 침목(? 침플라스틱??)이라면 어쩌면 기대한 수준의 성능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와 같은 재료 공학하시는 분들이 해결해 주어야 할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 06.06.02 16:20

    그나 저나 플라스틱 침목이 나오면 떼부자가 될 것 같은...........^^ ;;

  • 06.06.02 18:26

    맞습니다. 충격흡수에 목침목보다 좋은게 있겠습니까? 그러나 지금에 철도는 속도증대을 위해서 레일을 장대화하고 콘크리트침목을 사용하여 체결을 우수하게 해야 하기 때문에 콘크리트침목을 사용하지 않고는 많은 어려움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말씀대로 이음매부분과 분기부분에 목침목을 많이 써왔지요. 하지만 지금은 분기도 일체형 콘크리트침목을 사용한답니다. 문제는 속도에 목침목으로서는 따라갈수가 없다는거죠. 고속철도에 분기나 신축을 보면 콘크리트침목 분기와 일체형 콘크리트침목 신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국철에서도 신축이나 분기을 일체형 콘크리트 침목을 사용함을 알려드립니다.

  • 06.06.03 18:39

    에폭시 재질로 만든 탄성형 플라스틱 Tie는 이미 오래전에 개발되어 있지만 그 단가가 워낙 높기 때문에 쓰지 않습니다.

최신목록